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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교통

바람직한 수도권 광역교통체계: 교통센서스 결과로 본 수도권 교통현황

권호: 
제9호
발행일: 
2008-04-07
저자: 
김순관.손기민
요약: 

2000년 이후 수도권의 외연은 점점 더 확산되는 추세이다. 2006년 수도권 교통센서스 결과 수도권에서 서울로 30km 이상 장거리 통행이 60%나 되는 것으로 나타나 통근통행의 장거리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2002~2006년 서울로 유입되는 통근통행은 1기 신도시에서는 7.5% 증가하였으나 용인, 김포, 광주 등 신규 택지개발 지역에서는 65.5%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2기 신도시 입주가 본격화되는 2010년 이후 장거리 통행량은 더욱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강남 목적 통근의 증가 또한 두드러진 현상으로 수도권에서 강남지역으로 통근통행은 37.0% 증가한 반면, 도심으로는 17.7% 증가하여 서울의 업무 중심이 강남지역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뒷받침하고 있다.

서울시내 교통은 2004년 7월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 대중교통 통행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대중교통 분담률 증가의 대부분은 버스이용 증가 때문으로, 환승할인 정책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울시내 승용차가 10%나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승용차 통행량이 2.6% 증가에 그친 점 역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의 효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중교통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는 서울시계에서 승용차 통행량이 15.7%나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 수도권 전역으로 대중교통서비스의 확대가 시급하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광역교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서울 중심의 Hub & Spoke(중앙집중식거점경유) 광역교통체계를 수도권 광역교통정책의 목표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승용차보다 빠른 광역 간선 대중교통체계 구축, 갈아타더라도 빠르고 편한 대중교통 환승체계 구축, 승용차 수요관리를 통한 광역도로망 정비 등이 핵심과제다.

특히 경쟁력 있는 광역 간선 대중교통 구현을 위해서는 먼저 기존 광역철도의 급행화와 대심도 급행 광역철도를 구축하여 소요시간을 대폭 단축시킨다. 둘째, 흩어져 있는 버스 노선을 광역간선 축으로 모아 BRT(간선급행버스) 노선으로 통합하고 환승센터까지 다양한 지선 교통수단을 제공한다. 서울시 종착점에서는 통행자가 최종 도착지까지 끊김 없이 통행할 수 있도록 도시 교통체계와의 환승 연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셋째, 서울시를 관통하는 통과교통 억제를 위해 통과교통을 우회 처리할 수 있는 수도권 광역도로망을 구축한다. 우회 광역도로망 구축 시 서울시계 하루 유출입 교통량(312만 대) 중 최대 27만 대의 감축이 가능하다.

서울시 관문도시와 철도교통

출처: 
레일뉴스
내용: 

서울시는 지난 3월말 경기도와의 접경지 12곳을 ‘관문(關門)도시’로 규정하고,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도시계획을 통해 종합적으로 재생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경기도는 시계(市界)를 통해 연속적으로 이어져 있지만, 길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실제로 서울과 경기도를 오가는 지점은 정해져있다. 이런 곳은 많은 인구와 물류가 오가며 잠재력이 큰 곳인데도, 그동안 개발제한구역 지정 같은 개발억제정책으로 인해 발전에서 소외되어 왔다. 더구나 이런 정책을 써왔음에도 제대로 자연환경이 보존이 된 것도 아니었고, 기피시설과 불법건축물이 난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서울시에서는 어차피 보존만 하는 것은 불가능하니, 보존과 개발을 함께 체계적으로 시행하고자 하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이로 인해 서울로 진입할 때의 첫 인상도 개선하고 해당 지역발전도 기대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 같은 지점들은 수도권 광역교통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애초에 관문도시가 주목받는 이유도 예전과 달리 지금은 수도권이 계속 광역화되면서 광역교통량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호에서는 수도권 철도와 교통 측면에서 관문도시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보도일: 
2018-04-23
기사종류: 
언론기사

2017년 수도권 광역교통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출처: 
한국안전방송
내용: 

수도권교통본부는 수도권 광역교통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발전방향 모색을 위해 “수도권 교통문제의 현안과 전망”을 주제로 선정하여 『2017년 수도권 광역교통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2017년 10월 20일(금) 14:00에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A에서 개최한다.

금번 정책토론회는 수도권교통본부가 주최/주관하고 국토교통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가 공동후원하며, 교통관련 연구원, 학회, 3개 시·도 교통부서 공무원, 국토교통부, 대학교, 연구원, 유관기관 등 교통전문가들이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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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토론회에서는 수도권 3개 광역자치단체를 대표하여 서울연구원 신성일 박사가 “수도권 복합교통시설 보행활성화 방안”을, 경기연구원 조응래 박사가 “수도권 광역 환승시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인천발전연구원 김종형 박사가 “수도권 서부 대중교통 중심축 제안”에 대하여 각각 주제발표를 할 예정이다.

보도일: 
2017-10-16
기사종류: 
언론기사

14일 국회서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 등 토론회’

출처: 
뉴스1
내용: 

경기연구원은 14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대도시권 광역교통기구 설립 방안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정병국, 정성호, 박순자, 박광온 국회의원 공동주최, 경기연구원, 서울연구원, 인천발전연구원 주관·후원으로 개최된다.
토론회에서는 수도권 광역교통 행정체제 개편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정병국 의원은 이와 관련, “수도권 신도시에서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하는데 3시간이 걸리는 상황”이라며 “수도권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중앙정부 차원의 법적 권한과 예산이 뒷받침되는 수도권 광역교통청의 설립이 필요하다”고 토론의 의의를 밝혔다.

