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친화적 도심 교통체계 관련 시민의견 수렴 (호주 멜버른市)
등록일:
2018.05.25
조회수:
578
보행을 도심교통의 최우선 순위에 두는 새로운 교통 전략(City of Melbourne Transport Strategy 2050)을 수립 중인 호주 멜버른市는 현행 보행 교통전략의 문제점과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보행 교통전략에 관한 보고서 2편을 시민에게 공개하고 의견을 수렴 중
배경과 관련 이슈
- 도심 보행에 많은 투자를 해왔지만, 계속 혼잡해지는 보도
- 시정부는 도심 내 보행공간 확보에 투자하고, 승용차에게 주어진 혜택을 보행자에게 되돌려주는 다양한 보행환경 변화를 추구
- 하지만 도심의 인구와 고용이 증가함에 따라 보도는 계속 혼잡해지는 중
- 도심 보행에 관해 더욱 대담한 접근법을 일찍 시행할 필요성 증대
- 2016년 현재 도심인구는 약 90만 명으로 2004년보다 32% 증가했고, 2036년에는 55% 증가한 14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
- ‘보행의 도시’(Walking City)를 추구하는 멜버른시에서 보행은 가장 중요한 도심 교통수단
- 보행은 도심 교통의 66%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중심업무지구(CBD)에서 보행은 전체 교통수단의 89%를 담당
- 시의 보행 우선 정책, 대중교통 이용 촉진, 그리고 자가용 진입 규제의 영향을 받아 보행 비중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 통계에 의하면, 출근을 위한 도심 보행은 지난 20년간 400% 증가
[그림 1] 멜버른 도심 일일 교통 유형
[그림 2] 멜버른 도심 횡단보도(좌)와 트램 정류장(우)의 혼잡
- 통계에 의하면, 출근을 위한 도심 보행은 지난 20년간 400% 증가
- 시정부는 2014년부터 보행친화성(Walkability) 향상에 투자해왔지만, 도심 성장의 가속화로 다음과 같은 4가지 문제에 직면
- 혼잡과 지체: 교통수단으로서의 보행이 지니는 기본적 기능, 효율성, 편안함, 즐거움을 위협
- 시정부는 지난 2017년 ‘보행 안정성 지수’(Pedestrian Comfort Level Measure)’를 개발
- 안전: 지난 5년간 보도에서 234건의 차량-보행자 충돌사고가 있었고, 이 중 5건이 사망사고
- 보행자 보호를 강화한 보도 설계의 필요성 제기
- 포용적인(inclusive) 보행환경: 장애인, 노인, 어린이, 유모차 등의 접근이 제한된 보도가 존재해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을 적용한 보행환경 구축이 요구
- 추가로 보행 관련 신호체계 개선과 가로수 등을 활용한 그늘 제공 등이 요구
- 보도 연결성: 시설이나 건물에 의해 막힌 보행 네트워크를 개선하고, 횡단이 제한된 교차를 개선하고 보행로를 확장해 보행시간을 줄일 필요
- 혼잡과 지체: 교통수단으로서의 보행이 지니는 기본적 기능, 효율성, 편안함, 즐거움을 위협
- 보행자 증가는 도심경제 활성화에 효과
- 보행자가 늘어나면 도심의 카페나 상점의 방문자도 증가
- 10%의 보행자 증가는 연간 21억 호주달러(1조 7,040억 원)의 도심경제 활성화 효과
주요 내용
- 시정부는 도심 보행 교통전략에 관한 ‘배경 보고서’(Transport Strategy Background Paper: Walking)와 ‘토론 보고서’(Transport Strategy Discussion Paper: Walking)를 시민에게 공개하고, 크게 4가지 사안에 관해 시민의견을 수렴
- 도로 통제: 차 없는 도로를 확대하고, 보행자・자전거・대중교통의 이동성을 강화
- 보행자의 휴식, 쇼핑, 소통을 유도하는 보행자 친화적인 도심공간을 확장
- 중심업무지구에 시속 30㎞ 제한구간 신설: 차량 속도를 줄여 보행 안전 향상
- 좁은 보도를 확장해 보행자에게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하고, 오토바이 주차, 쓰레기통, 기타 시설물 등 소위 보행 장애물(clutters) 관련 설계를 개선
- 보행 지체 개선: 교차로 보행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더 많은 횡단기회 제공
- 도심 내 신호대기 시간을 38% 단축해 출퇴근 시간 보행 혼잡을 개선
- 결과적으로 자동차의 대기시간이 그만큼 증가(현재 자동차에 주어지는 교차로 통행시간은 보행자의 2배 정도)
- 도심 내 신호대기 시간을 38% 단축해 출퇴근 시간 보행 혼잡을 개선
- 보행 우선권 확보: 대중교통 이용 촉진과 보행 편의성 향상
- 대중교통 출퇴근을 더욱 촉진하고, 대중교통 이용 대기 시의 혼잡을 개선
- 대중교통 출퇴근을 더욱 촉진하고, 기차・버스의 배차를 늘려 대중교통 이용 대기 시의 혼잡을 줄임
- 차선을 제거하고 보도를 확장해 보행 편의성과 안전성을 제고
- 시는 온라인 시민게시판에 배경 보고서와 토론 보고서를 공개하고, 위에서 제안한 사항에 관해 피드백을 받고 있음
- 수렴된 시민의견과 자문을 바탕으로 연내에 새로운 교통전략의 초안을 수립할 계획
http://www.melbourne.vic.gov.au/news-and-media/pages/melbourne-walks-the...
https://participate.melbourne.vic.gov.au/transportstrategy/walking
https://participate.melbourne.vic.gov.au/application/files/7815/2282/202...
https://participate.melbourne.vic.gov.au/application/files/3115/2280/651...
정용문 통신원, jungraphael@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