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들의 금융복지상담서비스 이용 현황은?
글쓴이: siadmin / 작성시간: 월, 01/14/2019 - 13:03등록일:
2019.01.14
조회수:
485
서울시민 18.7%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알고 있어”
- 서울시는 가계부채 등 재무상태 악화로 고통받는 시민에게 정보 제공과 실질적인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2013년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설립
- 서울시민 18.7%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를 알고 있고 실제 이용률은 3.4%로 낮지만 이용자 절반 이상은 서비스에 만족
상담내용 10건 중 6건 이상은 ‘파산면책’
- 상담 건은 2018년 11월 말 기준 6년간 9만 5천 건으로 매년 증가, 2018년 월평균 2,178건꼴
- 6년간 상담내용은 파산면책이 65.2%로 가장 많고, 이어 정보제공(10.5%), 개인회생(7.5%) 순이며 파산면책은 2013년 1,256건에서 2018년 15,170건으로 12배 이상 증가
- 가계부채에 따른 경제취약계층 4,735명이 채무조정 면책을 지원받았고 금액은 1.1조 원 이상
채무조정 이후 여전히 생활비(42.1%)와 주거비(20.5%) 마련에 어려움 겪어
- 내담자 성별은 남성이 54.0%, 여성이 46.0% 차지, 연령은 50대가 28.7%로 가장 많아
- 직업은 무직상태가 57.5%로 가장 많고 단순노무(14.9%), 서비스직(8.2%) 순, 부채사유는 사업자금 마련이 41.6%로 가장 많고 생활비(18.9%), 보증채무(9.7%) 순(기타제외)
- 채무조정 이후 33.2%는 생활상에 어려움이 없다고 응답한 반면, 이를 제외한 나머지는 생활비·주거비·의료비 등 생활에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
표 1.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인지 여부 (단위: %)
구분 | 인지여부 | 경험여부 | ||
---|---|---|---|---|
들어본 적 있다 | 들어본 적 없다 | 이용한 적 있다 | 이용한 적 없다 | |
내용 | 18.7 | 81.3 | 3.4 | 96.6 |
자료: 서울연구원, 2018, 서울시 가계부채 진단과 정책방향
표 2.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이용자 만족도 (단위: %)
불만족 | 보통 | 만족 | 매우 만족 | |
---|---|---|---|---|
내용 | 5.9 | 35.3 | 52.9 | 5.9 |
자료: 서울연구원, 2018, 서울시 가계부채 진단과 정책방향
표 3. 분야별 상담 현황 (단위: 건, %)
구분 | 파산면책 | 정보제공 | 개인회생 | 워크아웃 | 서비스연계 | 재무설계 | 기타 | 합계 |
---|---|---|---|---|---|---|---|---|
총계 | 62,037 | 9,991 | 7,166 | 4,305 | 2,215 | 1,613 | 7,860 | 95,187 |
비율 | 65.2 | 10.5 | 7.5 | 4.5 | 2.3 | 1.7 | 8.3 | 100.0 |
2013년 | 1,256 | 1,749 | 285 | 248 | 64 | 101 | 907 | 4,610 |
2014년 | 6,421 | 1,209 | 986 | 602 | 269 | 490 | 934 | 10,911 |
2015년 | 11,146 | 1,068 | 1,337 | 896 | 653 | 325 | 1,785 | 17,210 |
2016년 | 12,652 | 1,119 | 1,204 | 947 | 600 | 218 | 1,362 | 18,102 |
2017년 | 15,392 | 1,126 | 1,499 | 856 | 329 | 213 | 982 | 20,397 |
2018년 | 15,170 | 3,720 | 1,855 | 756 | 300 | 266 | 1,890 | 23,957 |
’13년 대비 ’18년 증가(배) | 12.1 | 2.1 | 6.5 | 3.0 | 4.7 | 2.6 | 2.1 | 5.2 |
자료: 서울시복지재단 내부자료
표 4. 채무조정 접수 현황 (단위: 명, 억 원)
구분 | 파산면책 | 개인회생 | 합계 | 채무조정 신청액 |
---|---|---|---|---|
총계 | 4,735 | 189 | 4,924 | 11,390 |
2013년 | 119 | 3 | 122 | 131 |
2014년 | 605 | 46 | 651 | 1,175 |
2015년 | 974 | 36 | 1,010 | 2,571 |
2016년 | 1049 | 32 | 1,081 | 1,803 |
2017년 | 1056 | 27 | 1,083 | 3,908 |
2018년 | 932 | 45 | 977 | 1,802 |
자료: 서울시복지재단 내부자료
표 5. 성별/연령별 내담자 (단위: %)
구분 | 성별 | 연령별 | ||||||||||
---|---|---|---|---|---|---|---|---|---|---|---|---|
남성 | 여성 | 합계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60대 | 70대 | 80대 이상 | 합계 | |
내용 | 54.0 | 46.0 | 100.0 | 1.0 | 3.3 | 13.2 | 23.6 | 28.7 | 21.0 | 7.8 | 1.4 | 100.0 |
자료: 서울시복지재단 내부자료
표 6. 직업별 이용자 (단위: %)
구분 | 무직 | 단순 노무 | 서비스직 | 사무직 | 자영업 | 영업직 | 전문직 | 관리직 | 공무원 | 학생 | 농어업 및 축산 | 기타 | 합계 |
---|---|---|---|---|---|---|---|---|---|---|---|---|---|
내용 | 57.5 | 14.9 | 8.2 | 6.7 | 5.9 | 2.4 | 1.9 | 1.3 | 0.6 | 0.5 | 0.1 | 0.0 | 100.0 |
자료: 서울시복지재단 내부자료
표 7. 부채발생 사유 (단위: %)
구분 | 사업자금 마련 | 생활비 (주거·의료·교육 등) | 보증채무 | 거주주택 마련 | 전월세 보증금 마련 | 부채 상환 | 거주주택이외 부동산 마련 | 증권투자자금 마련 | 사기피해 | 결혼자금 마련 | 낭비 (음주, 쇼핑 등) | 명의도용 (대여) | 도박 | 기타 | 합계 |
---|---|---|---|---|---|---|---|---|---|---|---|---|---|---|---|
내용 | 41.6 | 18.9 | 9.7 | 5.1 | 2.1 | 1.3 | 1.0 | 0.5 | 0.3 | 0.2 | 0.2 | 0.1 | 0.0 | 18.9 | 100.0 |
자료: 서울시복지재단 내부자료
표 8. 채무조정 이후 생활상의 어려움(복수응답) (단위: %)
구분 | 생활비 | 없다 | 주거비 | 의료비 | 고용(구직) | 기타 | 면책에서 제외된 채무상환 | 불법추심 |
---|---|---|---|---|---|---|---|---|
내용 | 42.1 | 33.2 | 20.5 | 17.5 | 9.3 | 8.3 | 4.4 | 1.4 |
자료: 서울시복지재단, 2016년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백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