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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위치

디자인

이화여대와 학연협력 협정 체결 (중앙, 7. 15)

보도일: 
2004-07-15
기사종류: 
언론기사

[논문] 수도권 복합문화공간을 대상으로 한 공공공간의 공공매체 디자인의 실내․외 연계성 비교 연구

발행일: 
2009-09-30
태그 입력: 
디자인
복합문화
공공공간
홈페이지 보이기: 
보임
첨부파일: 
권호: 
제10권 제3호
메뉴: 
서울도시연구
저자: 
안희선.남경숙

불황극복의 전략:서울 디자이노믹스 연구

이 보고서는 디자인이 갖는 경제적, 사회적 효과 분석과 현대국가 및 도시들의 디자인 전략 사례 분석을 통해 불황기일수록 디자인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장기적 측면의 불

연구책임: 
라도삼
분류: 
정책
부서명: 
창의시정연구본부
발행일: 
2009-05-23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도시명과 관련 상징물을 고려한 도시 이미지 디자인 - 프랑스 리옹도시 사례 -

권호: 
2010년01월호
발행일: 
2010-01-06
저자: 
홍석기/서울시정개발연구원 연구위원
분류 선택 파일: 
메뉴: 
서울경제
태그 입력: 
디자인
도시디자인
마케팅
분류 선택: 

디자인을 꿈꾸고 디자인으로 성장하는 도시, 서울

권호: 
2010년01월호
발행일: 
2010-01-06
저자: 
최성호/한양사이버대학교 공간디자인학과 교수
분류 선택 파일: 
메뉴: 
서울경제
태그 입력: 
디자인
도시디자인
문화
분류 선택: 

디자이노믹스의 등장과 서울의 대응전략

권호: 
2010년01월호
발행일: 
2010-01-06
저자: 
라도삼/서울시정개발연구원 연구위원
분류 선택 파일: 
메뉴: 
서울경제
태그 입력: 
디자이노믹스
디자인
도시디자인
분류 선택: 

[논문] 싱가포르의 르네상스 시티 프로젝트 사례 연구: 한국에 주는 시사점

발행일: 
2009-12-31
태그 입력: 
르네상스
프로젝트
디자인
홈페이지 보이기: 
보임
권호: 
제10권 제4호
메뉴: 
서울도시연구
저자: 
이은형,방정혜

통합적 디자인 계획을 통한 서울시 중심지 활성화방안

권호: 
제60호
발행일: 
2010-04-05
저자: 
임희지
요약: 

개선이 필요한 서울의 중심지 환경

서울의 경제지표는 세계 여러 도시 중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도시환경 수준은 하위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특히, 서울을 대표하는 중심지는 난립한 간판, 차도 중심의 도로, 쓰레기방치, 휴식공간 부족, 유흥시설 혼재, 문화엔터테인먼트 시설 부족 등으로 도시환경이 열악하다. 현재 이들 중심지는 지구단위계획을 통하여 관리되고 있으나, 층수나 용적률 등 개발관리 위주로 운영되고 있어 중심지의 도시환경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수단으로는 미흡한 실정이다. 1980년대 계획된 신시가지의 경우 도시설계를 통하여 공개공지와 도로 대부분이 확보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개별적으로 확보된 공개공지와 도로에 대하여 통합 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재정비 사업이 필요하다. 낙후된 기성 시가지의 경우에도 공동 개발을 활성화하고, 통합적인 디자인계획을 수립하여 지역을 활성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

선진국에서는 통합적 디자인으로 지역 재활성화

외국의 경우 지역 디자인을 통하여 도시를 재활성화하고 있다. 동경에서는 도심 전체를 통합적으로 디자인하여 지역을 재활성화하였다. 지역을 일체적으로 디자인하기 위하여 필지별 30% 내외의 공지 확보, 문화교류 용도 등 육성 용도 지정, 벽면선과 처마선 지정 등을 지구계획으로 결정하고, 공개공지 및 역사 보존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확보하기 위하여 인센티브 등 관련 제도를 개선하였다. 뉴욕에서는 지저분하고 위험하다는 인식을 바꾸기 위하여 지역 디자인 개념의 특별지역지구제를 도입하였다. 지역 특성을 보전하기 위하여 관련 용도를 구체적으로 지정하고, 벽면선을 지정하여 가로의 연속성을 유지하였다. 또한, 새로운 개발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공개공지를 다양화하고 공개공지별로 상세한 설치기준을 마련하였다.

