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공공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슈퍼블록’의 진화 (스페인 바르셀로나市)
바르셀로나市는 슈퍼블록 프로젝트를 도시 전체에 확대 적용하고 있음. 이 프로젝트는 기존에 적용되었던 지역별 슈퍼블록 조성 단계를 지나 도시 전체를 관통하는 녹지축과 광장을 중심으로 21세기 도시 공공공간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
배경 및 목적
- 배경
- 보행자 중심의 공공공간을 위한 도시계획 전략, 슈퍼블록 프로젝트
- 슈퍼블록은 바르셀로나의 공공공간 모델을 차량 중심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변화하기 위한 새로운 도시계획 전략
- 바르셀로나의 슈퍼블록 프로젝트는 스페인의 또 다른 도시인 발렌시아를 비롯하여 세계 여러 도시에서 적용하는 등 국제적으로도 성공적인 도시계획 전략으로 평가
- 도시의 일부 블록을 대상으로 한 ‘슈퍼블록 2015-2020’ 프로젝트의 성공 이후 이를 도시 전체로 확대하기 위한 새로운 슈퍼블록 계획 시행
- 기존의 ‘슈퍼블록 2015-2020’ 프로젝트는 도시재생으로 조성된 첨단기술산업단지 22@ 지역에 적용된 슈퍼블록 시범 사례 및 시립 시장 리모델링 사례 중의 하나인 산안토니 시장 주변에 적용된 최초의 본격적인 슈퍼블록을 비롯하여 바르셀로나 여러 지역의 일부 블록을 대상으로 슈퍼블록을 조성
- 슈퍼블록 프로젝트를 도시 전체로 확대 적용하기 위한 계획을 실행 중
[그림] 슈퍼블록을 도시 전체로 확대하기 위해 기존의 지역별 적용(좌)에서 도시 전체로의 적용(우)으로 변경
- 도시 전체를 관통하는 녹지축과 녹지축의 교차점에 조성되는 광장을 핵심으로 하는 슈퍼블록 프로젝트 확대 적용 계획
- 보행자 중심의 공공공간을 위한 도시계획 전략, 슈퍼블록 프로젝트
- 목적
- 공평하고 건강한 새로운 공공공간 모델을 통해 차량 중심의 공공공간을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변화
- 안전하고 건강한 공공공간
- 사회적 관계를 촉진하는 공공공간
- 인접 상권을 활성화하는 공공공간
- 노인과 아이들을 위한 장소를 제공하는 공공공간
- 도시의 주요 공공공간 변화 계획의 방향성 제시
- 바르셀로나의 격자모양 도시계획은 혁신적인 도시계획의 상징이지만, 현재는 교통체증과 대기오염, 소음 등으로 주거환경 저하와 녹지 부족을 야기
- 이 계획에 대한 슈퍼블록의 적용은 이동성의 재구성을 통해 새로운 비전과 미래의 도시계획 방향성을 제시
- 공평하고 건강한 새로운 공공공간 모델을 통해 차량 중심의 공공공간을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변화
주요 내용
[그림] 순환 도로망의 다양화와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부여한 기능 도로망(녹지축) 구축
- 슈퍼블록 확대 적용 모델
[그림] 순환 도로망(좌)과 녹지축(우)- 순환 도로망: 교통 순환에 적용되는 도로 종류를 도심 기본 도로망, 지역 도로망, 이웃 도로망으로 다양화
- 도심 기본 도로망(Via basica, vb)은 대중교통, 개인 차량, 자전거, 보행자 등이 통행 가능
- 지역 도로망(Via local, vl)은 대중교통, 소형 개인 차량, 자전거, 보행자 등이 통행 가능
- 이웃 도로망(Via vecinal, vv)은 주민 차량, 자전거, 보행자 등이 통행 가능
- 녹지축 도로망: 머물 수 있는 장소, 녹지가 있는 장소, 편안하고 안전하게 걸어 다닐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부여한 녹지축 형성
- 도로의 단차(段差)를 없애고 보행자 공간 확장
- 시민들을 위한 공간 및 시설 조성
- 그늘이 지는 공간을 마련
- 테라스 공간의 위치 및 규모를 정의
