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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

조용한 서울을 위한 소음 관리방안

권호: 
제160호
발행일: 
2014-02-07
저자: 
최유진
요약: 

천만의 대도시로 성장한 서울시는 급속한 발전과정에서 소음 발생원 또한 증가하였고 쾌적한 생활환경에 대한 시민의 요구도 높아져 소음이 중요한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서울시민의 33.6%는 소음을 서울의 가장 심각한 환경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소음민원도 2006년 대비 2011년에 1.8배 증가하였다. 또한, 정온(靜穩)이 필요한 주거지역의 야간소음을 측정한 결과, 환경기준을 5~11dB 초과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서울의 소음환경을 전반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의 소음관리방식으로는 시민의 기대수준에 대응하기에 역부족

소음은 수질, 대기 오염보다 뒤늦게 공해로 취급되면서 저감기술 및 방지대책 등도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현재의 소음관리는 민원처리 중심의 사후대처형 방식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쾌적한 삶의 질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를 수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해외도시들은 소음관리를 과학적으로 사전에 계획하고, 구체적인 기준으로 생활소음을 관리

유럽의 도시들은 종합적 소음현황 분석을 위한 소음지도를 주기적으로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소음저감목표를 설정하여 관리방안을 제시하는 소음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소음과다노출지역에 대한 저감계획뿐 아니라 소음영향이 적은 휴식제공의 오픈공간을 정온지역(Quiet Area)으로 지정하여 보호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이 외에도 층간소음, 동물소음 등 생활소음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강력한 규제를 적용하여 소음관리의 실행력을 높이고 있다. 최근에는 도시소음문제의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시민들이 원하는 소리를 이용하여 인공소음을 완화하는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서울의 소음특성을 반영한 사전 예방적 소음환경 관리체제로 전환

서울의 소음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첫째, 서울의 도시소음 특성을 고려한 소음원별 구체적인 규제기준과 벌칙을 조례로 마련하고, 소음업무의 총괄 및 갈등의 신속한 조정을 위한 관리·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둘째, 서울의 소음현황을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소음지도와 소음관리계획을 주기적으로 수립하되 조용한 공간의 확대를 위한 2차원의 소음관리를 추진한다. 셋째, 시민들을 교육하고 참여를 유인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의 일환으로 주민이 참여하는 조용한 마을 만들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조용한 서울을 위한 소음관리 정책연구

서울은 경제 및 산업발전과 함께 인구 천만의 대도시로 성장하였고, 그 과정에서 소음발생원들이 증가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에 대한 시민의 요구도 높아짐에 따라 소음이 주요한 환경문

연구책임: 
최유진
분류: 
정책
부서명: 
안전환경연구실
발행일: 
2013-09-15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부록 첨부: 

왜 이렇게 시끄러울까?

출처: 
프레시안
내용: 

도시인은 늘 소음에 시달린다. 소음은 불편과 짜증을 유발한다. 자동차 소음은 이미 일상이 됐다. 에어컨 실외기 소음은 또 어떤가. 외부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창문을 닫아도 층간 소음까지 막지는 못한다. 안팎으로 '시끄러워 못살겠다'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그렇다면, 우리를 가장 불편하게 하는 소음은? 낮과 밤, 소음의 크기는 또 얼마나 차이가 날까? 소음이 우리 인체에 끼치는 영향은 없을까? <작은것이 아름답다>가 여러 통계를 이용해 인포그래픽으로 정리했다.
* 자료출처
1. 환경부 '소음·진동 관리시책 시·도별 추진실적평가' 보고서
2. '조용한 서울을 위한 소음관리 정책연구' 최유진 서울연구원

보도일: 
2015-07-03
기사종류: 
언론기사
태그 입력: 

서울시 건설공사장소음·대기오염 개선

市 소음 민원의 75%, 비산먼지 민원의 대부분이 공사장에서 발생

연구책임: 
최유진
분류: 
정책
부서명: 
안전환경연구실
발행일: 
2015-04-15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미세먼지 내뿜는 덤프트럭·지게차 등 45만대 어쩌나

출처: 
연합뉴스
내용: 

정부가 미세먼지 발생의 주원인 가운데 하나로 경유차를 꼽고 대책 마련에 나선 가운데 대부분 경유를 사용하는 건설기계차량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반 차량에 비해 대수는 작지만 대형 디젤엔진을 장착한 건설기계가 뿜어내는 미세먼지의 총량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2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게차, 굴삭기, 덤프트럭 등 건설기계 등록 대수는 3월말 현재 45만482대에 이른다.

