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축제로 외식산업과 관광산업 활성화 추진 (캐나다 토론토市)
등록일:
2022.10.25
조회수:
309
토론토의 대표적인 여름철 음식축제인 ‘서머리셔스(Summerlicious)’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2년 만에 다시 개최됨. 이 축제는 여름철에 영업이 부진한 레스토랑 등 외식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토론토市가 만듦. 이 축제가 시작된 이후 레스토랑 업종에서 3억 5,300만 달러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함. ‘서머리셔스’의 성공은 캐나다 여러 도시의 유사한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캐나다에서 13,000개의 음식점이 문을 닫은 가운데, 이 축제가 토론토의 외식산업과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킬 것으로 기대
정책적 배경
- 1년 중 레스토랑 업종의 경기가 부진한 여름철에 외식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2003년부터 토론토市가 ‘서머리셔스(Summerlicious)’라는 음식축제를 개최
- 2003년 시작한 ‘서머리셔스’는 2003년 4월 발생한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의 유행으로 급속하게 감소한 도시 관광객과 지역경제를 회복하는 데 실제적인 도움을 줌
- 첫해인 2003년에 36개 레스토랑이 참여했고, 2009년에는 150개, 올해 2022년에는 200개의 레스토랑이 참여
- 2003년 이후 ‘서머리셔스’는 3억 5,3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
- 토론토市는 최근 급격한 물가상승과 지난 2년간 침체된 외식 및 관광 산업의 회복과 발전을 지원하고자 함
- 요식업종을 대표하는 단체인 ‘Restaurants Canada’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캐나다에서 13,000개의 음식점이 문을 닫았다고 발표
- 음식축제 참가 레스토랑에 부과하던 참가 수수료를 면제하고, 레스토랑이 스스로 메뉴와 가격대를 정할 수 있는 재량을 줌에 따라 참여 레스토랑이 증가
주요 내용
- ‘서머리셔스(Summerlicious)’는 여름을 뜻하는 ‘Summer’와 맛있다를 뜻하는 ‘Deli- cious’를 결합한 말. 여름철에는 서머리셔스, 겨울철에는 윈터리셔스(Winterlicious)라고 명명함
- 다문화 도시인 토론토의 다양한 음식문화와 정찬(正餐)을 직접 경험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토론토 시민들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
- 참가가 확정된 레스토랑은 전채요리(Starter), 본요리(Entree), 후식(Dessert)으로 이루어지는 최소 3개 메뉴를 점심과 저녁 요리로 개발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특별한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약 2주일간 제공
- 음식축제 참가 신청을 한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적합성 등을 검토해 최종 참가업소를 확정함
- 점심은 20, 27, 34, 41, 48, 55달러 선에서, 저녁은 25, 35, 45, 55, 65, 75달러 선에서 메뉴를 개발할 수 있음(음료수, 세금, 팁(gratuity)은 별도)
- 참가가 확정된 레스토랑은 市 웹사이트를 통해 발표
[그림] 서머리셔스 요리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cityoftoronto/52228221330/in/album-7217772...)
- 정책 수립 및 추진 과정
- 2001년 온타리오 문화관광레크리에이션부(Ontario Ministry of Tourism, Cul- ture and Recreation)가 온타리오 지방의 와인과 요리를 관광상품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전략을 발표함
- 2003년 토론토市는 도시의 다양한 요리를 선보이고자 기존의 토론토 겨울 축제 (Toronto WinterCity Festival)와 토론토 거리 축제(Celebrate Toronto Street Festival)를 확장하여 ‘서머리셔스’와 ‘윈터리셔스’를 추가함
-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이들의 체류기간을 연장하기 위해 市의 특별이벤트 부서가 요리 관련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지원함으로써 만들어짐
- 2009년 ‘서머리셔스’와 ‘윈터리셔스’에 참가하기를 희망하는 레스토랑의 지원 기준과 지원 절차를 대폭 수정함
- 식사 및 서비스와 관련한 소비자 리뷰 및 별점 평가를 위한 Zagat Survey, Pat- ron’s Pick, Toronto Life Annual Eating and Drinking Guide의 피드백을 지원 기준으로 했던 것을 없앰
- 2009년 ‘서머리셔스’와 ‘윈터리셔스’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와 참가 식당 모두 매우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고, 높은 경제적 효과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남. 예를 들어, 2009년 ‘윈터리셔스’가 열린 2주 동안 150개 참가 레스토랑을 기준으로 190만 달러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
- 5년간의 음식축제가 성공을 거둠에 따라 밴쿠버, 캘거리, 오타와 및 광역토론토(GTA) 등 다른 도시에서도 유사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시작함
- 2022년에는 참가 레스토랑에 부여하던 수수료를 면제하고, 메뉴와 가격대를 유연하게 정할 수 있도록 함
- 참가 레스토랑에 부여하던 수수료를 면제함으로써 더 많은 레스토랑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레스토랑에서 준비하는 메뉴의 가격대를 점심은 20~55달러, 저녁은 25~75달러로 좀 더 유연하게 책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급 레스토랑의 참여를 유도하고, 소비자들의 식당 및 메뉴 선택의 폭을 넓힘
- 지원 자격은 토론토市에 위치하고, 토론토 공중보건(Toronto Public Health)에서 발행한 ‘그린 디너세이프 패스’를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市에서 발급한 면허 및 표준식품 시설 면허를 가지고 있어야 함
- 이렇게 완화된 규정 덕분에 2022년 8월 12일부터 28일까지 열린 올해 ‘서머리셔스’에 참가한 200개의 레스토랑 중 40%가 올해 처음으로 참여한 업소임
https://www.toronto.ca/explore-enjoy/festivals-events/summerlicious/?WT....
https://www.toronto.ca/news/summerlicious-starts-today-at-participating-...
http://publiccommons.ca/public/uploads/TheWinterliciousAndSummerliciousC...
https://www.toronto.ca/legdocs/mmis/2009/ed/bgrd/backgroundfile-24866.pdf
https://www.toronto.ca/legdocs/mmis/2019/ec/bgrd/backgroundfile-140406.pdf
고 한 나 통신원, hannahko030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