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교통

[논문] 교통약자 유형별 이동행태분석 및 맞춤형 대중교통정보 제공방안 연구

발행일: 
2008-06-30
태그 입력: 
교통약자
맞춤형
교통
홈페이지 보이기: 
보임
첨부파일: 
권호: 
제9권 제2호
메뉴: 
서울도시연구
저자: 
김원호,이신해,김시현

시민의 자전거 생활문화 공간

이 연구보고서는 일상생활공간에서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생활문화 공간을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더불어 시민들의 자전거에 대한 관심 증대와 자전거 이용 욕구를

연구책임: 
홍석기
분류: 
정책
부서명: 
창의시정연구본부
발행일: 
2009-08-09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논문] 고령자의 교통수단 선택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

발행일: 
2009-12-31
태그 입력: 
고령
교통
가구통행
홈페이지 보이기: 
보임
권호: 
제10권 제4호
메뉴: 
서울도시연구
저자: 
마강래,윤영호

포스트(Post) 교통수요관리 시대의 교통정책 방향

권호: 
제58호
발행일: 
2010-03-08
저자: 
신성일
요약: 

승용차 수요를 억제하기 어려운 제도적 환경

혁신적인 대중교통 체계개편과 교통수요관리 노력에도 불구하고 승용차 이용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서울시는 2009년 약 84만대인 승용차 자율요일제 차량을 125만대까지 확대하고, 현재 27.4% 정도가 참여하고 있는 기업체 교통수요관리정책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인센티브로 활용할 수 있는 재원부족과 취약한 제도적 환경으로 인해 실효성을 낙관하기 어렵다. 자동차 관련 세금의 경우 종류가 많고 불투명해 납세자들의 거부감이 큰데다 자동차 운행이 증가할 수록 세금도 같이 증가하는 유류세와 주행세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차량의 보유단계에서 차량이용을 억제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은 아직 없는 실정이다. 또한 지방세에 귀속되는 자동차 관련 세금은 전체 징수세액의 29.6%에 불과하여 서울시가 교통수요관리를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재원 역시 매우 제한적이다.

선진국에서는 새로운 차량운행 효율화 정책을 적극 시행

외국의 경우 ‘저탄소사회’로의 이행을 목표로 교통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싱가포르에서는 자가용 승용차 총량제인 차량등록쿼터제(Vehicle Quarter System)와 함께 강력한 인센티브를 통해 주말과 비첨두시간에 제한적으로 차량 운행을 허용하는 OPC(Off-Peak Car System)제도가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유럽을 비롯한 미국과 일본에서는 ‘제4의 교통’으로 불리는 카 셰어링이 지속가능한 교통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프랑스는 벨리브(Velib)에 이어 오토리브(Autolib)라는 이름으로 전기차 공동이용시스템을 추진 중이고, 미국에서는 공공교통체계와 연계한 카 셰어링이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다.

저탄소사회를 예비하는 포스트(post) 교통수요관리 정책으로 서울시 차량운행 효율화

자동차 보유 및 운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 증가와 탄소배출량 감축 등이 세계적으로 새로운 교통정책의 모티브가 되고 있다. 서울시도 승용차 소유와 보유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포스트 교통수요관리로 전환하고 포괄적인 차량운행 효율화 전략으로 교통정책의 변화가 필요하다. 우선 자동차 세제의 이용 규제적 성격을 강화하고 탄소저배출 차량과 자동차 억제에 충분한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 제도적 환경을 구축한다. 둘째 탄소배출권 거래제도와 결합한 OPC 제도, 그린카 보급정책과 연계한 카 셰어링 등 녹색교통을 지향하는 운행효율화 정책을 도입한다. 끝으로 교통유발부담금의 상향조정, 승용차요일제 인프라를 활용한 운행관리와 보험료 감면 등 포괄적인 연계 프로그램을 추진하도록 한다.

[논문] 부분링크, 관측교통량으로부터의 기종점 통행행렬 추정모형 비교 연구

발행일: 
2010-06-30
태그 입력: 
부분링크
교통
통행행렬
홈페이지 보이기: 
보임
권호: 
제11권 제2호
메뉴: 
서울도시연구
저자: 
장요한,김대현,조성길

서울 대도시권의 확장,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권호: 
제69호
발행일: 
2010-08-09
저자: 
김원호,이신해,김승준
요약: 

서울 대도시권은 꾸준히 확장되고 있다. 현재 서울 중심 반경 40km까지 확장되었으며, 이 추세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세계 각국은 대도시권 중심으로 지식기반 경쟁력을 확보하여 국가 경쟁력을 견인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제 서울 대도시권도 글로벌 경쟁력를 확보할 수 있는 공간구조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서울의 주요거점과 주변도시 간 산업 및 경제활동의 상호연계성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연계 교통망 구축이 필수적이다.

