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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체감경기지수

소비자체감경기지수란

서울지역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현재의 경기상황을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는 속보성 경기지표로 「서울연구원」에서는 주기적으로 산출하여 공표하고 있음. 본 조사는 2008년 3/4분기 이후 서울지역 표본 10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 표본의 신뢰수준은 95%, 오차는 ±3.1%임. (2009년 3/4분기 조사 시점은 2009년 8월말)

소비자체감경기지수 세부분류

지수가 기준치인 100을 상회할 경우 소비자들의 현재 경기 판단 및 향후 경기에 대한 예상이 긍정적인 것을 의미.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 세부분류-소비자태도지수,생활형편지수,경기판단지수,구입태도지수,소비지출지수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분류 세부 분류 지수 비고
소비자태도지수 (생활형편, 경기판단, 구입태도지수 이용) 소비자태도지수
생활형편지수 현재생활형편지수, 미래생활형편지수 소비자태도지수
경기판단지수 현재경기판단지수, 미래경기예상지수 소비자태도지수
구입태도지수 내구재구입태도지수, 주택구입태도지수 소비자태도지수
소비지출지수 현재소비지출지수, 미래소비지출지수 소비자태도지수
순자산,
고용상황전망,
물가예상지수
순자산지수 현재 소비와 향후 소비 전망
고용상황전망지수
물가예상지수

구입태도지수

  • 내구재구입태도지수 : 지금이 가구에서 사용하는 대형물건 (예 : 가구, 승용차, 냉장고 등) 구입에 적정시기인가를 판단
  • 주택구입태도지수 : 지금이 주택 구입에 적정시기인가를 판단
구입태도지수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2017년 4분기부터 2018년 4분기까지 1분기 단위로 내구재구입태도지수는 94.40, 90.60, 91.00, 84.60, 94.40순으로 나왔고, 주택구입태도지수는 70.80, 67.40, 70.10, 72.60, 70.80로 나왔습니다. 서울시민의 내구재 구입의사는 하락, 주택 구입의사는 상승
◦ 2020년 2/4분기 「내구재 구입태도지수」는 전 분기보다 1.2p 내린 77.5로 하락세 지속
∙ 연 가구소득별로는 6,000~7,200만 원 미만 가구에서 「내구재 구입태도지수」가 전 분기 대비 5.0p 내려 하락 폭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
∙ 반면, 3,600~4,800만 원 미만 가구의 「내구재 구입태도지수」는 전 분기 대비 3.7p 상승했으며, 2,400~3,600만 원 미만 가구는 0.8p 소폭 상승한 것으로 조사
∙ 연령별로는 60대에서 「내구재 구입태도지수」가 전 분기 대비 12.1p 내려 가장 많이 하락하였으며, 40대, 50대 역시 하락한 것으로 조사
∙ 반면, 30대 이하의 「내구재 구입태도지수」는 전 분기 대비 3.2p 오르며 연령대에서 유일하게 상승한 것으로 조사

◦ 2020년 2/4분기 「주택 구입태도지수」는 73.5로 전 분기 대비 20.7p의 큰 폭 상승
∙ 연 가구소득별로 「주택 구입태도지수」는 모든 가구에서 상승하였으며, 2,400만 원 미만 가구의 상승 폭이 28.7p로 가장 큰 것으로 조사
∙ 연령별로 본 「주택 구입태도지수」는 40대가 22.9p 올라 가장 크게 상승하였으며, 그다음은 60대(20.7p), 30대 이하(20.1p), 50대(19.5p) 순으로 상승 폭이 큰 것으로 조사
∙ 「주택 구입태도지수」는 2020년 1/4분기 들어 큰 폭으로 하락했다가 2/4분기에 상승세로 전환
∙ 2020년 5월 서울의 주택종합 매매가격 지수는 108.7로 장기간 정체 지속(2019년 1월 108.6 → 2월 108.7 → 3월 108.9 → 4월 108.8 → 5월 1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