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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자동차

서울시 경유자동차의 배출특성(PMㆍNOx)을 고려한 단계별 관리방안

권호: 
제140호
발행일: 
2013-04-29
저자: 
김운수
요약: 

최근 경유자동차의 배출가스는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해 1급 발암물질로 지정된 바 있다. 특히 경유자동차는 서울시 미세먼지(PM)의 65%, 질소산화물(NOx)의 32.9% 배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경유자동차 미세먼지ㆍ질소산화물 배출의 지속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생활공감, 시민행복’을 가늠하는 환경복지 증진을 위해 PM과 이산화질소(NO2) 오염도 기여도가 높은 경유자동차 대책의 보완이 필요하다.

 

경유자동차의 운행특성, 배출특성에 맞는 친환경 관리가 필요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의 주된 배출원인 경유자동차는 규모가 대형일수록, 노후도가 클수록 오염물질이 더 많이 배출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배출특성은 자동차 배출가스 정기검사와 종합검사 결과에서 제작연도가 오래될수록 부적합 비율이 높은 것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시민의 건강 위해도 개선을 위해 향후 노후 경유자동차의 초과배출 PMㆍNOx 관리를 위한 생애주기 단계별로 관리가 필요함을 대변하고 있다.

 

경유자동차를 대상으로 한 환경관리 전략의 보완이 필요

미세먼지 배출총량에서 자동차가 차지하는 배출비중은 높은 수준이다. 미세먼지 배출저감을 위해 저공해 자동차 보급, 매연여과장치(DPF) 부착, 운행자동차 배출가스 검사, 노후차량 조기폐차 유도 등 ‘선택과 집중’ 전략을 추진한 결과 1995년 78㎍/㎥에서 2012년 41㎍/㎥으로 개선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다만, 이산화질소(NO2) 농도는 다양한 NOx 배출 저감정책의 추진에도 불구하고 개선되지 않고 있다. 현재 경유자동차를 대상으로 하는 ‘선택과 집중’ 전략의 한계를 고려할 경우 환경복지 증진을 위해 인체건강의 위해도가 큰 PM과 NO2 농도 기여도가 높은 경유자동차의 환경관리 전략은 보완이 필요하다.

 

경유자동차의 생애주기에 기반을 두는 단계별 특화 관리방안을 마련

서울시 PM10, NO2 평균농도 개선의 한계상황을 벗어나고, 세계도시 서울의 환경 비교경쟁력 제고를 위해 특화관리의 보완이 요구된다. 경유자동차의 생애주기별 PMㆍNOx 배출특성에 따라 배출허용기준 강화, 친환경 저공해 자동차의 보급(제작단계), 저공해화 유도, 노후 차량의 조기폐차, PMㆍNOx 동시 저감장치의 상용화(운행단계)와 함께 자동차 검사제도의 실효성 확보, 오염물질 초과배출에 따른 배출등급제도 도입, 저공해화 사업의 사후관리 강화 등 정책 융합이 필요하다. 또한 공해차량제한지역(LEZ)의 운영을 재설계하여 노후 경유자동차의 PMㆍNOx 배출 저감 및 친환경 운전조건이 확보되도록 한다. 그리고 자동차형 건설기계의 오염물질 저감, 경유자동차 배출가스 NO2 검사항목 추가, 자동차의 실제 주행조건을 반영한 배출가스 검사, 매연여과장치(DPF)의 인증조건 보완 등 경유자동차의 PMㆍNOx 배출 관리요건을 강화한다.

서울시 경유자동차 배출특성(PMㆍNOx)을 고려한 단계별 관리방안

◦서울 지역의 PM과 NO2 오염도 개선과 함께 시민의 건강 위해도 개선을 위해 대기오염 배출량이 많은 경유자동차 대책의 선택과 집중전략의 보완이 요구됨.

연구책임: 
김운수
분류: 
정책
부서명: 
안전환경연구실
발행일: 
2013-01-31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부록 첨부: 

서울시 운행 경유차매연 배출평가와 맞춤관리 방안

숨 쉬는 건강도시 실현하려면 경유자동차 배출 특화관리가 요구

연구책임: 
김운수
분류: 
정책
부서명: 
안전환경연구실
발행일: 
2015-10-31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부록 첨부: 

"경유차 배출가스 줄이려면 노후차 관리시스템부터 개선해야"

출처: 
데일리그리드
내용: 

최근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임의조작(defeat device) 사건’은 경유자동차의 배출가스 저감 성능이 규제기준에 훨씬 못 미치는 것을 보여줬다. 또한 도로에서 운행 중인 경유자동차는 노후도에 따라 오염물질을 초과로 배출하고 있다.

이런 문제는 경유자동차 배출 유해물질인 미세먼지(PM)와 질소산화물(NOx) 관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되고 있다. 시민 건강 위해도를 개선하고 건강도시를 실현하기 위해 시민 눈높이에 맞춘 운행 경유자동차의 특화관리가 더욱 요구되고 있다.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서울시에 등록된 운행자동차를 대상으로 한 배출가스 검사대수는 매년 휘발유・경유 자동차를 포함해 100만 대 이상이다. 현재 측정결과는 개별차량의 배출허용 기준에 대한 적합・부적합 판정에만 활용되고 있다.

