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정책연구(Policy Research<PR>): 서울시정을 위한 정책개발과 사회동향에 대응하는 연구
기초연구(Basic Research<BR>): 연구원의 역량강화와 정책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 축적을 위한 연구
현안연구(Ordinary Research<OR>): 당면과제 해결을 위하여 단기적으로 수행하는 연구

서울시 도로소음 저감대책 개선방안

소음 관련민원 해마다 증가…민원 중 도로소음이 40% 넘어 최다

최근 자동차의 증가와 도로의 확대, 주택이 도로와 인접해 건설됨에 따라 교통소음으로 인한 피해건수는 해마다 늘고 있고 발생민원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로소음은 서울시민이 가장 심각한 소음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수면장애 및 심리적 스트레스 등의 피해 민원접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도로소음 막는 방음시설은 저소음 포장·방음벽·방음터널 등 다양

도로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한 대책으로 음원 자체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는 소음원 대책, 소음원에서 방출된 소음이 전달되는 경로를 차단하는 경로차단 대책, 소음이 미치는 영향을 받는 수음점에서 대책을 세우는 수음점 대책이 있다.

소음원 대책으로 소음을 줄이기 위해 속도를 줄이는 방법이 효율적이며, 이를 위해 속도제한 구간과 속도제한 시간을 정하여 부분적, 한시적으로 속도를 제한하는 대책이 있다.

소음저감 대책수립을 위한 시설물인 방음시설에는 저소음포장, 방음벽, 방음림, 방음둑, 방음터널 등이 있다. 방음시설의 설치운용에 대한 디자인 기준(서울시 도시공간개선단, 2016)에 저소음포장이 방음시설로 새롭게 추가되었다.

방음림, 방음둑 등은 소음저감효과보다 시각적·심리적인 압박감을 완화시켜주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서울시 여건상 녹지 공간 확보의 어려움이 있으며 방음터널은 소음저감효과가 우수하지만 터널 진출입부 지역에 집중되는 소음과 분진으로 인한 민원 발생, 터널 내 추돌사고 및 화재 시 안전사고 우려, 도시미관의 저해 등의 문제를 고려하여야 한다.

 

Creative Comm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