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연구

경인고속도로 상부 고가도로를 활용한 CTO 운영효과 분석

등록일: 
2018.04.23
조회수: 
610
저자: 
김도훈, 한다정
발행일: 
2018-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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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신개념 비정형 교차로인 CTO를 소개하고, CTO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CTO 사례분석 대상지점은 경인고속도로 내부에 설치된 3개 고가도로로 선정하였으며, 도로부문 재원투자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단계건설 추진 방식을 제안하였다. 1단계 건설은 고가도로에 교차로를 설치해 고속도로 본선에 연결하는 구조이다. 2단계 건설은 완벽한 CTO 건설로 고가도로에는 회전교통류만 진입하도록 하였고 하부는 직진교통류만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개별 지점과 모든 지점에 CTO를 적용하할 경우 평균 V/C를 비교해본 결과, 석남제1CTO는 0.77에서 0.71로 감소하였고 석남제2CTO도 0.75에서 0.68로 줄어들었다. 그러나 방축CTO는 V/C의 변화가 미미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CTO 교차로 운영 시 주변도로의 교통소통 상황을 별도 분석하였다. 방축CTO와 석남제2CTO 1단계 건설 추진 시 주변도로는 현황대비 통행시간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석남제1CTO에서는 통행시간이 64%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