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에게 지각된 전통적 소매공간의 문화사회적 의미 – 서울시 전통시장 방문 기록을 대상으로 한 정성적 내용분석 -
등록일:
2021.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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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적 유통공간의 현대적 의미가 무엇인가에 대한 문화 사회적 의미를 심층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서울시에 위치한 대표적인 근린 전통시장 세 곳에 대한 방문 기록으로 온라인 블로그 게시물의 텍스트 부분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정성적 내용분석의 단계를 따라,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주제(theme)의 도출 및 범주화 과정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전통시장의 문화 사회적 의미는 1) 인간적 교류, 2) 추억, 3) 대안적 공간이란 총 3개의 범주로 요약할 수 있었다. 첫째, 전통시장 방문자들은 인심, 생명력, 포용성을 시장 고유의 특성으로 경험하고 기억하였다. 또한 이러한 경험은 주로 방문자와 시장 상인들 간의 사회적 교류를 통하여 생성되며, 훈훈함, 정감, 인간적임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함께 동반하고 있었다. 둘째, 전통시장은 과거 기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추억의 공간으로 경험되고 있다. 시장의 과거적 특성은 전통시장 안에 내재한 다양한 요소들을 통하여 체험되며, 또한 과거의 긍정적 정서를 함께 소환하는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셋째, 전통시장은 마트로 대표되는 현대적 유통공간과 대조적인 장소로 방문자들에게 대안적 의미가 있었다. 특히 전통시장은 현대화의 여러 부정적 측면들을 상쇄 시키는 공간으로 깊은 의미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전통시장의 사회문화적 특성들은 현대 사회에서 전통적 유통공간의 실존주의적 의미와 경쟁력, 지속 가능한 방향성이 무엇인지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