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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대중교통 발전방안' 마련 위한 시민 토론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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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안전 개선방안 등 전문가 주제발표 이어 그룹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

서울시가 대중교통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일반 시민을 비롯해 시민단체·전문가 등 2백 여 명이 모인 가운데 의견을 모은다.

서울시는 8.26.(수) 18:00∼21:00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서울 대중교통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시민 대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토론회는 서울시·서울특별시의회 공동 주최로 진행된다. 시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포함하여 경영 합리성 및 투명성 확보, 요금제도 개선 등에 대한 시민·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고 시민 참여를 기반으로 한 대중교통 거버넌스를 마련하기 위해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토론회는 ▲서울 대중교통 현황과 비전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대중교통 요금제도 및 안전·서비스 개선방안(서울연구원 이신해 박사) ▲시민 참여 기반의 대중교통 거버넌스 구축방안(공공교통네트워크 김상철 정책위원) 등의 주제 발표가 진행된다.

이어 명지대 박병정 교수의 진행으로 1시간 동안 참가자가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논의하는 그룹토론 시간이 마련된다.

보도일: 
2015-08-20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대도시권 고령자의 시간대별 대중교통 통행흐름 특성과 통행 목적지의 유인 요인 분석

발행일: 
2015-06-01
태그 입력: 
고령자
대중교통
통행흐름
유인 요인
홈페이지 보이기: 
보임
권호: 
제16권 제2호
메뉴: 
서울도시연구
저자: 
한수경, 이희연

서울시 교통SOC 투자의 적정수준 및 배분에 관한 연구

우리의 일상에서 잠시라도 도로가 없고 이동수단이 없는 것을 상상할 수 있을까?

연구책임: 
김승준
분류: 
정책
부서명: 
교통시스템연구실
발행일: 
2013-12-15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대중교통요금 조정체계에 관한 연구

준공영제 실시로 대중교통 비용·수입관리체계 변경

연구책임: 
이신해
분류: 
정책
부서명: 
교통시스템연구실
발행일: 
2013-11-15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서울시 출근자의 대중교통 행복지수 높이기

권호: 
제180호
발행일: 
2014-11-10
저자: 
김순관
요약: 

이천만의 생활권인 서울대도시권의 지속적인 대중교통 이용 증진을 위해서는 대중교통의 추가공급과 서비스 질 향상이 관건이다. 하지만 추가공급은 지방정부의 재정난과 서울시 대부분이 역세권에 포함될 정도로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사실상 제한적인 대안이다. 따라서 서울시민의 대중교통서비스에 대한 요구수준을 파악하고 질 향상을 위한 맞춤형 대안이 필요하다. 서울시 3개 도심(4대문 도심, 강남, 여의도) 출근자를 대상으로 대중교통 행복지수를 산출한 결과 질적인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서울시 대중교통의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출근자의 대중교통 행복지수는 71.3점에 불과

SNS(트위터) 키워드 분석을 통하여 대중교통 이용자 입장의 평가항목을 설정하였으며 전통적 평가요소인 시간, 혼잡도, 비용 이외에 냉난방, 무선통신환경 등 차내 환경이 포함되었다. 대중교통 행복지수를 산출한 결과 전체 평균점수는 71.3점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보면, 서울 출발 출근자가 서울외곽 수도권 출근자보다 높고, 남자가 여자보다 높으며, 출근거리가 짧을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환승횟수가 적을수록 대중교통 행복지수가 높게 나타났다.

 

영국의 11개 대도시들은 대중교통 출근자의 행복지수가 80.1점에서 96.6점으로 분포

영국의 11개 도시들도 유사한 방법으로 혼잡도, 정시성, 지불능력(소득 대비 요금수준)에 대한 대중교통 출근자의 우선순위와 기대치 대비 만족수준 차이를 반영해 대중교통 출근의 행복지수를 산출하였다. 산출결과를 보면, 카디프(Cardiff)가 96.6점으로 1위인 반면 대도시인 런던은 80.3점으로 10위였으나 전반적인 만족도는 서울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한 대중교통정책의 우선순위는 환승시간 개선 위주로 전환이 필요

대중교통 행복지수의 평가요소별 불만수준을 해소해 행복지수 개선효과를 파악하는 민감도 분석을 해보면, 환승시간 개선효과가 가장 크고 그 다음이 대기시간 및 총소요시간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대중교통 출근자에게는 환승시간 1분 단축이 통행시간 1분 단축보다 더 중요하다. 또한 통행시간 1분 단축을 위한 도로 및 지하철 투자비용보다 환승시간 1분 단축 비용이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대중교통의 투자 우선순위는 환승시설 개선을 중심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전문가 및 공급자 관점의 기존 만족도조사에서 이용자 관점의 주기적인 행복지수 작성이 필요하다.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위한 서울시 출근통행의 질 평가

출근 시 통행만족도 등으로 대표되는 ‘통행의 질’은 시민의 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평가 지표임

연구책임: 
김순관
분류: 
정책
부서명: 
교통시스템연구실
발행일: 
2014-01-31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부록 첨부: 

대규모 복합교통시설 보행 활성화 방안

연구의 목적

연구책임: 
신성일
분류: 
정책
부서명: 
교통시스템연구실
발행일: 
2014-07-17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부록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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