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 제로’ 추진 (캐나다 에드먼턴市)
등록일:
2020.02.11
조회수:
567
차량 의존적 도시환경과 겨울철의 위험한 노면 상태로 교통사고가 잦은 캐나다 에드먼턴市는 2015년 9월 ‘비전 제로’(Vision Zero; 203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 0명)라는 목표 아래 5개년 교통안전 전략을 시행하여 현재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 41% 감소, 보행자 부상자 수 21% 감소라는 성과를 거둠
배경
- 2015년 9월 에드먼턴市가 ‘비전 제로’(Vision Zero)를 채택한 캐나다 최초의 도시가 됨
- 비전 제로(Vision Zero)는 203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 0명을 목표로 함
- 시의회는 2016~2020년간 5개년 계획으로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는 교통안전 전략을 발표
- 교통안전 전략은 5E, 즉 Engineering(공학), Education(교육), Engagement(참여), Enforcement(시행), Evaluation(평가)을 기본으로 함
주요 내용
- 비전 제로(Vision Zero)의 기본 원칙
- 연계되지 않은 개별적인 안전도구를 지양하고, 시스템적인 접근방식으로 교통안전의 여러 도구를 연계시키고 상호 작동하도록 함
- 사후 보완 및 처리가 아닌 사전 예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유도
- 사망 및 중상을 초래하는 충돌을 미연에 방지하는 도구를 개발
- 설계, 유지 보수 및 도로를 이용하는 개개인이 안전도구 등을 공유하도록 함
- 교통안전 전략 5E의 주요 내용
- 교육(Education)
- 교육 프로그램은 안전의식을 높이고 행동 변화에 영향을 미치므로 교통 충돌 데이터, 연구 및 조사 등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평가하여 특정 유형의 충돌이 발생하는 시기와 이유를 파악하도록 함
-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를 위한 59,600개 야광 반사판 배포
- 도로변 이동식 교통상황전광판을 연간 30,171시간 배치
- 시속 50km 이하 도로에 도로변 속도 표시계 65개 추가 설치
- 위도상의 특성으로 오전과 오후 햇빛에 의한 눈부심이 심한 동서 방향으로의 통행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는 캠페인 실시
- 엔지니어링(Engineering)
- 12개의 사거리 신호기에 재귀반사<sup>1)</sup>(retroreflective) 필름 사용
- 스쿨존에 점멸 횡단보도 신호등 설치
- 124개 횡단보도에 형광 도색
- 8개소의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
- 6.6km의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
- 27개소의 양보 표지판을 정지 표지판으로 교체
- 15개소의 비보호 좌회전을 신호 좌회전으로 전환
- 참여(Engagement)
- 기업의 ‘비전 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기업 주도적인 교통안전 문화를 유도
- 마을공동체 교통안전상을 시상하여 마을 교통안전에 리더십을 발휘한 주민을 격려
- 연례 국제 도시교통안전학회를 개최하여 혁신 사례를 공유
- ‘비전 제로 길거리팀’이라는 홍보팀을 운영하고 설문조사를 실시
- 공립・사립 학교, 앨버타 자동차협회, 앨버타 교통안전위원회, 에드먼턴 대중교통 등 4개 단체로 이루어진 협의체인 학교 교통안전위원회를 구성해 학교 주변 교통안전에 대한 회의를 매월 개최
- 시행 및 단속(Enforcement)
- 고정식, 이동식 과속 단속 카메라를 이용하여 벌금 부과뿐만 아니라 감속을 유도하여 교통사고율을 현저하게 낮춤
- 2018년 과속 적발건수는 378,619건으로, 2015년 498,227건에 비해 현저하게 감소
- 평가(Evaluation)
- 지역 내 대학인 앨버타 대학의 교통공학과와 협업하여 교통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별 안전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분석을 실시
- 우회전 및 좌회전 차선 개선을 통해 569건의 교통사고 감소를 보였으며, 신규 신호등 설치를 통해 39건, 재귀반사판을 통해 207건의 교통사고 감소를 보였음
- 교통안전 문화 전화,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교통안전 의식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객관적 사고 데이터와 통합하여 차후 계획에 반영
- 교통안전 문화 설문조사는 차량 속도, 부주의 운전, 위험 운전, 단속, 사고, 자전거 운전 습관, 보행자 행태 등 광범위하게 이루어짐
- 현재 비전 제로 전략에 대한 시민의 인지도는 35%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고, 실현 가능한 목표라고 보는 인식도 대체로 부정적인 36%를 보이고 있음
- 교육(Education)
교통사고 통계로 본 성과
- 지난 3년 동안 자동차 충돌사고 17% 감소, 교통사고 사망자 41% 감소, 보행자와의 충돌사고 21% 감소, 보행자 부상자 21% 감소, 자전거 충돌사고 27% 감소, 자전거로 인한 부상자 29% 감소, 오토바이 충돌사고 31% 감소, 오토바이로 인한 부상자 26% 감소라는 성과를 거둠
[그림 1] 차량 속도를 보여줌으로써 감속을 유도하는 속도 표시계
출처: Vision Zero Edmonton Annual Report 2018
[그림 2] 보행자 보호와 과속차량 단속 등을 수행하고, 전방 도로상태 정보 등을 알려주는 이동식 전광판
출처: Vision Zero Edmonton Annual Report 2018
[그림 3] 벌금 부과 목적이 아닌 주의・주목을 통해 감속을 유도하는 신규 과속단속차량
출처: https://www.edmonton.ca/transportation/traffic_safety/automated-enforcem...
1) 재귀반사(再歸反射)란 물체(광원, 光源)에서 나온 빛이 다른 물체에 도달할 경우 도달한 빛인 입사(入射) 광선을 그대로 광원으로 되돌려 반사하는 것을 말함. 이 현상은 빛이 어느 방향에서 어느 각도로 들어오더라도 광원의 방향으로 빛을 반사함. 이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전조등에서 나온 빛이 도로의 표지판 등에 비쳤을 때 그 빛이 운전자에게 반사되도록 하여 쉽게 표지판을 알아보도록 하고 있음(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Vision Zero Edmonton Annual Report 2018
https://www.edmonton.ca/transportation/traffic_safety/automated-enforcem...
Vision Zero Edmonton Annual Report 2018, https://www.edmonton.ca/transportation/traffic-safety.aspx
장 지 훈 통신원, macgyvar@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