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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2018 글로벌 전기차 Top 3」를 위한 친환경 전기차 확대 보급방안

권호: 
2014년11월호
발행일: 
2014-11-01
저자: 
강희은(서울특별시청 친환경교통과 과장)
분류 선택 파일: 
메뉴: 
서울경제
태그 입력: 
전기차
친환경
분류 선택: 
생생리포트

서울시 '친환경차 보급촉진' 나서…정책토론회 개최

출처: 
아시아경제
내용: 

서울연구원은 3일 오후 2시 대회의실에서 '서울시 친환경차 보급촉진'이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서울연구는 지난해 5월부터 친환경차 보급계획을 수립했다. 친환경차 보급에 따른 영향 분석, 보급촉진을 위한 다양한 전략 등을 마련하면서 연구를 수행했다.

이번 연구에 대해 서울연구원 관계자는 "승용차, 택시, 버스를 중심으로 국내의 기술발전 추이, 서울의 교통환경을 종합 고려해 수단별 전기차 보급계획을 수립했다"며 "전기차 보급에 따른 전력소모량 예측을 통해 서울시 전력수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정책토론회에서는 연구의 주요 결과가 발표된다. 제주도 내 전기차 보급 사례와 수소차에 대한 정부 지자체 정책동향도 공유한다

보도일: 
2018-07-02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시 친환경차 도입 확대 방안 마련 정책토론회 개최(7.3)

출처: 
서울연구원 소통협력팀
내용: 

- 3일(화) 서울연구원 대회의실에서「친환경차 보급촉진」을 주제로 정책토론회 개최
-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 논의
- 정책토론회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누구나 참여 가능, 참가비 무료
- ‘친환경차 보급 동향과 서울시 정책 방향’ 등 3개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으로 구성

□ 서울연구원(원장 서왕진)은 7월 3일(화) 오후 2시 서울연구원 대회의실에서「서울시 친환경차 보급촉진」이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 서울연구원은 지난해 5월부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의 의뢰를 받아 친환경차 보급계획을 수립하고, 친환경차 보급에 따른 영향 분석, 보급촉진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마련하는 연구를 수행해 왔다.
○ 이 연구는 승용차, 택시, 버스를 중심으로 국내의 기술발전 추이, 서울의 교통환경을 종합 고려하여 수단별 전기차 보급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전기차 보급에 따른 전력소모량 예측을 통해 서울시 전력수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기사종류: 
보도자료
보도일: 
2018-07-02

[취재파일] 가솔린 차량과 디젤 차량을 모두 퇴출하면?

출처: 
SBS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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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에서는 전기차 보급이 우리나라보다 훨씬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2016년 스웨덴에서 등록된
차량 가운데 전기차가 차지한 비율은 3.4%나 됐다. 수도인 스톡홀름은 전기차 점유율이 전국 평균보다 크게 높아 6.2%나 됐다. 스웨덴 옆에 있는 노르웨이는 등록 차량의 28.8%가 전기차였다. 특히 노르웨이 베르겐에서는 등록 차량의 절반 정도인 47.7%를 전기차가 차지했다. 노르웨이는 2025년부터 가솔린차나 디젤차 같은 내연기관 차량 판매를 금지한다.

하지만 미세먼지나 이산화질소 오염이 스웨덴보다 적어도 2~3배 심한 우리나라는 북유럽 국가에 비해 친환경차 보급이 더디기만 하다. 2017년 12월 현재 국내에서 전기차 등록대수 점유율은 전국 평균 0.11%, 서울의 전기차 점유율은 전국 평균보다 조금 높지만 등록된 차량 310만대 가운데 전기차는 4,800대 정도로 점유율은 0.15%에 불과하다(서울연구원, 2017; IEA, 2017, 아래 그림 참조).
출처 : SBS 뉴스
원본 링크 :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4806568&plink=COPYPAST...

보도일: 
2018-06-18
기사종류: 
언론기사
태그 입력: 

절반이 전기차인 오슬로…“서울도 차량 오염 물질 배출량 98.5% 감소 가능”

출처: 
중앙일보
내용: 

지난 1일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Oslo)의 한 거리. 도로에 설치된 충전기로 충전 중인 두 대의 테슬라 전기차가 보였다. 걸어서 5분 정도 걸리는 또 다른 거리에는 전기 트럭이 충전 중이었다.

