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도시철도

서울시정개혁委 사례 (문화, 1.30)

보도일: 
2003-02-06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시 대중교통시설교통약자 접근성 평가지표 개발: 도시철도와 역사 중심으로

도시철도 접근성, 교통약자 관점에서 평가 위해 역사 이동 편의성 포함한 26개 평가지표 개발

저자: 
이신해, 류청한
분류: 
정책
부서명: 
교통시스템연구실
발행일: 
2020-11-16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부록 첨부: 

광역·도시철도 네트워크 확장의 파급효과와 서울시 대응방안

향후 10년내 서울시 둘러싼 획기적 변화 예측해 선제 대응으로 철도 중심 대중교통체계 세워야

저자: 
윤혁렬, 김영범
분류: 
정책
부서명: 
교통시스템연구실
발행일: 
2020-02-12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교통카드자료 기반 도시철도 승강장의 동적 혼잡도 분석

도시철도 하루 800만명 이용…승강장 혼잡은 열차지연·사고초래 우려

저자: 
신성일
분류: 
기초
부서명: 
교통시스템연구실
발행일: 
2018-12-04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부록 첨부: 

시의회 “4개 경전철, 서울시 예산 건설 환영”

내용: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위원장 김상훈)는 서울시가 19일 도시철도 면목선, 우이∼신설 연장선, 난곡선, 목동선 건설을 기존 민자 사업에서 재정 사업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환영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는 지역균형 발전 효과가 큰 신설 노선 가운데 당초 민자사업으로 계획됐으나 사업자 제안이 없어 추진이 지연되어 왔던 △면목선(청량리~신내동 9.05㎞) △우이∼신설 연장선(우이동~방학역 3.50㎞) △난곡선(보라매공원~난향동 4.13㎞) △목동선(신월동~당산역 10.87㎞)에 대해 재정사업으로 전환키로 했다.

서울시는 현재 서울연구원에 의뢰해 제2차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및 종합발전방안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통해 강남·북 격차 해소를 위한 도시철도 건설로 지역 개발을 선도하고, 낙후된 지역에 재정을 우선 투입하는 개선안을 마련하고 있다.

보도일: 
2018-08-20
출처: 
송파타임즈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시, 경전철 사업 ‘잰걸음’

내용: 

서울시는 지난 10일 가칭 서부경전철㈜(주간사 두산건설)로부터 서부선의 사업제안서를 접수했다고 12일 밝혔다.

두산건설은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충실히 반영해 은평구 새절역(6호선)-명지대-여의도-장승배기-서울대입구역까지 총 연장 16.23㎞, 정거장 16개소를 설치하는 노선으로 제안서를 작성해 서울시에 제출했다.

서부선은 철도 등 대중교통이 취약한 은평구, 서대문구 등 서울서북부지역과 관악구, 동작구 등 서남부지역의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은평구 새절역(6호선)이나 명지대 앞에서 서울대입구역까지 약 50분이 소요되고 있다. 그러나 서부선이 건설되면 절반이하로 통행시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위례신사선에 이어 서부선도 사업제안서가 접수됨에 따라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하는 서울시의 제3기 도시철도(경전철) 사업들이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1월 24일 사업제안서를 접수한 위례신사선(위례중앙-신사역ㆍ14.7㎞)은 서울연구원 산하 서울공공투자관리센터에 제안내용의 적정성 여부를 검토 요청한 상태로, 3월중에는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 민자적격성조사를 공식 요청할 계획이다.

보도일: 
2017-02-12
출처: 
레저신문
태그 입력: 
기사종류: 
언론기사

서울시 도시철도 역세권의 토지이용과 교통 특성을 고려한 환승역의이용자 영향요인 분석

저자: 
임혜민, 고주연, 이승일
발행일: 
2013-12-31
태그 입력: 
서울도시연구
도시철도
역세권
환승역
권호: 
제14권 제4호

역세권 토지이용 특성을 기반으로 한 도시철도 통행발생 모형

저자: 
유경상
발행일: 
2013-09-30
태그 입력: 
도시철도
수요예측
수요검증
역세권
토지이용
군집분석
권호: 
제14권 제3호

대중교통카드를 활용한 도시철도 혼잡도 지표개발연구

◦도시철도 혼잡도는 도시철도의 운영상태 진단을 위한 가장 중요한 지표로서, 열차 및 역사의 혼잡도를 파악하여 열차운행횟수 결정, 정시성 확보, 통행속도 결정, 시설용량 증대

저자: 
신성일
분류: 
기초
부서명: 
도시교통연구실
발행일: 
2011-10-24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도시철도 노선개편 실행방안 - 5, 9호선 직결을 중심으로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저자: 
손기민
분류: 
정책
부서명: 
도시기반연구본부
발행일: 
2008-05-31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