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연구

이태원 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은 ‘누구’에 의해서 ‘어떻게’ 일어나는가?

등록일: 
2019.08.01
조회수: 
424
저자: 
경신원, 정규리
발행일: 
2019-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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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도시공간에 나타나는 장소성 변화 가운데 하나인 젠트리피케이션이 ‘누구’에 의해 ‘어떻게’ 일어나는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연구방법은 용산구 이태원 지역을 대상으로 젠트리피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집단을 ① 직접적 행위자: 새로운 소상공인 계층, ② 간접적 행위자: 새로운 소비자 계층, 두 가지로 나누어 심층인터뷰와 설문조사를 각각 시행하였다. 새로운 소상공인 계층은 ① 제한된 경제자본을 소유한 30대 청년층으로 ② 높은 교육수준과 다양한 경력을 소유하고 있으며 ③ 풍부한 해외경험을 소유한 문화적 자본가이며 ④ 자율적·독창적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 ⑤ 경제적 윤택함보다 삶의 가치를 우선하는 사업방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리고 새로운 소비자 계층은 주로 ① 20~30대의 여성 직장인·학생·취업준비생으로 ② 사회적 관계망에서 이태원 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③ 국제적 경험과 이국적이고 독특한 분위기를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며 ④ 이태원에서 1일 평균 10만 원 미만의 지출 규모를 가진 맛집 선호자이다. 오늘날 이태원에서 발생하는 젠트리피케이션은 세계화의 영향으로 등장한 문화적 자본가인 글로벌 엘리트 계층, 즉 초국가적 행위자의 생산과 소비활동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으로 탈산업화 시대의 소비패턴 변화와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