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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체감경기지수

소비자체감경기지수란

서울지역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현재의 경기상황을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는 속보성 경기지표로 「서울연구원」에서는 주기적으로 산출하여 공표하고 있음. 본 조사는 2008년 3/4분기 이후 서울지역 표본 10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 표본의 신뢰수준은 95%, 오차는 ±3.1%임. (2009년 3/4분기 조사 시점은 2009년 8월말)

소비자체감경기지수 세부분류

지수가 기준치인 100을 상회할 경우 소비자들의 현재 경기 판단 및 향후 경기에 대한 예상이 긍정적인 것을 의미.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 세부분류-소비자태도지수,생활형편지수,경기판단지수,구입태도지수,소비지출지수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분류 세부 분류 지수 비고
소비자태도지수 (생활형편, 경기판단, 구입태도지수 이용) 소비자태도지수
생활형편지수 현재생활형편지수, 미래생활형편지수 소비자태도지수
경기판단지수 현재경기판단지수, 미래경기예상지수 소비자태도지수
구입태도지수 내구재구입태도지수, 주택구입태도지수 소비자태도지수
소비지출지수 현재소비지출지수, 미래소비지출지수 소비자태도지수
순자산,
고용상황전망,
물가예상지수
순자산지수 현재 소비와 향후 소비 전망
고용상황전망지수
물가예상지수

순자산 규모, 고용 상황, 물가지수

  • 순자산 규모 : 가구의 부동산 및 금융 자산 등의 가계재산에서 은행대출 등의 가계부채를 제외한 순자산의 현황
  • 고용 상황 전망 : 1년 후 고용상황 전망
  • 물가예상 : 1년 전 대비 물가 예상
순자산규모, 고용상황, 물가지수에 대한 그래프 순자산지수와 물가예상지수는 소폭 상승, 고용상황전망지수는 하락
○ 2021년 3/4분기 「순자산지수」는 95.7로 전 분기보다 0.4p 상승
∙ 가계의 순자산이 상승한 이유로 ‘금융자산이 늘었다’는 응답이 29.7%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은 ‘부동산이 늘었다’(27.5%), ‘부채가 줄었다’(22.0%) 순
∙ 연 가구소득별로 순자산 상승의 주된 이유가 다양한 가운데 소득이 낮은 그룹인 2,400만 원 미만과 2,400~3,600만 원 미만 가구는 ‘금융자산이 늘었다’는 응답 비율이 가장 높았고, 3,600∼6,000만 원 미만 가구는 ‘부채가 줄었다’가, 6,000∼7,200만 원 이상은 ‘부동산이 늘었다’는 응답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
∙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30대 이하와 50대 연령대는 ‘금융자산이 늘었다’는 응답 비율이 높았고, 40대와 60대는 ‘부동산이 늘었다’는 응답이 많은 것으로 조사

○ 2021년 3/4분기 「물가예상지수」는 133.3으로 전 분기보다 1.9p 상승
∙ 「물가예상지수」는 133.3으로 전 분기 대비 소폭 상승
∙ 연 가구소득별로는 2,400∼3,600만 원 미만 가구에서 전 분기 대비 7.2p 올라 가장 크게 상승했고, 연령별로는 60대에서 전 분기 대비 3.8p 오르면서 가장 큰 폭으로 상승

○ 2021년 3/4분기 「고용상황전망지수」는 76.0으로 전 분기 대비 2.5p 하락
∙ 「고용상황전망지수」는 4분기 연속 상승을 이어갔으나, 2021년 3/4분기에 하락세로 전환
∙ 연 가구소득별로는 2,400만 원 미만(2.4p)과 2,400∼3,600만 원 미만(1.9p) 가구를 제외한 나머지 소득계층에서 「고용상황전망지수」가 하락한 것으로 조사된 가운데, 3,600 ∼4,800만 원 미만 가구가 6.6p 내려 하락 폭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
∙ 연령별로는 30대 이하에서 「고용상황전망지수」가 0.7p 상승했을 뿐 나머지 연령대 모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 50대의 하락 폭이 6.7p로 가장 크게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