- 아이들을 위한 놀이공간 마련
- 녹지축 교차로의 광장 조성
- 격자모양 도시계획의 교차로에는 특징적인 파사드 ‘샤플란’이 존재하며, 이로 인해 교차로에 팔각형 모양의 공간 형성
- 교차로 공간의 너비는 약 2,000㎡
- 녹지축의 교차점에서 새로운 사각형 공간을 형성하여 현재 자동차를 위한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는 이 공간을 안락하고 녹지가 풍부하며, 투과성 보도블록이 설치되고, 아이들 놀이터가 있는 광장으로 조성
[그림] 녹지축과 광장을 중심으로 한 슈퍼블록의 도시 전체 확장 계획 지도
- 순환 도로망: 교통 순환에 적용되는 도로 종류를 도심 기본 도로망, 지역 도로망, 이웃 도로망으로 다양화
- 모델의 적용
- 기존에 슈퍼블록 모델이 한정된 지역에서 추진되었다면, 이번에는 보다 넓은 범위로 추진
- 이전보다 구조적이며, 점진적으로 도시 전체로 확산
- 단계별 적용 방식
- 기능적 변경: 지역 이동성의 기능 변경
- 전략적 변경: 기능적 변경+공공공간 거주성의 전략적 개선
- 구조적 변경: 전략적 변경+기능적 변경 및 거주성 개선, 녹지 형성과 생물다양성 개선을 위한 최종적인 재개발 계획
- 새로운 슈퍼블록 모델의 기반인 녹지축과 광장을 위한 2개의 공모전을 개최
- 녹지축 모델을 위한 공모전 ‘21세기 도로’
- 21세기 도로 모델로 선정된 모델은 도시의 모든 슈퍼블록 녹지축에 적용
- 이러한 축의 구체화는 도로의 용도, 이동성, 녹지, 접근성, 도로 시설, 조명과 같은 녹지축의 기본적인 특징으로 적용
- 시민들의 적극적인 공간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더 친근하고, 주변 상권을 활성화하며, 대기오염과 소음이 적은 녹지축을 형성
[그림] 차량 중심으로 계획되었던 20세기 도로의 단면
[그림] 보행자와 시민들의 활동 중심으로 재구성될 21세기 도로의 단면
- 21세기 도로 모델의 3개 주요 축
- 시민 중심의 도로를 만들기 위해 도로공간을 활용한 시민활동을 활성화
- 새로운 친환경 인프라 디자인을 통한 혁신
- 주변 상권 회복을 위한 경제의 재활성화
- 녹지축 교차로 4개를 광장으로 만들기 위한 공모전 개최
- 녹지축 모델을 위한 공모전 ‘21세기 도로’
정책 평가
- 차량이 아닌 보행자를 위한 도로를 만들기 위한 대표적인 도시계획정책인 ‘슈퍼블록’의 도시 전체 적용을 위한 계획
- 보행자를 위한 도로가 도시 전체와 연결되는 방식과 이에 따라 도시의 공공공간들이 변화되는 과정은 슈퍼블록 계획이 지향하는 방향성을 보여줌
- 21세기 도시 공공공간 조성의 세계적인 경향을 보여주는 사례
바르셀로나 슈퍼블록 웹페이지, 바르셀로나 시청
https://ajuntament.barcelona.cat/superilles/es/superilla/eixample
슈퍼블록 프레젠테이션, 2021년 1월
https://ajuntament.barcelona.cat/superilles/sites/default/files/Presenta...
슈퍼블록 광장 공모전 당선작, 2021년 3월 3일
https://ajuntament.barcelona.cat/superilles/es/content/resolucion-de-los...
21세기 도로, 2021년 6월
https://ajuntament.barcelona.cat/superilles/es/asi-sera-la-calle-del-sig...
새로운 녹지축 모델(Model Nous Eixos Verds), 2021년 6월
https://ajuntament.barcelona.cat/superilles/sites/default/files/model_ei...
슈퍼블록 추가 적용지역 프레젠테이션, 2021년 11월 3일
https://ajuntament.barcelona.cat/superilles/sites/default/files/20211103...
진 광 선 통신원, sunnyic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