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한 전통시장 활성화 요인 도출 연구
등록일:
2018.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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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으로 전통시장 활성화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하여 소셜 데이터에 기반을 둔 소셜 매트릭스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전통시장의 인식 변화와 활성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망원시장과 수유시장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데이터 수집 범위는 10년 단위로 설정하였다. 데이터는 텍스톰 프로그램을 활용해 수집했으며, NetDraw 프로그램으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중심성 분석(연결정도 중심성,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 위세중심성), CONCOR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수유시장보다 활성화되고 있는 망원시장은 소비자를 유입하는 시장의 콘텐츠 그룹 클러스터가 큰 중심성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개별 시장만의 매력과 대형마트가 줄 수 없는 문화·예술·관광 가치를 전통시장의 강점으로 살리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주제어:전통시장, 빅데이터, 사회네트워크 분석, 시멘틱네트워크 분석, 텍스트마이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