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 지원 등 초등학생 방과후 사업 보강 (일본 오사카市)
등록일:
2018.11.08
조회수:
75
일본 오사카市는 초등학생 방과후 사업의 교육환경을 새롭게 정비하고, 이용자 수요에 맞춰 스포츠 교실 등 새로운 활동 프로그램을 추가하는 한편, 학생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 확보, 정보통신기술(ICT) 기기 활용 학습, 숙제 지원 등 학습지원의 내실화를 추진
개요
- 오사카시는 일찍이 1992년부터 초등학생의 건전한 성장을 지원하고자 시립 초등학교에서 ‘활기찬 방과후 사업’(児童いきいき放課後事業)을 시행 중
- 평일 방과후나 토요일・연휴에 놀이와 운동, 자기주도 학습 등을 지원
- 시정부는 지난해 2월 방과후 사업의 추진방향과 사업 내용을 새롭게 정비하고 검토하기 위한 전담 프로젝트팀을 신설
- 프로젝트팀은 이미 시행 중인 사업(방과후 활동, 학년 간 교류, 다양한 체험 등)에 더해, 교육환경을 새롭게 정비하고 다양한 이용자의 수요에 대응하는 프로그램 확충을 목표로 함
- 시는 프로젝트팀의 검토 결과에 따라 새로운 사업을 차례대로 시행할 예정
- 프로젝트팀은 2018년 2월 26일 제4회 전체 회의에서 최종 보고서를 공개
방과후 사업 보강 내용
- 보호자의 요구를 바탕으로 선정한 방과후 사업의 주요 과제
- 유료 스포츠 교실 등 운영, 학습지원이나 특별 수업 추가
- 숙제 지원, 조용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자기주도 학습, 전임강사의 보충 수업, 특별 수업, ICT 활용 교육 등의 수요에 대응
- 학교 도서관의 적극적 활용과 마음껏 활동할 수 있는 공간 확보
- 넓은 공간, 학습을 할 수 있는 조용한 공간, 교정에서 놀 기회 확대, 아동 수를 고려한 공간 확보 등의 수요에 대응
- 시간 연장과 간식 제공
- 유료 스포츠 교실 등 운영, 학습지원이나 특별 수업 추가
- 과제해결을 위한 대응책 마련
- 스포츠 교실 등 이용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는 활동 프로그램 신설
- 스포츠 교실 운영 공모 시에 제안자의 의사를 중시하고, 토요일 등의 방과후 시간에 여유가 있는 사업자에게 적극 참여를 권장
- 스포츠 교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수요조사 결과를 사업자에게 제공하고, 기획부터 실제 시행까지 단계별로 필요한 절차를 안내하는 매뉴얼 작성
- 학생들이 방과후에도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
-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조용한 학습환경 정비, 특별교실 활용상황 모니터링, 각 학교 교장에게 방과후도 학교 운영의 하나임을 알려 공간 확보에 도움을 요청
- ICT 기기의 방과 후 활용
- 컴퓨터 등 ICT 기기를 방과후 사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 가능 기기와 교실, 이용 내용 등을 명시한 매뉴얼을 작성
- 10개 학교에서 먼저 시범사업을 진행한 후 확대 적용
- 자기주도 학습에 적합한 학습환경 정비, 숙제 지원, 지역과 학교 간의 정보 공유 등으로 학습지원을 강화
- 방과후 활동시간 연장, 연장시간 중 간식 제공 검토, 독서환경 확보 등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추진
- 스포츠 교실 등 이용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는 활동 프로그램 신설
-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강사 처우개선과 국고보조금 확충 등 지원 강화
- 지도 강사의 임금 등 처우개선으로 인재를 확보하고 다양한 요구에 대응
- 국고보조금의 확충을 요청하고 수익자 부담 원칙을 기반으로 한 운영체계를 검토해 필요한 재원을 확보
http://www.city.osaka.lg.jp/kodomo/page/0000445818.html
권용수 통신원, dkrrnlwjstjf@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