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블록’ 적용확대로 주거환경・대기질 개선 (스페인 바르셀로나市)
스페인 바르셀로나市는 지난 2016년부터 블록 간 병합으로 차량 통행량을 줄이고 공공공간을 확대하는 ‘슈퍼블록’ 계획을 시범적용 중이며, 이를 바탕으로 탄소배출량을 줄여 대기질을 개선하고 공공공간의 질과 양을 향상하여 걷기 좋고 살기 편한 도시환경을 만들어 나갈 계획
배경
- 심화되는 환경문제 개선과 낙후지역 도시재생사업 필요성 증가
- 2014년 바르셀로나시와 인근 35개 지방(Municipio)은 유럽연합이 제시한 탄소배출량 절감 등 개선목표 달성에 실패
- 시정부는 대기질 개선을 시민건강과 경제적 이익과 관련된 문제로 해석
- 포블레노우(Poblenou) 지역 등 성장동력을 상실한 구산업지대 재생 필요성 증가
- 2014년 바르셀로나시와 인근 35개 지방(Municipio)은 유럽연합이 제시한 탄소배출량 절감 등 개선목표 달성에 실패
- 서로 다른 문제의 동시해결을 위한 통합적 도시계획 방법론: ‘슈퍼블록’1) 2)
- 도시개발 편의를 위해 블록 크기를 거대화했던 산업화시대 개발 논리와 다른 모델로, 주거・상업・업무시설 등이 혼재된 고밀 도시환경에 적합
- 바르셀로나와 서울은 인구밀도가 비슷한 편
- 대중교통시설 접근성이 좋고, 노천문화가 발달된 곳에 적용하기 유리
[그림 1] 슈퍼블록 적용 전・후 개념도
- 도시개발 편의를 위해 블록 크기를 거대화했던 산업화시대 개발 논리와 다른 모델로, 주거・상업・업무시설 등이 혼재된 고밀 도시환경에 적합
1) 블록(Blocks): ‘벽돌’같이 하나의 단위로 구분되는 ‘도시조직의 단위’로, 보통은 도로에 따라 구획
2) 슈퍼블록(Superblocks): 여타의 이유로 ‘블록’들을 병합하여 목적하는 바를 달성하고자 하는 도시계획 개념
주요 내용
- 이동성・환경・주민참여 등을 바탕으로 가이드라인 수립
- 가이드라인 수립에 참고・반영한 계획은 다음과 같음
- 유럽연합 대도시 환경기준을 반영한 ‘바르셀로나 환경협약’(Compromiso de Barcelona por el Clima), ‘녹지공간과 생물다양성 계획’(Plan del verde y la biodiversidad), ‘도시이동성계획’(Plan de movilidad urbana)
- 선택부지의 슈퍼블록 적용 여부 검토기준인 ‘슈퍼블록 프로그램’(el Programa de supermanzanas), 시민참여 거버넌스 ‘바르셀로나 행동계획’(Plan de Actuación Municipal de Barcelona) 등
- 가이드라인 수립에 참고・반영한 계획은 다음과 같음
- 시범지역의 확대
- 2016년 블록의 형태와 모양이 정형화된 ‘포블레노우’ 지역에서 첫 시작
- 9개 블록을 병합하고, 주민차량을 제외한 다른 차량은 슈퍼블록 외곽으로 우회
- 블록 내부 진입차량 속도 10km/h 제한, 직진 불가, 지하 주차 유도
- 차량이 차지하는 공간 30% 감소, 여유공간은 공적공간으로 전환
- 자전거는 직진할 수 있지만, 기존 전용도로는 폐지
[그림 2] 첫 시범적용 지역인 포블레노우의 현장 사진
- 2016년 블록의 형태와 모양이 정형화된 ‘포블레노우’ 지역에서 첫 시작
- 2019년 현재 8곳 이상에서 시행 중이며, 점차 확대할 예정
- 현재 일부 구(Distrito)는 비정형 블록 형태를 가진 도시조직에도 적용 중
- 시우타드 베야(Ciutat Vella, 구부러진 길 등 중세 도시조직을 간직한 구도심으로, 서울의 ‘북촌’이나 ‘서촌’과 유사)는 슈퍼블록 계획에서 제외
- 도시 꼴은 격자형이지만, 19세기 이전 형성되어 블록 규모가 작은 지역인 그라시아(Gràcia)는 특성을 고려해 블록 병합은 하지 않는 대신, 차량감소와 녹지면적 확대라는 계획의 취지를 반영해 일부 블록을 전면녹지화할 예정
[그림 3] 에익샴플레(Eixample) 지역 슈퍼블럭 내부 어린이놀이터 활용계획
- 현재 일부 구(Distrito)는 비정형 블록 형태를 가진 도시조직에도 적용 중
- 각 구는 별도의 홈페이지를 마련해 슈퍼블록 관련 주민홍보 강화, 민원 상시 접수 중
시사점
- 슈퍼블록 내부 주민만이 아닌, 인접지역 전반의 이해와 동조 필요
- 슈퍼블록 외부는 우회차량 증가로 소음, 공해 문제 심화
- 차량접근성 제한에 따른 기존상권 악화 해결방안 필요
- 블록내부 상가에 외부유입 손님 감소
- 오토바이 정비소 같은 기존상권은 최대 70% 매출감소
- 블록내부 상가에 외부유입 손님 감소
Pla de Mobilitat Urbana de Barcelon 2013-2018, Ajuntament de Barcelona
Presentació Consell de Barri de la l’Esquerra de l’Eixample, 2019
Laura Pe´ (ed), Estimating the health and economic benefits associated with reducing air pollution in the Barcelona metropolitan area, Gaceta Sanitaria Jul-Aug;23(4):287-94, 2008
http://ajuntament.barcelona.cat/superilles/es
https://elpais.com/elpais/2017/07/20/masterdeperiodismo/1500568368_47498...
https://www.lavanguardia.com/local/barcelona/20160905/4167150975/asi-es-...
https://www.youtube.com/watch?v=ZORzsubQA_M
김성홍, 공룡블록의 골목길(길모퉁이 건축), 현암사, 2011, pp.97~101.
박 정 수 통신원, urbanmasi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