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를 계기로 행정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 추진 (일본 고베市)
등록일:
2020.10.21
조회수:
539
고베市는 ‘코로나19’로 시민의 일상이나 행정이 빠르게 변화하는 현실을 고려해 ‘디지털 전환 추진을 통한 일하는 방법 개혁’, ‘스마트시티 실현을 향한 데이터 연계 기반 추진’, ‘디지털 인재 육성・교류’, ‘어린이와 청소년의 학습 지원’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포괄연계협정을 일본 마이크로소프트사(社)와 체결하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배경
- 일본에서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2년분의 ‘디지털 변혁’이 2개월 만에 이루어졌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빠른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
- 이러한 상황에서 고베市는 ‘일하는 방법 개혁’, ‘스마트시티 실현을 향한 데이터 연계 기반 추진’, ‘디지털 인재 육성・교류’, ‘어린이와 청소년 학습 지원’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포괄연계협정을 일본 마이크로소프트사(社)와 체결하고 市의 디지털 전환을적극 추진
포괄연계협정의 주요 내용
- 디지털 전환 추진을 통한 일하는 방법 개혁
-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식과 견문을 市 직원에게 소개하는 온라인 연수를 실시
-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그램을 활용한 재택근무 환경이나 재해 발생 시 업무연속성 계획(BCP) 구축 등으로 市 직원의 디지털 수단 활용을 추진
- 스마트시티 실현을 향한 데이터 연계 기반 추진
- 스마트시티 실현을 목표로 한 데이터 연계 기반 검토
- 일본 마이크로소프트가 최신 기술을 활용한 안전한 스마트시티 실현에 대해 조언을 해줌
- 마이크로소프트의 해외 법인과 연계해 해외 스마트시티 데이터 연계 기반 사례를 연구 조사하고, 市의 이상적인 데이터 연계 기반 개념을 구축
- 디지털을 이용해 市와 시민의 접점을 개선하는 등 스마트시티 서비스 관련 프로젝트를 실시
- 스마트시티 실현을 목표로 한 데이터 연계 기반 검토
- 디지털 인재 육성 및 인재교류
- 시민 눈높이에 맞춘 새로운 행정 서비스나 정책 마련, 사회적 과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해결책 창출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사고(思考) 워크숍 등을 실시하고, 디지털을 활용해 가치를 창조하는 인재 육성과 교류를 촉진
- 정책 수립이나 사업 창출에 인공지능(AI)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AI 비즈니스 스쿨을 市 직원이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AI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지원
- 디지털을 활용한 어린이나 청소년 학습 지원
- 가정학습을 보완하는 온라인 양방향 통신 등의 충실화 지원
- 어린이의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하는 다양한 디지털 수단과 효과적인 이용방법 제공
- 커뮤니케이션 교육수단으로서 챗봇(chatbot) 활용 가능성 검토
관련 정책 동향
- 市는 일본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한 기업이나 단체와 협력해 업무효율을 높이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제공
- 최근 ‘코로나19 건강 상담 챗봇’, ‘특별 정액 급부금 신청현황 등 확인서비스’, ‘코로나19 관련 데이터 공개 사이트 통합’ 등을 개시
- 市는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변화와 혁신에도 이바지하고자 市의 대책내용을 깃허브(GitHub)에 오픈 소스로 공개
- 市는 기업이나 단체와 협력해 추진하는 대책, 즉 구축한 애플리케이션, 워크플로우 시스템 설정 등을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인 깃허브에 오픈 소스로 공개
- 이에 따라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고베市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이용함으로써 업무효율을 높이고 시민 편의 증진을 도모할 수 있음
- 市는 기업이나 단체와 협력해 추진하는 대책, 즉 구축한 애플리케이션, 워크플로우 시스템 설정 등을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인 깃허브에 오픈 소스로 공개
https://www.city.kobe.lg.jp/a05822/292356629182.html
https://www.itmedia.co.jp/enterprise/articles/2006/08/news087.html
https://www.itmedia.co.jp/news/articles/2006/04/news131.html
https://www.city.kobe.lg.jp/documents/34652/microsoft.pdf
https://www.city.kobe.lg.jp/documents/34652/setsumeisiryou.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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