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5년까지 매립 쓰레기 비율 0으로’ 캠페인 (영국 버밍엄市)
등록일:
2018.04.25
조회수:
754
2035년까지 매립 쓰레기 비율을 0으로 만들 목표로 ‘더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거리’(Cleaner Greener Streets) 정책을 추진 중인 영국 버밍엄市는 시민을 대상으로 가정, 학교, 직장, 기관 등에서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홍보하는 ‘제로 히어로’(Zero Hero) 캠페인을 지난 2016년부터 시행 중
개요
- 제로 히어로 모델을 앞세워 시민의 관심을 유도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주체별로 세분화된 쓰레기 배출감소와 재활용 실천전략을 홍보
[그림 1] 제로 히어로 캠페인 이미지
주체별 실천전략
- 가정, 학교, 직장, 관련기관별로 세분화해 제로 히어로가 될 수 있는 실천전략을 각각의 패키지로 구성하고, 관련 팸플릿을 배포
- 가정(Resident Pack):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를 구분하는 법, 가구나 가전제품을 버리는 법, 음식물 쓰레기 처리법 등
- 스마트폰 앱으로 가까운 쓰레기(일반, 재활용) 수거 장소를 안내
- 학교(Education Pack): 교사가 쓰레기 줄이기와 재활용법 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도움
- ‘학생 제로 히어로 챌린지’(Student Zero Hero Challenge)를 개최해 학생들이 경쟁심과 재미를 느끼며 쓰레기 줄이기 운동에 동참하도록 유도
- 직장(Business Pack): 상업용 쓰레기 배출감소와 재활용에 관한 시정부의 서비스를 설명하고, 직장에서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전략을 안내
- 직장인을 대상으로 제로 히어로가 되겠다는 서명을 받는 행사를 열어 직장 내 캠페인 참여율을 높임
- 관련기관(Partner Pack): 파트너십 기관을 대상으로 캠페인 운용 효율을 높이는 법을 안내
- 가정(Resident Pack):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를 구분하는 법, 가구나 가전제품을 버리는 법, 음식물 쓰레기 처리법 등
제로 히어로 캠페인 홍보
- 버밍엄의 주요 6개 지역을 방문하여 지역시민에게 앞서 설명한 주체별 실천전략을 설명하고 팸플릿을 제공하는 등 캠페인 참여를 독려
- 시민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지역마다 제로 히어로 이름을 공모하고, 캠페인 부스에 방문한 시민을 대상으로 퀴즈를 진행해 쇼핑 바우처를 제공
-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제로 히어로 모델과 함께 사진을 찍고, 이를 소셜미디어에 #Cleanerbrum 해시태그와 함께 공유하게 하여 캠페인을 홍보
의의
- 제로 히어로 캠페인은 다소 딱딱할 수 있는 쓰레기 줄이기와 재활용이라는 주제를 시민이 쉽게 받아들이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 좋은 정책으로 판단
- 캠페인 시행 1년 후 가정용 폐기물의 재활용 비율이 26.5% 증가했고, 이 수치는 지금도 늘어나는 중
https://www.birmingham.gov.uk/news/article/28/zero_heroes_are_coming_to_...
http://cleanerbrum.org.uk
정기성 통신원, jkseong7114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