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서울관광

일본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일본인의 서울관광동향 분석-일본에서 출판된 서울 지역 관광 가이드북을 중심으로-

일본인 관광객의 한국 방문 현황을 통계 자료를 통하여 살펴보면,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인 관광객들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고, 20~30대와 60대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연구책임: 
백리나
분류: 
정책
발행일: 
2013-08-24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서울관광의 질적 내실화 방안

권호: 
제158호
발행일: 
2014-01-06
저자: 
금기용
요약: 

최근 5~6년 동안 서울 인바운드 관광시장의 급속한 양적 성장으로 관광산업은 서울경제의 활기에 상당히 기여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서울 관광환경의 질적 향상도 상당히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관광객 재방문율이나 관광친밀도가 감소되는 등 관광의 질적인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서울 관광객 행태 변화의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서울관광의 질적 내실화를 위한 체계적인 대책과 개선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서울 인바운드 관광시장에는 다양한 변화가 감지

최근 서울 관광객의 추세 변화를 살펴보면 개별 관광객과 관광체재 일수, 그리고 관광 및 컨벤션 참가 목적의 관광객이 늘었고, 비싼 관광호텔보다 중·저가 숙박시설 선호도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중국인 관광객 입국자 수와 1인당 관광 지출액이 일본인 관광객을 추월하였고, 고궁, 남대문시장, 박물관, 이태원 등 전통적인 관광지보다 홍대 주변, 북촌·삼청동·청와대, 강남역·압구정·신사동, 대학로 등 신흥 관광지 방문율이 계속 높아지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서울의 관광매력도 유지와 관광객 증대는 관광객의 질적인 만족도 향상이 관건

최근 서울 관광시장의 변화 추세는 시대와 환경 상황에 따라 관광지의 흥망성쇠가 변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관광객의 질적인 만족 정도가 향후 그 관광지의 발전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서울 방문 관광객의 만족도 실태를 보면, 대체로 물리적인 관광기반 요소에 대한 만족도는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나, 시민 및 업계 종사원의 친절도, 관광서비스, 물가 등 심미적 관광요소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정체 혹은 하락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

 

관광객 행태 변화의 주기적 모니터링을 통한 서울의 질적인 관광 내실화 전략이 필요

근래 쌓아온 관광시장의 높은 성장률에 대해 앞으로 예상될 한계점에 대비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울 방문 관광객의 만족도를 증대시켜 이들의 방문율을 높이고, 돌아가서 그 만족감을 입소문으로 널리 확산시켜 새로운 관광객이 오게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주요 관광지의 관광환경 개선으로 잠재력을 향상시키고, 특히 증가하고 있는 개별 관광객의 나홀로 관광이 가능하도록 제반 편의시스템을 구축하며, 그리고 관광객에게 더욱 친절하고 친밀한 서울의 분위기 조성을 위한 노력 등을 중심으로 전략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서울관광 질적 내실화 방안

서울관광이 양적으로 성장하고 엔화 약세 등 거시적 관광환경도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관광에 대한 질적인 문제가 제기되고 있음.

연구책임: 
금기용
분류: 
정책
부서명: 
시민경제연구실
발행일: 
2013-09-13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부록 첨부: 

서울시 기초관광환경 실태 모니터링

기존 설문조사·불편신고센터 접수자료로 관광환경 개선에 한계

 

연구책임: 
금기용
분류: 
기초
부서명: 
시민경제연구실
발행일: 
2015-10-31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서울관광 외국인 1420만.. 정책 바꿔야 2000만 시대 온다"

내용: 

변화하는 관광시장 환경에서 서울시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정책적 변화가 요구된다는 지적이 나왔다. 서울을 방문하는 관광객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단체관광 일변도에서 벗어나 개인관광이 늘고 있다. 이 같은 변화의 흐름에 따라 서울시의 정책도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바뀌어야 관광객 1000만명 시대를 넘어 2000만명 시대에 진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양적인 성장, 성과를 냈다
15일 서울 세종대로 서울시청에서 열린 '2016 서울관광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강연자, 토론자들은 관광 트렌드 변화에 대한 서울시의 긴밀한 대응을 강조했다.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반정화 서울연구원 글로벌관광연구센터장은 지난 2002년 이후 서울시의 관광 인프라 조성 노력이 충분한 성과를 올렸다고 밝혔다.

질적 변화로 바뀔 때

토론회 참석자들의 문제의식은 서울시의 양적 성장으로는 관광객 2000만명 시대를 앞당기기 어렵다는 것이다.

실제 서울 관광은 양적으로는 가파른 성장을 기록했지만 관광 만족도에서는 좋은 점수를 받지 못했다. '2010~2015 서울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0년 서울을 방문한 외래관광객 만족도는 5점 기준 4.33점이었지만 지난해에는 3.91점까지 떨어졌다. 특히 한국 방문 비중이 높은 중국인 관광객과 일본인 관광객의 만족도 감소 추세가 뚜렷한 상황이다.

보도일: 
2016-07-15
출처: 
파이낸셜뉴스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경제 9월호

권호: 
2016년09월호
발행일: 
2016-09-01
저자: 
서울연구원
메뉴: 
서울경제
태그 입력: 
서울경제
한류
서울관광
관광
한류관광
분류 선택: 
전체

한류관광, 서울관광의 미래

권호: 
2016년09월호
발행일: 
2016-09-01
저자: 
채지영(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
분류 선택 파일: 
메뉴: 
서울경제
태그 입력: 
한류관광
서울관광
분류 선택: 
이달의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