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청소년들의 방과 후 생활 어떠한가?
글쓴이: siadmin / 작성시간: 월, 09/02/2019 - 09:10방과 후 생활 불만족 이유 “할 일이 너무 많고, 하고 싶은 것을 못해서”
- 2018년 서울 만 6~14세 청소년 43.6%는 방과 후 생활이 불만족하거나 보통이라고 응답
- 불만족 이유는 ‘할 일이 너무 많아서’가 25.5%로 가장 많고, 다음은 ‘하고 싶은 것을 못해서’(24.5%), ‘피곤해서’(19.1%) 순으로 대체로 개인시간이 부족
평일 가장 늦은 귀가시간은 밤 10시 이후가 가장 많아
- 청소년 대부분(75.0%)이 교과목 학원을 다니고 있고, 절반가량(48.7%)이 교과목 학원을 2곳 이상을 다니며, 예체능 학원을 2곳 이상 다니는 비율도 27.6% 차지
- 방과 후 집에 가장 늦게 들어가는 시간은 밤 10시 이후가 17.0%로 가장 많고, 귀가 시 28.9%는 부모님이나 어른이 항상 맞이해 주지 못해
- 저녁식사는 10명 중 1명이 집이 아닌 분식점·매점·학원에서 해결
10명 중 1명은 방과 후 집에서 주로 혼자 시간 보내
- 서울 청소년 10명 중 1명은 평일에 집에서 주로 혼자 시간을 보내고, 주말에 주로 친구와 놀이를 한다는 응답률은 10%대 미만
- 방과 후 가장 하고 싶은 활동은 ‘친구와 술래잡기나 보드게임 등을 하며 놀기’가 18.0%로 가장 많고, 뒤이어 집에서 휴대폰하기(15.0%), 집에서 휴식(11.6%) 순
표 1. 서울 청소년 방과 후 생활 만족도(단위: %)
구분 | 전혀 만족하지 않음 | 만족하지 않음 | 보통 | 만족 | 매우 만족 | 합계 |
---|---|---|---|---|---|---|
내용 | 3.3 | 7.6 | 32.7 | 35.7 | 20.7 | 100.0 |
주: 전국 만 6~14세 청소년 대상, 지역별로 할당된 표본 학교·학급 학생의 설문조사 결과로 실제 참여한 학생은 전국 8,613명 중 서울은 1,326명에 해당
자료: 통계청(원자료: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18, 청소년 방과 후 활동수요 및 현황조사)
표 2. 불만족 이유(단위: %)
구분 | 할 일이 너무 많아서 | 하고 싶은 것을 못해서 | 피곤해서 (휴식 부족) | 심심해서 | 기타 | 재미없어서 | 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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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25.5 | 24.5 | 19.1 | 11.2 | 12.2 | 7.4 | 100.0 |
자료: 통계청(원자료: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18, 청소년 방과 후 활동수요 및 현황조사)
표 3. 다니는 학원 수(단위: %)
구분 | 교과목 학원 | 예체능 학원 | ||||||||
---|---|---|---|---|---|---|---|---|---|---|
0개 | 1개 | 2개 | 3개 | 4개 이상 | 0개 | 1개 | 2개 | 3개 | 4개 이상 | |
내용 | 25.0 | 26.4 | 25.8 | 13.4 | 9.5 | 43.0 | 29.3 | 16.2 | 7.8 | 3.6 |
자료: 통계청(원자료: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18, 청소년 방과 후 활동수요 및 현황조사)
표 4. 평일 활동을 마치고 가장 늦게 귀가하는 시간(단위: %)
구분 | 오후 2시 이전 | 2시대 | 3시대 | 4시대 | 5시대 | 6시대 | 7시대 | 8시대 | 9시대 | 10시 이후 | 합계 |
---|---|---|---|---|---|---|---|---|---|---|---|
내용 | 0.1 | 0.9 | 3.9 | 10.3 | 12.3 | 16.6 | 13.3 | 11.7 | 13.8 | 17.0 | 100.0 |
자료: 통계청(원자료: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18, 청소년 방과 후 활동수요 및 현황조사)
표 5. 귀가 시 부모님 등 어른의 맞이 횟수(단위: %)
구분 | 항상 맞이해 주신다 | 가끔 맞이해 주신다 | 항상 맞이해 주시지 못한다 | 합계 |
---|---|---|---|---|
내용 | 71.1 | 20.9 | 8.0 | 100.0 |
자료: 통계청(원자료: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18, 청소년 방과 후 활동수요 및 현황조사)
표 6. 평일 저녁식사 장소(단위: %)
구분 | 집 | 분식점, 매점, 식당 | 교과목 학원 | 기타 | 학교 (수업) | 지역 아동센터, 방과 후 아카데미 등 | 예체능 학원 | 동네 독서실, 공부방 등 | 태권도 도장 | 합계 |
---|---|---|---|---|---|---|---|---|---|---|
내용 | 88.9 | 4.8 | 2.3 | 1.5 | 0.8 | 0.8 | 0.4 | 0.3 | 0.2 | 100.0 |
자료: 통계청(원자료: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18, 청소년 방과 후 활동수요 및 현황조사)
표 7. 평일 집에서 주로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단위: %)
구분 | 나+우리 가족전체 | 나+엄마만 | 기타 | 나 혼자 | 나+형제·자매(친구)만 | 나+할머니 (할아버지)만 | 나+친척 등 어른 혼자 | 나+아빠만 | 합계 |
---|---|---|---|---|---|---|---|---|---|
내용 | 38.0 | 23.0 | 10.9 | 10.2 | 7.7 | 6.1 | 2.6 | 1.5 | 100.0 |
자료: 통계청(원자료: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18, 청소년 방과 후 활동수요 및 현황조사)
표 8. 주말에 주로 하는 일 (상위 10개)(단위: %)
구분 | 휴대폰 보기 (유튜브, SNS 등) | 집에서 TV, 비디오 등 보기 | 기타 | 휴식하기 | 집에서 컴퓨터하기 | 친구와 놀이하기 | 혼자 공부하기 (숙제, 학습지 등) | 운동(야구, 농구 등) | PC방에서 컴퓨터하기 | 교과목 학원 |
---|---|---|---|---|---|---|---|---|---|---|
내용 | 17.0 | 15.1 | 9.3 | 9.1 | 8.9 | 7.6 | 6.0 | 5.9 | 5.5 | 4.5 |
자료: 통계청(원자료: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18, 청소년 방과 후 활동수요 및 현황조사)
표 9. 방과 후 가장 하고 싶은 활동(단위: %)
구분 | 친구와 놀이 (술래잡기, 보드게임 등) | 집에서 휴대폰하기 (유튜브, SNS 등) | 집에서 휴식 (쉬기, 잠자기) | 집에서 컴퓨터하기 (인터넷 게임 등) | 운동(야구, 농구 등), 춤추기 | 집에서 TV, 비디오 등 보기 | PC방에서 컴퓨터하기 | 책 (만화책, 잡지) 읽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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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율 | 18.0 | 15.0 | 11.6 | 10.3 | 8.7 | 7.9 | 7.2 | 4.2 |
구분 | 그림 그리기 | 기타 | 최신 정보 기술, 다른 재능 키우기 | 혼자 공부하기(숙제, 학습지 등) | 노래, 악기연습 | 음악듣기 | 군것질 (편의점, 분식집 등) | 합계 |
비율 | 3.6 | 3.2 | 3.1 | 2.1 | 2.1 | 1.5 | 1.5 | 100.0 |
자료: 통계청(원자료: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18, 청소년 방과 후 활동수요 및 현황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