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서울시 사물인터넷 산업 잠재력과 육성방안

등록일: 
2018.06.20
조회수: 
1496
연구책임: 
조달호
부서명: 
시민경제연구실
분량/크기: 
151Page
분류: 
정책
분류번호: 
2017-PR-42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258.91 KB)
PDF icon 요약 (823.64 KB)
PDF icon 원본 (5.4 MB)

사물인터넷, 4차 산업시대 선행조건이자 필수요소로 전 세계가 주목

4차 산업시대의 가장 큰 특징은 초연결성, 초지능성으로, 이를 가능하게 하는 주요 기술로는 사물인터넷을 비롯하여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이 대표적이다.

사물인터넷은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선행 조건인 동시에 필수 요소로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첫째, 현실 세계와 인터넷을 연결하는 접점 역할을 사물인터넷이 담당하기 때문이다. 둘째, 사물인터넷은 융합산업으로 경제, 산업, 문화 등 사회 전반의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자율주행자동차는 사물인터넷과 교통(자동차)이 융합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물인터넷은 인류에게 새로운 성장 기회와 가치 창출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세상의 모든 사물이 인간의 신경계처럼 스스로 주변 환경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작동하게 되면 인류는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통하여 새로운 것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거나, 추측에 불과한 것을 확실한 정보로 전환하여 서비스화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IT융합 분야에 있어 국내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서울시는 사물인터넷 산업의 육성을 통하여 미래의 산업 변화와 새로운 기회 창출에 선도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사물인터넷 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울시의 사물인터넷 산업 실태를 분석하여 사물인터넷 산업 육성을 위한 서울시의 역할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