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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박사학위 논문소개] 지방교육 재정배분에 관한 연구

저자: 
최순영
발행일: 
2003-03-31
태그 입력: 
교육
지방
재정
첨부파일: 
권호: 
제4권 제1호

서울시 평생교육 운영 개선 방안 연구

1. 연구의 필요성

저자: 
이혜숙
분류: 
정책
부서명: 
창의시정연구본부
발행일: 
2009-06-10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미래지향적 서울시 평생교육 추진전략

권호: 
제46호
발행일: 
2009-09-07
저자: 
이혜숙
요약: 

21세기 교육의 키워드는 평생교육이다. 이미 평생교육이 세계적 추세가 되면서, 주요 선진국들은 평생교육에 대한 지원에 적극적이다. 영국은 평생교육 예산으로 2003년 기준 전체 교육비 대비 29.14%를 지출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평생교육 예산이 2009년 3,803억원으로 전체 교육비 예산의 0.9%에 불과하여 적극적인 평생교육 추진정책이 필요하다.

광역자치단체에 평생교육 책무 신규 부과
2007년 12월 평생교육법의 전면개정으로 시·도지사에게 평생교육에 대한 책무가 주어졌으며, 이에 따라 서울시는 평생교육의 추진주체로서 평생교육을 적극 추진해야 할 위치에 있다. 서울시는 그동안 평생교육에 대한 책임과 권한이 없었고, 특정대상의 직업훈련 등의 사업을 추진한 경험만 있을 뿐 전 시민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 추진 경험이 적어 추진주체로서의 역량을 확보할 기회가 적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법적 추진주체로서 종합적이며 체계적으로 평생교육을 추진해야 할 필요가 있다.

평생교육 추진기반을 마련하였으나 네트워크 미비로 인한 연계 부족
서울시는 현재 평생교육추진 전담조직과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서울시 평생교육 조례와 평생교육협의회 구성 등 법·제도적 지원체제를 구비하여 추진을 위한 초석을 놓은 상태이다. 그러나 서울시의 순수 평생교육 예산은 9억 9천만원에 불과하고 자치구 평생교육 예산도 10억원을 상회하는 자치구는 많지 않으며, 송파구와 은평구간은 38배가 차이가 날 정도로 자치구간 격차가 매우 큰 실정이다. 평생교육 시설 또한 유관시설이 대부분으로 평생학습관이 없는 자치구가 많다. 무엇보다도 서울시와 기존 평생교육 관련 기관과 시설간의 네트워크 구축이 미비하여 연계성이 부족한 형편이며, 평생교육종합정보망도 구축되지 않아 시민의 평생교육에의 접근도 제한되어 있다. 그리고 서울시 평생교육시설 제공 프로그램의 67%가 교양·문화 프로그램으로, 직업관련 프로그램이 적어 시민의 직업능력 개발에 한계가 있다.

평생교육 추진주체로서의 입지확보를 위한 지원체제 구축이 필요
책임주체로서 서울시가 미래지향적인 평생교육 지원체제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첫째, 평생교육 추진전담조직을 확대 개편하여 기능을 강화하고, 조기에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을 설치하는 등 평생교육 지원체제를 구축한다. 둘째,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평생교육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동시에 서울시 평생교육종합정보망을 구축·가동시킨다. 셋째, 자치구 평생교육이 활성화되도록 재정과 시설을 지원한다.

강남 부자들은 '단 하루도' 걷지 않았다

보도일: 
2011-05-04
태그 입력: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시 학업중단 청소년 교육활동 지원방안

2009년에 전국에서 정규 학업을 중단한 학생은 전체 재학생의 1.2%인 71,769명으로 나타났다(한국교육개발원, 2010).

저자: 
이혜숙
분류: 
정책
부서명: 
도시경영연구실
발행일: 
2011-09-30
목차 첨부: 
요약 첨부: 

서울시 초등학교 방과후 문예체 교육 프로그램 사례

이 연구는 문화예술체육(이하 문예체) 교육이 갖는 사회통합 기능이나 문화의 양극화 격차를 줄이기 위해 공교육 내 문예체 교육의 운영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방과후 문예체 교육의

저자: 
백선혜
분류: 
정책
부서명: 
미래사회연구실
발행일: 
2012-08-31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서울시, 사전에 교육 받아야 개인택시 면허 준다

내용: 

서울시는 7월1일부터 개인택시 운송사업자가 사업면허 양수 전에 신규교육을 받도록 인가조건을 변경한다고 27일 밝혔다.

