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바꾼 2020년 서울시민의 소비Ⅰ
글쓴이: siadmin / 작성시간: 월, 04/12/2021 - 13:53등록일:
2021.04.12
조회수:
2521
‘홈쿡’, ‘집콕’, ‘엄지 쇼핑’이 대세
2020년 신용카드 소비액 전년보다 2.9% 감소, 상반기에만 4.9% 감소
- 서울시민의 신용카드 소비액은 2019년 120조 원에서 2020년 116조 원으로 4조 원 감소
-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은 상반기가 -4.9%, 하반기는 -1.0%로 상반기 소비경제가 상대적으로 더 위축
전년 대비 3월과 12월에 가장 많이 감소, 하반기는 대체로 전년 수준 유지
-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됐던 3월(-20.1%)과 12월(-9.2%)에 전년 대비 신용카드 소비액이 가장 많이 감소, 3월 감소폭은 역대 최고
- 5월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되면서 6월(2.3%)과 7월(1.9%)에는 소비 회복, 하반기(8월, 12월 제외)에는 대체로 전년 수준 유지
표 1. 서울시민 신용카드 소비액 (단위: 조 원)
구분 | 2019 | 2020 | ||||
---|---|---|---|---|---|---|
합계 | 상반기 | 하반기 | 합계 | 상반기 | 하반기 | |
내용 | 120 | 59 | 61 | 116 | 56 | 60 |
주: 서울시와 서울연구원이 서울특별시 빅데이터캠퍼스의 카드소비(신용카드, 체크카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소비활동과 무관한 일부 업종은 제외(세금공과금, 도매관련업 등)되었으며, 카드사별 점유율을 고려한 추정값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표 2.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신용카드 소비액 증감률 (단위: %)
구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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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0.7 | -0.8 | -20.1 | -8.9 | -1.5 | 2.3 | 1.9 | -1.8 | 1.1 | 1.1 | 1.3 | -9.2 |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입고’ ‘먹고’ ‘즐기고’ ‘배우는’ 소비는 하반기에 더 감소
- 서울시민들의 신용카드 소비는 의식주 중 ‘집’에 해당하는 소비와 ‘온라인소비’, ‘의료’ 업종에서 증가(기타 제외)
- 입고(衣), 먹고(食), 즐기고(여가/문화), 배우는(교육) 소비는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더 감소
표 3. 전년 동기 대비 업종별 소비액 증감률 (단위: %)
구분 | 의(衣) | 식(食) | 주(住) | 물품구매 | 온라인소비 | 여행/교통 | 여가/문화 | 교육 | 의료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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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 -15.2 | -10.0 | -2.7 | -8.2 | 11.7 | -28.4 | -11.1 | -9.8 | 3.9 | 3.3 |
하반기 | -15.6 | -14.4 | 3.2 | -0.2 | 24.8 | -28.0 | -13.7 | -11.9 | 5.5 | 8.2 |
주: 기타는 보험, 생활서비스(결혼, 장례식장 등), 업무서비스(인쇄출판, 광고 등), 자동차구매, 자동차용품, 자동차서비스에 해당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홈쿡’, ‘집콕’, ‘엄지 쇼핑’ 증가, 물품구매는 ‘집 근처’에서
- 먹는 소비는 정육점, 농수산물 등 가정에서 음식을 해먹는 ‘음식료품’이 증가한 반면, 밖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외식’은 감소
- 집에 드는 소비는 재택근무와 집콕으로 ‘가전가구’와 ‘인테리어’ 비용이 증가
- 온라인 소비는 홈쇼핑을 제외하고, 결제대행*과 온라인거래 소비가 증가
- 물품구매는 집에서 가까운 ‘편의점’과 ‘슈퍼마켓’ 소비가 증가한 반면, 집에서 상대적으로 먼 ‘백화점’과 ‘쇼핑몰’ 소비는 감소
표 4. 전년 동기 대비 세부 업종별 소비액 증감률 (단위: %)
구분 | 음식료품 | 제과커피 패스트푸드 | 분식점 등 기타요식 | 일식중식양식 | 한식 | 인테리어 | 각종요금 | 가전가구 | 여가활동 | 여행 | 유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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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 9.7 | -6.5 | -10.5 | -13.7 | -13.2 | 0.9 | 4.0 | -12.5 | -10.0 | -55.9 | -33.2 | |
하반기 | 15.5 | -9.3 | -16.7 | -15.8 | -19.8 | 8.2 | 1.7 | 5.0 | -10.8 | -55.7 | -58.0 |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표 5. 전년 동기 대비 세부 업종별 소비액 증감률 (단위: %)
구분 | 오픈마켓 등 온라인거래 | 결제대행 | 홈쇼핑 | 편의점 | 슈퍼마켓/ 대형마트 등 | 백화점 | 쇼핑몰/ 쇼핑센터 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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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 17.7 | 10.2 | -20.5 | -0.8 | -0.7 | -13.7 | -33.0 | |
하반기 | 40.0 | 15.5 | -12.4 | 4.2 | 4.2 | -2.8 | -21.8 |
주: 결제대행: 온라인 상점에서 상품과 서비스 판매 시, 고객이 다양한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