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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업

[논문] 동종 및 이종 소매업종 간 공간상관관계에 관한 고찰: 서울시 을지로3가역과 역삼역 주변을 대상으로

저자: 
신우진,신우화
발행일: 
2010-12-31
태그 입력: 
공간상관관계
소매업
공간
권호: 
제11권 제4호

서울시 소매업의 특성 분석과 자생력 강화방안

권호: 
제145호
발행일: 
2013-07-16
저자: 
김범식
요약: 

소매업은 서울시 전체 산업 중 사업체수 기준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소매업 중에서도 골목슈퍼 등을 포함하는 종합소매업은 서민 경제활동과 직결되어 있다. 그러나 대형 유통업체의 상권 진출 확대, 소비패턴 변화, 신업태의 등장으로 영세소매업의 경영환경이 크게 악화되고 있어 자생력을 강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서울시 소매업은 영세성, 개인사업체 위주, 다산다사형 창·폐업구조 등의 산업적 특성을 보유

서울시 소매업의 산업적 특성은 첫째, 영세사업체 비중이 매우 높다. 2010년 서울시 소매업의 영세사업체 비중은 92.2%이고, 1인 사업체 비중도 약 42%에 달한다. 둘째, 서울시 소매업은 대부분 개인사업체이나, 매출액 점유율은 매우 낮아 사업체와 매출액 구조 간 괴리를 보이고 있다. 셋째, 서울시 소매업의 평균 매장면적은 도매업 및 전국 소매업 평균보다 협소하고, 체인화율도 6.8%로 낮은 편이다. 넷째, 서울시 소매업의 사업체당 매출액은 도매업의 22%로 낮고, 특히 영세소매업의 매출액은 소매업 평균보다 낮다. 다섯째, 소매업은 여타 업종에 비해 창업이 많지만 폐업은 그 이상이고, 창·폐업 사업체의 대부분이 영세업체이다.

 

서울시 소매업의 사양화지역은 상대적으로 서북권과 동북권에 집적

서울시 소매업의 창업사업체수는 송파구, 강남구, 중구 등의 순으로, 폐업사업체수는 중구, 강서구, 강남구 등의 순으로 많다. 인구대비 소매업체 밀집도와 소매업체수 증감률을 이용해 소매업 상권을 분석한 결과, 서북권과 동북권에 상대적으로 사양화지역이 많이 포진하고 있다. 종합소매업은 도심부를 중심으로 원을 그리며 레드오션이 크게 발생하고, 도심부 외곽에 위치한 지역들에서 진입지속지역이 많이 발생하는 특징을 보인다.

 

정책 간 연계성을 강화하여 영세소매업의 자생력을 높이는 정책을 추진

서울시 영세소매업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첫째, 협동조합을 활용해 영세소매업의 협업화를 강화한다. 둘째, 슈퍼닥터의 컨설팅체계 강화 등 슈퍼닥터제를 업그레이드하여 영세소매업의 매출증대를 도모한다. 셋째, 소매업 생태지도의 작성 및 활용을 통해 다산다사형 창·폐업구조를 완화한다. 넷째, 소셜 프랜차이즈 육성을 통해 영세소매업의 체인화율을 제고한다. 다섯째, 슈퍼닥터 및 협업화사업 등을 통해 상권별 특화 및 전문상점을 육성한다. 여섯째, 소매업 병목현상 해소를 위해 전업희망 인력에 대한 전업훈련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서울시 영세소매업의 특성분석과 정책방향

◦소매업은 생산과 유통의 종․점인 동시에 소비의 출발점

저자: 
김범식
분류: 
정책
부서명: 
시민경제연구실
발행일: 
2013-03-07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부록 첨부: 

'인터넷 쇼핑이 대세'…서울 무점포 소매점 5년간 43%

내용: 

인터넷 쇼핑이 일상의 문화로 자리 잡아 서울 시내 무점포 소매업도 급증했다.

무점포 소매업은 팸플릿·카탈로그 등을 활용한 특정 고객 대상 판매와 신문·잡지·텔레비전·인터넷 등 매체를 활용한 판매행위를 포함한다.

25일 서울연구원 인포그래픽스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서울 전체 소매업 중 무점포 사업체 수는 6천502개로 5년 전보다 42.7% 늘어 분야별 사업체 중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다.

무점포 업체 중에서도 통신판매업은 4천721개로 차지하는 비중이 제일 컸고, 5년 전보다 85.1%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전체 소매업 중 문화·오락·여가용품 소매업은 6천143개로 5년 전(7천172개)보다 14.3% 줄어 가장 큰 감소 폭을 보였다.

해당 분야 업체 중 스포츠용품 소매업은 같은 기간 11.7% 증가했으나 게임용품·인형, 서적·문구용품, 음반·비디오물 업체가 모두 줄어든 탓이다.

보도일: 
2016-04-25
출처: 
연합뉴스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 소매업, 무엇이 가장 많이 늘었나?

권호: 
2016년04월호
발행일: 
2016-04-01
저자: 
서울연구원
분류 선택 파일: 
메뉴: 
서울경제
태그 입력: 
서울경제
인포그래픽스
소매업
분류 선택: 
인포그래픽스

상업용도 변화 측면에서 본 서울시의 상업 젠트리피케이션 속도 연구

저자: 
윤윤채, 박진아
발행일: 
2016-12-31
태그 입력: 
상업가로
젠트리피케이션
소매업
상업화
빅데이터
권호: 
제17권 제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