오슬로에 사는 안드레 홀테(32·노르웨이)는 “노르웨이인들이 환경을 보호하려는 인식이 강한데다, 정부와 시에서 인센티브를 늘려 최근 테슬라 등 전기차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다”고 말했다

주요국들은 내연 기관 차량 판매 금지하기로

주요국들은 이보다 더 공격적인 전기차 보급 계획을 갖고 있다.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일본은 2030년까지 전기차 신차보급률을 20~30%로 높일 계획이다. 노르웨이와 네덜란드는 2025년까지, 독일은 2030년까지, 프랑스, 영국은 2040년까지 내연 기관 차량의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다.

보도일: 
2018-06-11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硏 "대기 오염 줄이는 전기차 적극 보급해야"

출처: 
일간투데이
내용: 

서울의 온실가스와 오염물질의 주원인으로 승용차와 버스 등 교통수단이 꼽히는 가운데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인센티브를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기차는 휘발유차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절반 수준인 데다, 향후 내연기관 차량을 대체할 가능성이 높아 오염물질 발생이 낮은 전기차를 우선 보급 대상으로 선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울연구원은 7일 '친환경차 보급 동향과 서울시 정책 방향'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서울시 전기차 등록대수는 전체 자동차의 0.15%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시 전기차 등록대수는 지난달 12월 기준 전체 자동차의 0.15%에 불과했다. 이는 노르웨이의 베르겐(36.0%), 오슬로(47.7%)와 같은 해외 주요 도시에 비하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를 '5대 신산업 선도 프로젝트'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오는 2022년까지 전기차 보급 물량을 35만대까지 늘리겠다는 게 골자다. 서울시도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10만대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다.

보도일: 
2018-06-07
기사종류: 
언론기사

친환경차 보급 동향과 서울시 정책 방향

서울 온실가스·오염물질 줄이는 친환경자동차 적극 보급 필요

연구책임: 
고준호
분류: 
현안
부서명: 
교통시스템연구실
발행일: 
2017-12-14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서울시 나눔카, 2018년까지 아파트 1000개 단지로 확대

출처: 
포커스뉴스
내용: 

서울시는 나눔카 활성화를 위해 공공임대주택(임대아파트·공공원룸주택 등)과 민간아파트 등 공동주택이 밀집된 주거지역 중심으로 나눔카 운영지점을 확대한다고 29일 밝혔다.

나눔카는 차량을 소유하지 않아도 필요할 때 내 차처럼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2013년 운영을 시작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올해 4월 회원 수는 99만명에 달했으면, 시내 나눔카 운영지점 1304곳은 일평균 약 4800명이 이용하고 있다.

서울연구원은 지난 2014년 '나눔카 운영실적에 따른 효과 분석 결과'에서 나눔카 1대당 승용차 약 8.5대 감소 효과와 0.3톤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이는 소나무 60 그루를 심는 효과와 맞먹는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는 나눔카 서비스가 업무지역을 중심으로 활성화됐다면 이달부터 시작한 '나눔카 2기' 사업은 생활 밀착형으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SH공사와 협력해 시내 공공원룸주택 30개동 중 나눔카 운영이 가능한 21개 동의 부설주차장에서 나눔카를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청년주택공급 시 부설주차장에 나눔카 운영지점을 의무적으로 설치토록 할 예정이다.

또 2018년까지 생활권역에서 5분 안에 나눔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 전체 아파트의 약 20%인 1000개 단지에 나눔카를 확대하고, 2020년까지 교체 및 신규 투입되는 모든 나눔카를 친환경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보도일: 
2016-05-29
기사종류: 
언론기사
태그 입력: 

서울시 전기차 충전인프라 설치 방안 연구: 직장 공용 충전인프라를 중심으로

발행일: 
2018-09-01
태그 입력: 
전기차
충전인프라
직장 충전인프라
통행특성
홈페이지 보이기: 
보임
권호: 
제19권 제3호
메뉴: 
서울도시연구
저자: 
한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