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트럭 등 대형차량에 안전디자인 도입 (영국 런던市)
등록일:
2019.02.18
조회수:
590
영국 런던市는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비전 제로(Vision Zero) 프로그램의 하나로, 보행자・자전거의 안전에 큰 위협이 되는 버스와 대형차량의 안전성 강화에 집중하고 있음.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신기술을 활용한 안전디자인을 도입하였으며, 운전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배경
- 보행자・자전거 이용자에게 큰 위협이 되는 대형차량의 안전기준 강화 필요 제기
- 런던시는 모든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비전 제로 프로그램을 시행 중
- 도로안전을 위협하는 요소 가운데 대형차량(버스와 대형트럭 등)이 일으키는 교통사고와 사망사고의 비율이 높아 안전성을 강화할 필요성 인식
- 런던시는 모든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비전 제로 프로그램을 시행 중
버스 안전 강화
- 영국을 상징하는 대중교통이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지 않도록 개선
- 2층으로 된 붉은 색의 런던버스는 영국을 상징하는 대중교통인 동시에 런던의 보행자・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대형차량이기도 함
- 2014~2016년 버스 충돌사고로 36명의 사망자와 480명의 중상자가 발생
- 2017년 한 해에만 버스 이용 시민이 겪은 차량 내 넘어짐 사고는 총 3,074건
- 이에 따라, 런던교통공사와 런던버스 운영업체가 런던버스의 안전 향상을 위한 협약을 체결
- 비전 제로 정책의 하나로 진행되며, 버스에 ‘안전디자인’을 적용하고 ‘안전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이 주요 내용
- 2층으로 된 붉은 색의 런던버스는 영국을 상징하는 대중교통인 동시에 런던의 보행자・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대형차량이기도 함
- 버스 안전디자인: 2018년 말 이후 제조되는 모든 버스에 7가지 안전기술을 적용
- 버스 운전기사의 직접시야(전면 유리창 등)와 간접시야(후방 카메라 등) 개선
- 버스의 통제불능 상태나 운전자의 페달 혼동 등 고위험 상황을 예방하는 기술
- 버스 내 미끄러짐, 추락 사고 등을 방지할 수 있는 인테리어 디자인
- 충돌사고 발생 시 충격을 줄이는 전면부 디자인
- 청각적・시각적 인지성을 높여 버스 주변의 도로 이용자에게 위험을 경고
- 속도제한 장치와 긴급자동제동 장치
[그림 1] 버스 안전디자인 적용 내용
- 사고 데이터 분석과 운전자 교육 등 제공하는 버스 안전 프로그램 도입
- 2016년부터 3,300만 파운드(479억 원)의 예산을 투입
- 2022년까지 2005~2009년 대비 버스 관련 사고 70% 감소 목표
- 2030년까지 버스사고 발생률과 사망률 0%를 지향
- 사고 데이터 분석, 안전 모니터링, 운전자 교육, 펀드 조성 등 실행
- 버스사고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해 사고 유형과 경향을 파악하며, 버스회사 내부의 사고 데이터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분석 내용을 대중에게 알림
- 버스안전에 관한 모니터링을 강화・관리
- 운전기사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피로와 스트레스를 조사・관리
- 2016년부터 3,300만 파운드(479억 원)의 예산을 투입
대형트럭 안전 강화
- 대형트럭도 런던의 보행자・자전거에 큰 위협
- 2016년 한 해 동안 자전거와 차량 간의 충돌사고에서 발생한 사망자의 50%는 대형트럭과 연관이 있으며, 보행자 충돌 사망사고의 23%에도 대형트럭이 관여
- 2013~2016년 대형트럭이 일으킨 사고로 221명이 사망 또는 중상
- 도심 운행과 맞지 않는 대형트럭 디자인을 개선할 필요
- 대형트럭은 기본적으로 비포장도로나 고르지 않은 지면에서 잘 운행될 수 있는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트럭이 도시 내에서 운행
- 2016년 한 해 동안 자전거와 차량 간의 충돌사고에서 발생한 사망자의 50%는 대형트럭과 연관이 있으며, 보행자 충돌 사망사고의 23%에도 대형트럭이 관여
- 더 안전한 대형트럭을 만드는 안전디자인 개발・적용
- 넓은 시야의 보조거울 설치
- 근접센서, 후방카메라 설치로 사각지대 보완
- 트럭 하부에 차량 진입 방지 기구 설치
- 좌회전 시 경고음 발생 장치 부착으로 청각적 안내
- 트럭 후방에 훼손되지 않는 위험안내 스티커 부착
[그림 2] 대형트럭 안전디자인 적용 내용
- 대형트럭 운전자의 시야확보 수준을 별점으로 평가해 별 3개 이상 확보 의무화
- 대형트럭의 시야확보 수준이 별 1개 이하일 때는 법적 제재
- 별점 0점 트럭은 후방카메라・근접센서 설치를 의무적으로 이행
- 2024년부터 운전자 시야확보 수준이 별 3개 미만인 대형트럭은 런던 시내 운행을 금지
- 대형트럭의 시야확보 수준이 별 1개 이하일 때는 법적 제재
https://tfl.gov.uk/corporate/safety-and-security/road-safety/bus-safety
https://tfl.gov.uk/info-for/deliveries-in-london/delivering-safely/direc...
https://www.london.gov.uk/what-we-do/transport/improving-londons-roads/v...
정 기 성 통신원, jkseong7114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