그동안은 면허를 받은 후 3개월 내 신규교육을 받도록 했으나, 변경 후부터는 양수 신청서류를 자치구에 제출하면 교통문화교육원에서 교육을 이수하고 교육 필증을 첨부해야 한다.

개인택시 운송사업자가 법령이나 서울시 개선명령, 유류보조금 지급 규정 등을 숙지하지 못해 각종 적발에 단속되는 사례를 예방하기 위해서라고 시는 전했다.

이를위해 시는 신규교육 이수 확인필증에 1년간 유효기간을 부여해 운송사업자가 기간 내 자유롭게 양수를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보도일: 
2016-05-27
출처: 
뉴시스
태그 입력: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시 다문화청소년 교육지원 방안

서울시 다문화학생, 2015년 1만여 명 ‘전체 학생의 1.14%’

저자: 
이혜숙
분류: 
정책
부서명: 
도시사회연구실
발행일: 
2016-02-07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부록 첨부: 

다문화학생 14% “학업중단 생각해봤다”

내용: 

서울에서 중·고등학교에 다니는 다문화가정 학생 7명 중 1명은 학업중단을 생각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도입국 다문화 학생들은 학교 공부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교내 교육 프로그램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2일 서울연구원의 ‘서울시 다문화청소년 교육지원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 학생 중 ‘학업 중단을 고려한 적이 있다’는 응답이 14.1%로 집계됐다. 한국에서 태어난 다문화 학생의 응답은 10%였지만, 외국에서 태어나 우리나라에 들어온 중도입국 학생은 17%까지 올라갔다. 중도입국 학생들이 학교 적응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의미다. 조사는 2015년 9∼10월 다문화 학생 비율이 높은 서울 46개 중·고등학교에서 68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경제 수준에 따라서도 차이가 드러났다. ‘경제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학생 중 학업중단을 고려했다는 응답은 22.6%였지만, ‘경제적으로 여유 있다’고 답한 학생은 이 비율이 12.4%로 10%포인트 이상 낮았다.

학업중단을 고려한 이유로는 ‘공부에 흥미 없어서’가 25%로 가장 높았다. 이어 △경제적으로 힘들어서 11.4% △친구 관계 9.4% △공부가 어려워서 8.3% 등의 순이었다. 학교생활에서 가장 힘든 점으로도 ‘공부’(44.1%)가 꼽혀서 학교 적응을 위해 교과 학습 지원이 우선시돼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도일: 
2017-02-02
출처: 
세계일보
기사종류: 
언론기사

취약계층 교육 격차 해소 국가가 책임져야

내용: 

교총은 제19대 대선공약 과제로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제안했다.

◇유아교육 국가책임보장제 실현
교총도 "유아발달에 최적화된 단설 유치원을 중심으로 국공립 유치원을 확대 설치해야 한다"며 "만0~2세는 보건복지부, 만 3~5세는 교육부로 유보 통합을 실현해 누리과정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문화·탈북 학생 교육 지원
2016년 현재 초중고교에 재학하는 다문화 학생은 9만9186명이다. 학령인구는 급격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다문화학생은 매년 20%씩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중도입국 학생이 늘고 있어 6000여 명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국내 출생 다문화 학생들보다 한국어 구사에 어려움을 겪어 학교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어한다.

서울연구원이 다문화학생 688명을 대상으로 한국어 구사능력을 설문조사한 결과, 한국에서 출생한 다문화학생은 85%가 ‘한국인만큼 구사한다’고 응답한 반면 중도입국학생은 33.5%에 불과했다. 학업중단을 고려한 경우도 중도입국학생이 한국 출생 학생보다 1.7배 높게 나타났다.

보도일: 
2017-04-21
출처: 
한국교육신문
기사종류: 
언론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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