서울 대도시권 확장과 산업의 교외화
서울 대도시권의 경제활동 범위는 전반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특히 경부축을 중심으로 확장의 강도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그린벨트 외곽지역으로 개발의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화성시, 용인시, 광주시, 파주시, 남양주시 등이 새로운 인구밀집지역으로 등장하였다. 또한 제조업과 같이 고용이 많이 창출되는 산업이 서울 대도시권 외곽으로 이동함에 따라 수원, 성남, 부천, 고양시 등이 새로운 거점도시로 부상하고 있다.

서울과 주변지역 간의 높은 상호 연계성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근통행뿐만 아니라 다양한 목적의 양방향 광역통행의 증가로 서울과 경기도 간의 광역통행은 보편화되었다. 광역통행은 서울시 경계 15㎞권에 주로 집중되고 있지만, 경부고속도로, 분당선 등 교통여건이 양호한 남부지역은 통행권이 더 확대되고 있다. 광역통행의 보편화로 서울 반경 40km 이내에 위치한 시군구와 서울시 간의 상호연계성은 크게 강화되고 있다. 특히 강남구는 최상위 위계의 중심지로서 3핵 중심지 중에서 영향권이 가장 넓게 분포하고 있다. 반면, 중구는 서울과 접한 일부지역에서, 영등포는 인천 및 서부권역과 상호연계성이 높다.

다핵연계형 공간구조와 중심지 간 연계체계 구축
서울 대도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서울과 서울 대도시권의 거점·전략도시를 연계하는 다핵연계형 공간구조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서울시의 3핵과 서울 대도시권의 거점·전략도시를 연계하는 생활권을 육성하고 산업벨트로 특화시킨다. 우선 도심~고양~파주권은 영상미디어․인쇄출판 산업을 육성하고, 도심~영등포~시흥~안산~화성~평택권은 첨단기술제조업, 도심~강남~성남~수원권은 사업서비스 산업을 육성한다. 둘째, 서울 대도시권을 대상으로 계획된 신분당선, 신안산선, 경원선 등의 광역철도망을 보완하여 철도중심의 다핵공간체계를 지원하는 교통체계를 구축한다. 서울시내 3핵 중심지를 연결하는 교통체계 구축도 당연히 중요하다. 셋째, 중심지 기능이 약화된 영등포부도심은 서울 대도시권 서남부의 산업기반을 지원하는 주요 중심지로서 위상과 기능을 확보한다. 현재 계획 중인 신안산선을 이용하여 서남부권역과의 연결성을 제고하고 중심지로서의 기능을 강화한다.

경전철사업 효율적 추진방안 연구

서울시는 도로 혼잡으로 인하여 매년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법으로 대중교통에 대한 투자가 가장 효율적이라는 공통된 인식하에서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연구책임: 
윤혁렬,김승준,안기정
분류: 
정책
부서명: 
도시기반연구본부
발행일: 
2010-06-28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서울지역 택시총량제 계획 수립 및 운영방안 연구

서울시의 택시산업은 침체를 거듭하고 있다. 침체의 주요 원인은 택시산업을 둘러싼 주변환경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연구책임: 
안기정,신성일
분류: 
정책
부서명: 
도시기반연구본부
발행일: 
2010-06-17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논문] Land Use and Sustainable Transportation: An Interpretive Review of Research in the U.S. and Policy Implications(토지이용과 지속가능한 교통: 미국의 연구동향 및 정책적 시사점)

발행일: 
2010-12-31
태그 입력: 
교통
토지이용
홈페이지 보이기: 
보임
권호: 
제11권 제4호
메뉴: 
서울도시연구
저자: 
Jae-Su Lee,Sam-Su Lee/이재수,이삼수

기술융복합에 대응하는 개방형 서울혁신체계 구축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국가 및 지역경제 전반을 둘러싸고 새로운 메가트렌드가 출현·전개되고, 이에 상응해 산업정책 패러다임도 대전환이 이뤄지고 있음

연구책임: 
정병순
분류: 
정책
부서명: 
산업경제연구실
발행일: 
2011-04-06
원본 첨부: 
목차 첨부: 
요약 첨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