서울연구원은 "특히 ‘1급 발암물질의 습격’으로 표현되는 미세먼지와 함께, 경유차 배출 질소산화물도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이를 위해 노후 경유차의 차종별·연식별 초과배출 등급 평가정보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보도일: 
2016-08-23
기사종류: 
언론기사

"숨 쉬는 건강도시 실현하려면 경유자동차 배출 특화관리 필요"

출처: 
데일리그리드
내용: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와 미국 환경청(U.S. EPA)은 2012년 경유자동차 배출가스를 1급 발암물질로 확인한 바 있다.

최근에는 폭스바겐 자동차 제작사의 “배출가스 임의조작”(defeat device) 사건을 계기로 경유자동차의 배출가스 저감 성능은 규제기준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 그만큼 경유자동차 배출 유해물질인 미세먼지(PM)와 질소산화물(NOx) 관리의 어려움을 시사하고 있다.

서울연구원 조사결과에 따르면 서울의 공기가 더욱 깨끗해지면 시민들은 ‘건강․병원’, ‘아토피’, ‘마스크’ 등 건강과 관련하여 연상(47.4%)하거나, ‘한강’, ‘남산․북한산’ 등 자연을 생각(37.0%)한다. 향후 시민 건강 위해도 개선, 숨 쉬는 건강도시 실현을 위해 시민 눈높이에 맞춘 경유자동차의 특화관리가 한층 요구되고 있다.

보도일: 
2016-09-06
기사종류: 
언론기사

전국 노후 경유차 수도권 운행제한…공공물류센터도 이용 못한다

출처: 
연합뉴스
내용: 

올해 9월부터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 공공물류센터에는 저공해 장비를 달지 않은 노후 경유차는 드나들 수 없게 된다. 내년부터는 등록지에 상관없이 전국의 노후 경유차가 수도권에서 운행할 수 없다.

서울시는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응하고자 이처럼 강력한 조치를 담은 대책을 6일 내놨다.

시가 파악한 바에 따르면 서울 시내 연간 평균 미세먼지 농도(PM-10)는 2003년 69㎍/㎥를 기록한 이래 2007년 61㎍/㎥, 2010년 49㎍/㎥, 2011년 47㎍/㎥, 2012년 41㎍/㎥로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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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2015년 5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서울연구원이 진행한 '초미세먼지 상세모니터링 연구'에 따르면 중국 영향이 증가했다.

초미세먼지(PM-2.5) 지역별 기여도가 지난해 서울 22%, 국내 23%(인천 3%·경기 9%·수도권 외 11%)인데 중국 등 국외가 절반이 넘는 55%로 나타났다.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은 2011년 39%에서 지난해 34%로 5%포인트 줄어들었지만, 중국 등 국외 영향은 같은 기간 49%에서 55%로 6%포인트 늘어났다.

시는 우선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지역을 확대해 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인다.

보도일: 
2017-04-06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시 미세먼지 저감 조치…노후 경유차 저공해화에 1004억 투입

출처: 
뉴스1
내용: 

서울시가 최근 날로 심해지는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해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 시 대중교통 무료 운행과 더불어 '노후 경유자동차와 건설기계에 대한 저공해화 사업'을 진행한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연구원의 2015~16년 초미세먼지 상세모니터링 연구결과 서울시 미세먼지 자체발생량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난방(39%)과 자동차·건설기계 등 교통부문 배출 미세먼지(37%)다. 비산먼지(22%), 생물성 연소(2%)가 순이었다.

서울시는 교통부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1004억원을 투입한다. 올해 연말까지 노후 경유차와 건설기계 4만163대에 대해 저공해화 사업을 추진한다.

보도일: 
2018-01-25
기사종류: 
언론기사

경유차 매연저감장치 최대 928만원 지원금 신청하세요!

출처: 
특수경찰신문
내용: 

서울시는 서울 시내 자체 미세먼지 발생량의 37%를 차지하는 교통부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1,004억 원을 투입, 올 연말까지 노후 경유차 및 건설기계 40,163대에 대해 저공해화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2005년 이전 등록한 노후 경유자동차 3만 8,190대에 ▲조기폐차 ▲매연저감장치 부착 ▲LPG엔진개조 ▲미세먼지-질소산화물 저감장치 부착 보조금을 지원한다. 조기폐차 지원금은 차종 규모별 최대 165만 원에서 770만 원을 지원하며, 저소득층의 경우에는 일반대상자에 비해 지원율을 10% 추가하여 지원하고 있다.

조기폐차 지원대상은 수도권 2년 이상 연속 등록되고, 소유권 이전 후 6개월 경과 등 조기폐차 지원 조건을 만족하는 차량이다. 폐차를 원하는 이들은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조기폐차를 신청한 후 폐차 말소 등록 후 보조금을 수령할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 차종 용도에 따른 보조금 구분을 자가용·영업용으로 구분하여 보조금을 차등 적용하던 것을 자가용으로 일원화한다. 보험개발원에서 산정한 당해연도 분기별 차량기준가액표에 적시된 금액을 차량기준가액으로 하되, 차량기준가액표에 표기되지 않은 연식의 차량가액은 당해 연식이 기재된 최근연도 기준가액에 감가상각률을 매년 20%에서 15%로 인하 조정하여 지원금을 확대한다.

보도일: 
2018-01-31
기사종류: 
언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