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 축제’를 통해 구(舊) 산업지역의 새로운 지역 정체성 형성 (스페인 바르셀로나市)
등록일:
2022.08.12
조회수:
537
도시재생을 통해 첨단산업 중심지로 재탄생한 바르셀로나市의 구(舊) 산업지역 포블레누(Poblenou)에서는 예술과 기술을 결합한 ‘바르셀로나 빛의 축제’(LLUM BCN)와 지역 문화주체들의 공동체 ‘Poblenou Urban District’ 등을 통해 첨단산업과 문화예술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지역 정체성을 확립
포블레누(Poblenou) 지역의 ‘빛의 축제’ 개최 배경
- 도시의 중심산업 변화에 따라 구(舊) 산업지대 쇠퇴
- 바르셀로나에서는 20세기 초까지 방직 산업이 발달했으며, 그 당시 방직 공장들이 다수 밀집해 있던 공장 지대가 현재의 포블레누 지역임
- 방직 산업이 쇠락하고 공장들이 도시의 외곽 지대로 이동하면서 포블레누 지역에 빈 공장 건물들이 생겨나기 시작하고 지역이 쇠퇴
- 쇠퇴한 구(舊) 산업지대가 도시재생의 중심지로 변화
- 1992 바르셀로나 올림픽을 준비하며 도시 차원에서 이루어진 도시 재개발 및 재생 계획의 대상 중 하나로 포블레누 지역에 대한 1차 재개발이 이루어졌으며, 이후 2000년대 초반 바르셀로나의 대표적인 도시재생 계획인 22@ 프로젝트가 포블레누 지역을 관통하여 진행되면서 포블레누 지역은 바르셀로나의 미래를 상징하는 지역으로 재탄생
- 또한 포블레누 지역의 폐공장을 예술가들에게 임대하여 예술가 공동체를 형성하도록 함으로써 실험적인 예술활동의 상징으로서 포블레누를 인식하게 함
- 포블레누 지역은 바르셀로나의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저렴하고, 해변가에 위치해 있어 첨단 산업에 종사하는 젊은 인재들과 실험적인 젊은 예술가들이 주로 거주하게 되면서, 구(舊) 산업지대의 생산직 종사자들에서 새로운 첨단 산업 종사자들로 지역 주민들의 구성이 바뀌게 되었고,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지역의 정체성이 변화하기 시작
- 도시의 가장 새로운 지역에서 새로운 지역 정체성이 형성
- 바르셀로나 시의회에서는 도시의 전통적인 겨울 축제인 산타 에우랄리아 축제 프로그램 중 하나로, 2012년 예술과 첨단 기술을 결합한 빛의 축제 ‘LLUM BCN’을 바르셀로나의 구시가지인 씨우닷베야 지역에서 진행
- 축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해마다 행사를 진행해오다가, 점점 더 행사가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구시가지 지역의 혼잡을 피하기 위해 2018년부터 포블레누 지역에서 LLUM BCN 축제를 개최
- LLUM BCN 축제가 포블레누 지역으로 옮겨지면서, 지역의 특성이 반영되어 행사의 성격이 보다 실험적이고 다양한 형태로 변화
- 바르셀로나 시의회에서는 도시의 전통적인 겨울 축제인 산타 에우랄리아 축제 프로그램 중 하나로, 2012년 예술과 첨단 기술을 결합한 빛의 축제 ‘LLUM BCN’을 바르셀로나의 구시가지인 씨우닷베야 지역에서 진행
빛의 축제(LLUM BCN) 개최 목적
- 도시의 다양한 디자이너들이 전통과 빛을 도시의 주인공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예술적 표현기법을 결합하여 도시의 상징적인 건물과 오픈스페이스 등 다양한 도시공간을 변형함으로써, 도시와 도시공간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통해 도시의 새로운 형태와 도시의 의미를 탐구
[그림] 2022년 LLUM BCN 축제의 시설물 및 작품을 안내하는 지도
‘빛의 축제’의 운영 및 참여 방식과 지역단체와의 협력 방식
- 축제 일정과 장소 및 규모
- 일정: 매년 2월 초・중순 3일간 오후 6시~밤 12시(2021년에는 예외적으로 11월 초에 개최)
- 장소: 바르셀로나 첨단산업지구 22@의 상징인 ‘토레데 글로리에스’를 포함한 포블레누 지역 일대
- 연도별 참여 단체 규모: 2019년(예술가 23개 팀, 학생 15개 팀), 2020년(예술가 25개 팀, 학생 17개 팀), 2021년(예술가 15개 팀, 학생 16개 팀), 2022년(예술가 13개 팀, 학생 16개 팀)
- 작품의 형태 및 작업 대상
- 작품의 형태: 설치물, 영상 상영, 쇼
- 작업 대상: 야외 공공공간, 건물의 내・외부 공간 등
- 2022년 축제 때의 주요 작품은 다음과 같음
[사진] 야외 공공공간 작품 사례: 포블레누 중앙공원 설치 작품 (2022년, 작가: UPC)
[사진] 건물 외부공간 작품 사례: 바르셀로나 디자인허브 건물 외관을 활용한 작품 (2022년, 작가: Travor Paglen)
[사진] 건물 내부공간 작품 사례: 바르셀로나 역사박물관 (2022년, 작가: Antoni Arola) - 축제 운영 및 참여 방식
- 축제를 운영하는 부서는 市 문화부
- 앱을 통해 축제 장소 지도 및 작품에 대한 설명 등 축제 정보를 제공
- 축제 내용을 구성하는 작품의 디자이너는 프로 예술가 그룹과 디자인/건축/예술 등 관련 학교 학생 등 두 그룹으로 나뉘어 구성
- 축제장 입장은 모두 무료이며, 장소에 따라 입장 인원수 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음
- 축제 기간에 설치되는 시설
- 화장실 및 안내소, 푸드트럭 등 설치, 운영
- 포블레누 지역의 문화예술 공동체와 ‘빛의 축제’의 협력 방식
- 포블레누 지역의 다양한 문화 주체들로 구성된 비영리 민간단체인 문화예술 공동체 ‘Poblenou Urban District’는 바르셀로나 시의회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과 단체의 후원을 통해 해마다 다양한 문화 이벤트를 포블레누 지역에서 정기적으로 개최
- 지역 예술가들의 공방(工房), 상점, 식당 등을 소개하는 루트를 만들어 ‘OFF LLUM’이라는 이름으로 축제에 참여
정책 평가
- ‘바르셀로나 빛의 축제’(LLUM BCN)는 공공예술이 지역 문화공동체와 협력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거둔 사례
- 젊은 예술가와 학생들에게 축제를 통해 작품을 선보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문화 활성화에 기여
https://www.poblenouurbandistrict.com/es/
https://www.barcelona.cat/llumbcn/es/
https://elpais.com/ccaa/2018/02/08/catalunya/1518104565_194095.html
진 광 선 통신원, sunnyic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