지게차와 굴삭기가 각각 16만6천587대와 13만7천505대로 건설기계의 약 67%를 차지하고 덤프트럭(5만5천891대)과 콘크리트믹서트럭(2만4천330대)도 다른 건설기계에 견줘 많은 편이다.

지역별로는 경기도에 등록된 건설기계가 8만2천714대로 가장 많고 서울(4만6천733대), 경남(4만2천497대), 경북(4만2천96대) 등이 뒤를 이었다.

건설기계는 20년 전인 1996년(23만9천81대)과 비교하면 배 가까이 늘었고 10년 전인 2006년(33만2천219대)보다는 약 35.6% 증가했다.

이러한 건설기계의 거의 대부분은 경유를 사용한다. 경유가 (휘발유 등보다) 가격이 싸고 디젤엔진의 출력·효율도 높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경유를 쓰는 건설기계는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 그리고 질소산화물(NOx)의 주 배출원으로 꼽히고 있다.

작년 서울연구원이 국립환경과학원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낸 '서울시 건설공사장 소음·대기오염 개선' 보고서를 보면 서울시 미세먼지 배출량의 31%, 초미세먼지의 32%, 질소산화물의 17%를 건설기계가 내뿜었다.

특히 이 수치는 서울시 미세먼지·초미세민지·질소산화물 등 배출량의 45∼51%를 일으키는 덤프트럭과 콘크리트믹서트럭 등은 제외하고 산출된 것이다.

올해 3월 서울시에 등록된 건설기계(4만6천733대) 가운데 덤프트럭(6천941대)과 콘크리트믹서트럭(2천243대) 등이 20%가량을 차지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건설기계가 내뿜는 미세먼지 등은 서울시 배출량의 30%를 훨씬 웃돌 것으로 추정된다.

보고서를 작성한 최유진 연구위원은 "건설기계는 일반 경유차보다 엔진출력 등이 크기 때문에 1대당 미세먼지 배출량도 많다"면서 "엔진이 낡을수록 미세먼지 배출도 늘어나는 데 건설기계는 사용 기간도 (일반 차보다) 길어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도일: 
2016-05-27
기사종류: 
언론기사

소음공해 시달리는 서울, 소음민원 5년새 2배 급증

출처: 
머니투데이
내용: 

서울시의 소음관련 민원이 2011년 2만1745건에서 지난해 4만1286건으로 5년 만에 2배 가까이 급증하는 등 소음 공해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이에 따라 소음관리 매뉴얼을 작성하고 향후 서울시 소음지도 제작에 나서는 등 체계적인 소음관리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서울시민들은 도로교통소음(42.4%)이 가장 심각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뒤이어 주택층간소음(23.1%), 공사장소음(12.9%), 오토바이소음(7.8%), 확성기소음(4%), 항공기소음(3%), 철도소음(2.8%) 등을 기록했다.

서울시는 이에 따라 최근 소음관리 매뉴얼 작성과 소음지도 제작 등 소음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매뉴얼을 통해 민원 발생과 인식 조사 결과를 기초해 공사장, 사업장, 도로교통, 확성기, 층간소음 등 5개 소음원을 관리대상 소음원으로 선정하고, 소음 발생원 별로 실천해야 할 사항 등을 명시하고, 공사장에 소음측정기를 설치해 공사장 소음에 대한 상시모니터링 시스템을 확대 운영키로 했다.

보도일: 
2016-10-09
기사종류: 
언론기사
태그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