지역 디자인 수단으로 지구단위계획제도의 기능 강화

지역 디자인이 세계적으로 낙후되고 지저분한 도시를 재활성화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서울시도 도시를 재활성화하면서 도시 브랜드를 높일 수 있는 수단으로 지역 디자인 정책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우선 5년마다 재정비하는 지구단위계획을 지역디자인계획으로 재정비해 나가야 한다. 지구단위계획 시행이 완료된 기존 도시설계구역에 대해서는 민간부지 내 공지를 포함한 전체 지역에 대하여 종합적인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도록 한다. 아울러 시행이 부진한 기성시가지는 공동개발을 촉진할 수 있는 인센티브 제도를 마련한다. 또한, 공개공지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확보하면서 공개공지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지역 디자인 활성화 조례를 신설할 필요가 있다.

건물전면공간 디자인을 통한 보행활성화 전략

권호: 
제77호
발행일: 
2010-11-29
저자: 
여혜진,한광야
요약: 

최근 세계 대도시는 보행활력이 도시커뮤니티의 거주성을 높이는데 주목하여 가로의 장소성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뉴욕의 5th 에비뉴, 베를린의 운터 덴 린든, 바르셀로나의 람블라스는 보행활력이 넘치는 세계적인 가로이다. 이들 도시들은 가로의 아이덴티티와 장소성을 형성하고 보행을 활성화하기 위해 가로뿐만 아니라 가로와 접하는 건물전면공간에도 다양한 디자인 개념을 적용해왔다. 하지만 건물전면공간은 사유지이기 때문에 가로와 통합되도록 디자인을 유도하는 것에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한계로 인해 그동안 서울시의 보행환경정책은 건물전면공간에 대한 디자인 개념이 없이 보행자를 끌어들이지 못하는 무개성적인 가로환경을 양산해왔다.

보행자를 배려하지 않는 서울의 가로환경
그동안 서울시의 보행정책은 보행자가 밀집하는 가로가 아니라 사업하기 쉬운 구간에서 사업을 추진한 경향이 있다. 또한 보도의 공간구조적 개선보다 보도포장과 간판정비 등 간편하게 바꿀 수 있는 것에 사업을 집중해왔다. 한편으로 건물전면공간에 산재하는 단차, 경사, 화단, 벽체, 지하진출입구 등 보행저해시설은 가로의 보행유효폭을 상당히 축소하고 있다. 또한 업무가로, 상업가로, 생활가로, 특화가로 등은 가로의 특성과 무관한 천편일률적인 건물전면공간으로 보행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보행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

공공성과 장소성을 중시하는 뉴욕의 보행환경정책
뉴욕의 보행환경정책은 다양한 보행활동을 수용하는 공공공간을 갖춘 가로가 세계적인 가로라는 인식하에 World Class Street를 지향하고 있다. 기존 가로경관을 유지하도록 건축후퇴선을 관리하여 가로벽이 들쑥날쑥하지 않게 하고, 건물전면공간이 보행활성화에 기여하는 정도에 따라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약 185㎡ 이상의 공공광장(public plaza)을 제외한 건물전면공간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또한 모든 건물전면공간의 형태와 기능은 디자인가이드라인으로 상세하게 규제할 뿐만 아니라 가로의 아이덴티티와 장소성을 형성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를 중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건물전면공간을 가로의 장소만들기 설계수단으로 활용
향후 서울의 보행환경정책은 건물전면공간의 형태와 기능 선진화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우선 건물전면공간을 가로의 장소만들기 설계수단으로 활용하고 커뮤니티의 아이덴티티와 장소성을 창출할 수 있도록 디자인개념을 도입한다. 이를 위해 건물전면공간의 형태와 기능을 다양화하는 디자인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보행활성화에 대한 기여도에 따라 차등적으로 인센티브를 적용하도록 한다. 또한 건물전면공간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공적공간 관리대장에 건물전면공간의 디테일을 포함시켜 건물전면공간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오피스 가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건축물 디자인 요소의 중요도 분석에 관한 연구

발행일: 
2011-03-31
태그 입력: 
오피스
건축
디자인
홈페이지 보이기: 
보임
권호: 
제12권 제1호
메뉴: 
서울도시연구
저자: 
박경휘,이상엽,신종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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