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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포그래픽스

올해에도 나누세요! 수도권 기부 현황

등록일: 
2022.03.14
조회수: 
791
번호: 
no.326

올해에도 나누세요! 수도권 기부 현황 서울인포그래픽스 제325호 2022년 3월 14일 2019년 수도권 거주자 절반이 금전 기부, 1인당 평균 기부 금액은 30만 원 수준, 평균 기부 금액은 교육분야가 가장 많은 편. 기부 이유는 동정심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2020년 수도권 거주자 13.6%는 코로나 극복 위한 기부에 참여, 대부분 취약계층 위한 기부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그래픽은 하단에 표로 자세히 제공됩니다.

올해에도 나누세요! 수도권 기부 현황

2019년 수도권 절반이 금전 기부 경험, 기부 이유는 동정심과 사회적 책임감

2020년 코로나 극복 기부에 수도권 13.6% 참여, 과반수는 취약계층 위해 기부

 

2019년 수도권 거주자 절반이 금전 기부 경험, 한 해 평균 1인당 30만 원 기부

  • 2019년 한 해 동안 수도권 거주자 10명 중 5명은 금전 기부(물품 전달 제외) 경험
  • 한 해 동안 수도권 기부자 1인당 평균 기부액은 30만 원, 1인당 평균 기부횟수는 7.6회
  • 기부금 과반수가 ‘계좌이체’를 통해 전달되고, 뒤이어 ‘직접 현금 전달’, ‘신용카드’순

표 1. 2019년 기부 경험 (단위: %, 만 원, 회)

2019년 기부 경험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기부경험률 기부현황
기부 경험 있다 없다 합계 1인당 평균 기부금액 1인당 평균 기부횟수
수도권 46.0 54.0 100.0 30.4 7.6
비수도권 47.0 53.0 100.0 22.4 8.1

주: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 웹조사및 모바일 조사 결과, 응답자는 수도권 1008명, 비수도권 998명
자료: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20년 기빙코리아조사 공개데이터를 활용하였음

 

표 2. 2019년 기부금 전달 방식 (중복응답) (단위: %)

2019년 기부금 전달 방식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계좌 이체 현금 전달 신용 카드 CMS 자동이체 포인트, 마일리지 기부 ARS전화 간편결제 (카카오페이/제로페이 등) 급여공제 공익상품 (이모티콘 포함) 구매를 통한 기부 기타
수도권 59.7 17.7 16.2 14.2 13.8 8.8 6.5 4.1 1.5 0.2
비수도권 60.3 19.2 11.5 12.8 13.6 6.4 3.6 4.5 4.7 0.4

자료: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20년 기빙코리아조사 공개데이터를 활용하였음

 

기부자 연령대는 60대 이상 비중 가장 높고, 1인당 평균 기부금액은 ‘교육분야’ 가장 많아

  • 2019년 수도권 기부자 연령대 비중은 60대 이상이 가장 높아
  • 응답자 중 기부자 수는 분야별로 ‘국내외 사회복지 분야’가 가장 많고, 1인당 평균 기부금액은 ‘교육분야’가 가장 많은 편

 

표 3. 2019년 기부자 연령대 (단위: %)

2019년 기부자 연령대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합계
수도권 16.6 20.9 19.4 19.8 23.3 100.0
비수도권 15.1 15.1 19.6 20.7 29.4 100.0

자료: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20년 기빙코리아조사 공개데이터를 활용하였음

 

표 4. 2019년 응답자 중 분야별 기부자 수, 1인당 평균 기부금액 (단위: 명, 만 원)

2019년 응답자 중 분야별 기부자 수, 1인당 평균 기부금액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교육분야 의료분야 지역사회발전 NGO 분야 해외구호/ 의료지원 국내외 사회복지 문화예술 분야
수도권 기부자수 28 34 41 154 118 282 15
1인당 평균 기부 금액 28 25 25 20 20 18 10
비수도권 기부자수 26 26 57 141 111 320 14
1인당 평균 기부 금액 22 16 17 11 13 15 11

자료: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20년 기빙코리아조사 공개데이터를 활용하였음

 

기부 하는 이유는 동정심과 사회적 책임감, 기부단체 선택 시 ‘투명성과 신뢰성’ 가장 고려

  • 2019년 수도권 기부자의 기부 이유는 ‘동정심’(32.5%), 비수도권은 ‘사회적 책임감’(36.2%)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 또한, 수도권 기부자의 10.3%는 ‘본인이 도움 받은 적이 있어 갚고 싶은 마음에 기부에 참여’한다고 응답
  • 기부자들은 기부단체 선택 시 ‘투명성과 신뢰성’을 가장 우선시 하고, 그 다음으로 ‘활동 분야나 수혜자에 대한 관심도’를 가장 많이 꼽아

 

표 5. 기부를 하는 이유 (단위: %)

기부를 하는 이유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동정심 사회적 책임감 개인적 행복감 도움 받은 적 있고 갚고 싶어서 세제혜택 기타 합계
수도권 32.5 25.2 20.0 10.3 6.0 5.8 100.0
비수도권 26.0 36.2 20.9 7.2 4.5 5.1 100.0

자료: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20년 기빙코리아조사 공개데이터를 활용하였음

 

표 6. 기부단체 선택 시 중요한 요건 (단위: %)

기부단체 선택 시 중요한 요건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투명성과 신뢰성 활동 분야나 수혜자에 대한 관심도 인지도 지인의 소개나 권유 직접 홍보나 요청 기타 합계
수도권 60.8 23.3 5.8 5.0 4.3 0.9 100.0

자료: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20년 기빙코리아조사 공개데이터를 활용하였음

 

2020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기부에 수도권 거주자 13.6% 참여,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가 과반수

  • 정기기부 외에 2020년 2~7월 5개월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기부 경험률은 수도권이 13.6%, 비수도권이 16.6%
  • 수도권 기부자 연령대는 상대적으로 20·30대 비중이 높은 편
  • 기부 분야는 ‘코로나19로 도움 받기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 비중이 가장 높고, 뒤이어 ‘의료진과 병원을 위한 기부’가 차지

 

표 7. 2020년(2~7월) 코로나19 극복 위한 기부 현황 (단위: %)

2020년(2~7월) 코로나19 극복 위한 기부 현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기부경험률 기부자 연령대
기부 경험 있다 없다 합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합계
수도권 13.6 86.4 100.0 24.8 24.1 16.1 13.1 21.9 100.0
비수도권 16.6 83.4 100.0 15.1 18.7 16.3 19.9 30.1 100.0

자료: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20년 기빙코리아조사 공개데이터를 활용하였음

 

표 8. 2020년(2~7월) 코로나19 극복 위한 기부 분야 (중복응답) (단위: %)

2020년(2~7월) 코로나19 극복 위한 기부 분야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 의료진과 병원을 위한 기부 환자/자가격리자를 위한 기부 백신발견과 치료 연구 기타
수도권 63.5 32.8 14.6 13.1 5.1
비수도권 53.6 41.6 9.6 9.6 4.8

자료: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20년 기빙코리아조사 공개데이터를 활용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