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미취학아동의 하루
글쓴이: siadmin / 작성시간: 월, 11/29/2021 - 07:24등록일:
2021.11.29
조회수:
3070
서울 거주 미취학아동(만4세~6세) 학습 시간 많고 시설의존도 높아
자료: 「서울시 미래세대의 생활양식 변화에 따른 공공시설 공급방향」 서울연구원 2020, <미취학아동 생활시간조사>
조사개요: 2020년 현재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4세~6세 미취학아동 450명 대상
조사기간: 2020년 9월~11월(추석기간 제외)
미취학아동들은 하루 10시간 49분 정도 수면 시간으로 보내고, 나머지 활동 시간(13시간 10분)의 43%는 학습 시간으로 5시간 39분 정도
- 놀이, 운동 등 문화·여가 시간 3시간 1분, 식사 및 간식먹기 등에 사용되는 시간 2시간 7분
- 이동하는 시간도 1시간 5분으로 개인위생(씻기, 의료관련, 외모관리, 외출준비 등) 1시간 보다 많아
표 1. 미취학아동의 평일 하루 시간 사용 (단위: 분)
행위 | 수면 | 식사 및 간식 | 개인위생 등 | 학습 | 문화·여가 | 이동 | 기타* | 합계 |
---|---|---|---|---|---|---|---|---|
행위시간(분) | 649.9 | 127.8 | 61.5 | 338.3 | 181.3 | 65.8 | 15.4 | 1440 |
행위시간 (시간) | 10시간 50분 | 2시간 7분 | 1시간 1분 | 5시간 38분 | 3시간 1분 | 1시간 5분 | 15분 | 24시간 |
*기타 활동은 교제 및 참여활동, 가정관리(식사준비, 정리 등) 등
미취학아동의 평일 학습활동은 어린이집, 유치원 등의 기관 수업이 대부분
- 어린이집·유치원·반일제기관 등 기관 수업으로 인한 학습 시간 약 3시간 30분이 전체 학습 활동 중 가장 큰 비중이며, 나머지 학습 시간도 기관에서의 자율활동과 행사, 학원 수강 등 주로 시설 이용에서 비롯된 것
표 2. 미취학아동의 학습 활동 세부 (단위: 분)
기관*수업 | 기관 자율활동 및 행사 | 기관 쉬는 시간 | 기관행사 및 기타 활동 | 학원** 등 수강 | 스스로 학습 | 개인과외, 온라인 수업 등 | 합계 | |
---|---|---|---|---|---|---|---|---|
행위시간(분) | 207.7 | 54.2 | 22.5 | 5.8 | 20.4 | 22.8 | 4.9 | 338.3 |
행위시간 (시간) | 3시간 27분 | 54분 | 22분 | 5분 | 20분 | 22분 | 5분 | 5시간 38분 |
*기관은 어린이집, 유치원, 반일제 기관 등
**학원은 예체능 학원 및 학습 학원
문화여가활동 중 ‘미디어 활용’ 시간이 실외놀이·운동시간의 1.7배
- 여가 시간 활용에서는 실내 개인놀이 시간이 1시간 2분으로 가장 많고, 방송·영상시청 등 미디어 활용 시간은 45분으로 실외놀이 및 운동 시간(26분)의 1.7배가 넘어
표 3. 미취학아동의 문화여가활동 세부 (단위: 분)
실내 개인놀이 (기구, 블록 등) | 영상 시청 및 미디어 활용 | 실외 놀이 및 운동 | 첵읽기 | 아무것도 안하고 쉼 | 개인 취미활동* | 게임** | 전시·공연 ·체험활동 | 합계 | |
---|---|---|---|---|---|---|---|---|---|
행위시간(분) | 62.9 | 45.7 | 27.5 | 21.1 | 10.2 | 8.1 | 4.8 | 0.8 | 181.3 |
행위시간 (시간) | 1시간 3분 | 45분 | 27분 | 21분 | 10분 | 8분 | 4분 | 0.8분 | 3시간 1분 |
*개인취미활동은 종이접기 등 **게임은 온라인/PC/모바일/콘솔게임 모두 포함
평일에는 미취학아동 대부분이 어린이집·유치원 등에서 보내며, 주말에는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이나 백화점·마트·식당 등 부모와 함께할 수 있는 시설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 조사대상 450명 중 416명이 어린이집, 유치원, 놀이학교 등 이용
- 평일에는 유치원, 어린이집 외에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과 학원에서 보내는 시간 많아
- 주말에는 백화점·마트·식당 등 주로 부모와 함께할 수 있는 시설을 이용하는 경우(257명)가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을 이용(261명)하는 숫자와 유사
표 4. 미취학아동의 평일/주말 활동(이용) 장소 (단위: 명)
행동분류 | 어린이집· 유치원· 놀이학교 등 | 공원· 놀이터 등 야외시설 | 학습 및 예체능 학원 | 백화점· 마트·식당· 카페 등 | 실내놀이시설(민간·공공) | 운동시설(실내/실외) | 도서관 | 숲 | 전시 및 체험 시설, 공연장 |
---|---|---|---|---|---|---|---|---|---|
평일 행위자수 | 416 | 172 | 117 | 56 | 20 | 11 | 9 | 7 | 4 |
주말 행위자수 | 6 | 261 | 29 | 257 | 53 | 18 | 17 | 51 | 41 |
문화여가활동 시에는 코로나 19 이전과 이후 실내 시설 이용에 있어 확연한 차이를 보임
- 코로나 이전에는 반기별 1~2회 이상 문화여가활동 관련 모든 시설 이용
- 숲이나 야외시설의 경우 코로나 19 이후에도 절반 이상이 월 1~2회 이상 이용
- 도서관·사설 실내놀이시설, 전시 및 체험시설 등 실내시설의 경우, 코로나 19 이후 이용빈도가 급격히 감소하여 월 1회 이상 이용하는 비율이 50%p 이상 감소함
표 5. 코로나 전/후 문화여가시설 이용 변화 (단위: %)
코로나 이전 | 코로나 이후 | |||||||||
---|---|---|---|---|---|---|---|---|---|---|
주 1회 이상 | 월 1~2회 | 6개월에 1~2회 | 이용하지 않음 | 계 | 주 1회 이상 | 월 1~2회 | 6개월에 1~2회 | 이용하지 않음 | 계 | |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 | 21.81 | 51.74 | 26.45 | 0 | 100 | 3.25 | 6.26 | 26.91 | 63.57 | 100 |
숲 | 31.34 | 46.27 | 22.39 | 0 | 100 | 19.39 | 37.79 | 26.12 | 16.7 | 100 |
도서관 | 41.81 | 40.16 | 18.03 | 0 | 100 | 6.83 | 17.21 | 18.58 | 57.38 | 100 |
실내 놀이시설 | 21.81 | 51.74 | 26.45 | 0 | 100 | 3.25 | 6.26 | 26.91 | 63.57 | 100 |
전시 및 체험시설 | 11.03 | 52.0 | 36.9 | 0 | 100 | 2.40 | 8.40 | 27.58 | 61.63 | 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