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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로 본 서울노인
이 연구보고서는 여러 기관에서 생산한 노인과 관련된 각종 통계자료들을 서울노인을 중심으로 재구성하여 서울노인의 특성과 삶의 모습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또 서울시의 노인관련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인구구조는 아직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젊지만, 세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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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분기 서울시 소비자 체감경기와 서울시민의 노후준비 실태
대표적 내수지표인 서울지역 대형소매점 판매액 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
서울경제에서 90% 내외에 달하는 「서비스업생산지수」는 2017년 4/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지만 증가세는 전 분기보다 다소 약화되었다. 특히 대표적 내수지표인 「대형소매점 판매액지수」는 2018년 1월에 전년 동월 대비 13.6%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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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는 서울 노인의 특성과 정책방향
고령화가 심화되고 조기퇴직 등으로 노후준비가 부족해지면서, 생계문제로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노인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노인 경제활동 참가비율은 노인 빈곤율과 더불어 OECD 국가 중에서 상위권으로 나타났다. 생계를 위해 일해야 하는 노인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들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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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베이비붐 세대의 특성 분석과 정책과제
전국 약 710만 명, 서울 약 140만 명에 달하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이미 본격화되었다. 서울시민 중 ‘생애 주된 일자리’를 퇴직한 상태에서 재취업 또는 창업 의사를 가지고 있는 베이비붐 세대에 대한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통하여 이들에게 적합한 일자리 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서울 베이비붐 세대는 자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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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의 우울과 자살 생각 간 관계에서 사회참여와 과거 노후준비가 가지는조절 효과: 서울시 거주 노인을 중심으로
이 논문은 서울시복지재단의 2010 서울시복지패널 2차년도 자료를 이용해, 서울시 거주 65세 이상 노인 1,429명을 대상으로 노인의 우울과 자살 생각 간의 관계에서 사회참여 및 과거 노후준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필자는 분석결과, 우울이 높아질수록 자살 생각도 높아지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노인의 사회참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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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친화산업의 부상과 육성 방향
우리나라는 고령화의 진행속도가 매우 빠른 국가 중 하나로서 2020년에는 인간 수명 100세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6년에는 만 65세 이상 인구의 비중이 20%에 달하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구 고령화는 새로운 수요와 시장을 창출함으로써 신규 산업 분야의 성장을 촉진하고 고령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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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실버세대를 위한 젊은 비즈니스
필자가 13년 전 미국에서 노인학 수업을 듣고 있었을 때 담당교수가 “노인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학생들에게 한 적이 있었다. 노인하면 빈곤, 질병, 고독 등 3고(苦)가 먼저 생각났던 시기에 필자가 놀랐던 것은 미국 젊은 학생들의 대답이었다. “골프, 빨간 스포츠카, 캠핑카, 여행.” 미국 젊은이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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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베이비붐 세대는 어떻게 살고 있을까? (서울인포그래픽스 제247호)
서울시민 중 13.9%는 베이비붐 세대, 절반 이상이 자가 주택 소유
- 베이비붐 세대는 서울시 인구의 13.9%를 차지, 평균 나이는 만 57.9세로 대부분 은퇴시기에 접어들어
- 베이비붐 세대의 순자산은 3억5천만 원 수준으로 자산의 형태는 부동산이 대부분을 차지
- 평균 부채는 2,494만 원으로 부채용도는 주택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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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한 서울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준비 현황은? (서울인포그래픽스 제154호)
■ 서울 베이비붐 세대의 84.8%는 은퇴 이후 연금으로 최소 생계 이상은 유지가 가능하다고 응답하였으나 실제 대부분 가계는 적자가 불가피
- 서울 베이비붐 세대는 은퇴 이후에 연금과 기타 소득으로 ‘최소 생계는 유지 할 수 있음’ 51%, ‘여유롭진 않지만 기본 생활 가능’ 32% 등으로 응답하여 노후에 대한 최소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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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서울시민들의 노후준비 (서울연구원 인포그래픽스 제6호)
2012년 서울시민들의 노후준비
서울시민 노후준비 수단으로 84.9% 국민연금 활용
38세부터노후를 준비하며 수입의 14.1% 노후준비에 투자
■ 서울시민 노후준비 수단으로 84.9% 국민연금 활용
(단위 : %)
표1 서울시민의 노후준비를 국민연금, 사적연금, 예금, 적금, 퇴직금, 기타, 부동산 운용, 공적연금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