이날 조응래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수도권 광역교통 행정체계 개편방안’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기존 서울지방국토관리청과 수도권교통본부를 통합해 수도권 광역교통청을 설립하는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 이용재 중앙대교수의 사회로 금창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근영 강남대교수, 김원호 서울연구원 교통시스템연구실장, 류재영 한국항공대교수, 모창환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 박대순 국토교통부 도시광역교통과장이 참여한 가운데 수도권 광역교통정책을 보다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행정체계 대안에 대해 종합토론을 벌인다

보도일: 
2017-04-13
기사종류: 
언론기사

수도권 광역교통 문제, 해결 방법은?

출처: 
교통방송
내용: 

광화문이나 강남, 사당지역에 가면 서울에서 경기 인천권을 오가는 광역버스를 자주 볼 수 있죠. 인천 경기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광역버스만 2700대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광역 교통량이
늘어남에 따라 생기는 여러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을 모색하고자 수도권교통본부가 정책토론회를 열었습니다.

경기 인천지역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광역교통 이용자는 얼마나 될까.

수도권교통본부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하루 평균 246만 명의 직장인이 경기 인천에서 서울로 출퇴근 하며 194개 노선, 2745대의 광역버스가 운행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서울연구원 이신해 박사는 도심 진입을 위한 노선이 강남, 삼일대로 등 특정도로에 집중돼 있다며
통행분포에 맞게 노선을 조정하고 자기적으론 버스체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한편 인천 연구원에서는 수도권통합대중교통 관리 조직을 구축할 필요성을 제기하며 그 핵심으로 교통카드 시스템 운영체계를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보도일: 
2016-12-19
기사종류: 
언론기사

제6차 수도권 미래광역교통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출처: 
전국매일신문
내용: 

수도권교통본부(본부장 최종윤)는 수도권 광역교통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중·장기적인 발전방향 모색을 위해 ‘지속발전 가능한 수도권 광역버스 정책방향’을 주제로 ‘2016년 제6차 수도권 미래광역교통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9월 6일 대한상공회의소서 개최한다.

수도권교통본부가 주최, 주관하고 국토교통부, 서울시, 인천광역시, 경기도가 공동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교통관련 학회, 3개 시·도 의원 및 교통부서 공무원, 국토교통부, 대학교, 연구원, 유관기관 등 교통전문가들이 참여해 수도권 광역교통의 현실을 진단해 보고 문제점 해결을 위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수도권 3개 광역자치단체를 대표해 경기연구원 박경철 박사가 ‘수도권 광역버스 상생정책의 출발점’을, 서울연구원 이신해 박사가 ‘수도권 광역교통 연계방향 : 경기 남부 - 서울시를 중심으로’를, 인천발전연구원 김종형 박사가 ‘수도권 통합대중교통 분석체계 연구’에 대해 주제 발표를 할 예정이다.

보도일: 
2016-08-30
기사종류: 
언론기사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방안 마련 위해 전문가들 총출동

출처: 
남양주투데이
내용: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주최하고 경기연구원이 주관하는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오는 15일 오후 3시부터 수원 소재 경기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토론회는 현재 수도권 광역교통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광역교통 정책의 개선방향에 대해 모색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송영만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장, 박상열 경기도 교통국장, 수도권교통본부, 국토연구원, 서울연구원을 비롯해 학계 전문가, 도 및 시군 실무 관계자 등 총 100여명이 참석한다.

이날 토론회는 우선 한국항공대학교 류재영 교수의 ‘수도권 광역교통 경영 합리화 방안’, 국토연구원 정진규 박사의 ‘대도시권 광역교통 계획체계 개선 방향’ 등 교통 전문가들의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광역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시·도간 협의 시스템 개선 등을 다룰 예정이다.

이어서 진행되는 지정토론에서는 서울대학교 이성모 교수, 한국행정연구원 이광희 선임연구위원, 교통문화운동본부 박용훈 대표, 서울연구원 김원호 연구위원이 토론자로 참가한다.

보도일: 
2015-10-14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대도시권 광역간선교통 추진에 따른 서울시 대응전략 수립

이 연구보고서는 서울대도시권 공간구조 변화와 교통체계 현황, 지속가능한 광역교통체계 구축 방향,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연결형태 등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광역철도 등의

연구책임: 
이신해,고준호,김승준,김원호,맹다미.박현찬
분류: 
정책
부서명: 
도시기반연구본부
발행일: 
2009-12-07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인천-경기-서울 '출퇴근 고통' 사라지나

출처: 
인천일보
내용: 

인천과 경기, 서울 등 수도권 광역 교통 문제의 해법으로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이 떠올랐다. 광역 교통 전문가들은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시 수도권에서 약 2조7000억원의 순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2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인천연구원, 경기연구원, 서울연구원과 함께 '수도권 광역교통 활성화 방안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날 각 연구원은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을 통한 행정 통합이 시급하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모창환 한국교통연구원 광역교통행정팀장은 '광역교통청 효과분석과 광역교통 행정체계' 주제발표에서 지자체 자기중심적 교통행정이 아닌 대도시권 전체를 위한 교통행정을 수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자체가 행정구역내 교통 서비스에 집중함에 따라 행정구역 경계를 넘는 시민을 위한 교통행정에 사각지대가 발생한다. 광역버스 서울진입 제한과 환승센터 건설 지연 등 교통 수요자와 공급자 간 불일치, 교통서비스 제공의 구조적 억제로 광역시민의 교통불편이 늘고 있다"면서 "광역교통 기본·시행 계획을 수립하고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광역교통청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보도일: 
2018-07-24
기사종류: 
언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