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인포그래픽스

서울연구원 인포그래픽스의 주제에 대한 소재나 아이디어 제안을 받고 있습니다. (hjpark@si.re.kr)

댓글을 통한 질문이나 개선 의견도 환영합니다.

서울권역 ‘한강다리’, 얼마나 알고 있으세요? (서울인포그래픽스 제251호)

한강다리 118년 역사, 1970~80년대 집중 건설
마곡대교 가장 길고 한남대교 자동차 교통량 가장 많아(하단 내용 참조)

서울의 한강다리 28개, 최초의 다리는 1900년 준공한 ‘한강철교’

- 한강에 놓인 최초의 다리는 1900년 준공된 한강철교로 2006년 대한민국의 등록문화재 제250호로 지정

- 2018년 기준 한강다리는 총 28개, 1950년대 이전에는 한강철교, 한강대교, 광진교 3개뿐이었지만 경제개발과 강남개발을 위해 1970~80년대 14개가 집중 건설되었고 2000년 이후에는 6개가 건설

- 가장 최근에 건설된 다리는 2014년 준공된 구리 암사대교, 현재 건설 중인 다리는 2021년 준공예정인 월드컵대교

 

표 1. 한강다리 건설 현황

한강다리 건설 현황을 정리한 표 입니다

연대

건설 개수

다리 이름 (준공연도)

1900

1개

한강철교(1900)

1910

1개

한강대교(제1한강교)(1917)

1930

1개

광진교(1936)

1960

2개

양화대교(제2한강교)(1965), 한남대교(제3한강교)(1969)

1970

8개

마포대교(1970), 잠실대교(1972), 영동대교(1973), 천호대교(1976), 잠수교(1976), 행주대교(1978), 성수대교(1979), 잠실철교(1979)

1980

6개

성산대교(1980), 원효대교(1981), 반포대교(1982), 당산철교(1983), 동작대교(1984), 동호대교(1984)

1990

3개

올림픽대교(1990), 강동대교(1991), 서강대교(1999)

2000

4개

방화대교(2000), 신행주대교(2000), 청담대교(2001), 가양대교(2002)

2010

2개

마곡대교(2010), 구리 암사대교(2014)

합계

28개

 

주: 시계 외 교량 4개(팔당대교, 미사대교, 김포대교, 일산대교) 제외

자료: 서울시 홈페이지 한강교량 현황(2017.5)

 

자동차 통행량 1위는 한남대교, 한강다리 평균 교통량의 2.2배 수준

- 한강다리 중 마곡대교가 2,930m로 가장 길고 가장 짧은 다리는 795m인 잠수교

- 왕복 차로 수와 하루 평균 자동차 교통량은 한남대교가 가장 많고 주요 한강다리의 평균 교통량의 2.2배에 달해

 

표 2. 한강다리 길이 (상위 10개)(단위: m)

한강다리 길이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마곡대교

방화대교

월드컵대교

가양대교

올림픽대교

행주대교

마포대교

당산철교

서강대교

잠실대교

내용

2,930

2,559

1,980

1,700

1,470

1,460

1,390

1,360

1,320

1,280

주: 신행주대교는 행주대교의 연장으로 취급하여 같은 항목으로 취급, 2021년 준공예정인 월드컵대교 포함

자료: 서울시 홈페이지 한강교량 현황(2017.5)

 

표 3. 한강다리 왕복 차로 수 (단위: 개)

한강다리 왕복 차로 수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한남대교

마포대교

강동대교

성수대교

양화대교

잠실대교

한강대교

광진교

잠수교

내용

12

10

8

8

8

8

8

2

2

주: 팔당대교, 미사대교, 김포대교, 일산대교 (시계 외 교량) 제외

자료: 서울시 홈페이지 한강교량 현황(2017.5)

 

표 4. 한강다리 하루 평균 자동차 교통량 (단위: 대/일)

한강다리 하루 평균 자동차 교통량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21개 평균

상위 10개

한남대교

성산대교

양화대교

성수대교

영동대교

청담대교

마포대교

가양대교

반포대교

한강대교

내용

100,070

217,618

174,232

141,548

139,449

135,367

129,879

128,126

123,403

112,409

107,910

주: 1) 한강의 남북 간 연결대교 지점의 평균 하루 교통량을 의미

2) 팔당대교, 미사대교, 김포대교, 일산대교(시계 외 교량), 철교(당산철교, 마곡대교, 잠실철교, 한강철교), 구리암사, 광진교(비조사 항목) 제외

자료: 서울통계, 2016년 한강다리 교통량 (자료 출처 : 서울시 교통운영과, 서울지방경찰청 교통관리과)

 

자전거 전용도로는 광진교에, 보도 없는 다리는 청담대교가 유일

- 서울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21개 한강다리 중 교량 상 자전거 도로가 설치된 다리는 총 6개로 이 중 광진교에만 자전거 전용도로가 설치, 가장 긴 자전거도로는 마포대교로 길이가 1.38km에 달해

- 엘리베이터는 동작대교, 양화대교, 한강대교 등 8개 다리에 설치되어 있고 보도가 없는 다리는 자동차 전용도로인 청담대교가 유일

 

표 5. 한강다리 자전거 도로 설치 현황(단위: km)

한강다리 자전거 도로 설치 현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마포대교

잠실철교

광진교

한강대교(신교)

한강대교(구교)

잠수교

상류

하류

상류

하류

상류

하류

상류

하류

상류

하류

상류

하류

자전거도로 종류

자전거․보행자 겸용

자전거․보행자 겸용

자동차도로

자전거․보행자겸용

자전거 전용 도로

보행 도로 (녹도)

자전거․보행자 겸용

자전거․보행자 겸용

자전거․보행자 겸용

자전거․보행자 겸용

자전거․보행자 겸용

보행도로

길이

1.38

1.38

1.23

1.23

1.05

1.05

0.84

0.84

0.84

0.84

0.79

0.79

주: 팔당대교, 미사대교, 김포대교, 일산대교(시계 외 교량), 강동대교(한국도로공사 관리) 제외

자료: 서울시 홈페이지 한강교량 현황(2017.5)

 

표 6. 한강다리 엘리베이터 설치 현황

한강다리 엘리베이터 설치 현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동작대교

양화대교

한강대교

성수대교

가양대교

잠실대교

한남대교

잠실철교

규모

2개소

2개소

2개소

1개소

1개소

1개소

1개소

1개소

설치년도

2009

2009

2009

2009

2009

2009

2009

2010.12.30

주: 팔당대교, 미사대교, 김포대교, 일산대교(시계 외 교량), 강동대교(한국도로공사 관리) 제외

자료: 서울시 홈페이지 한강교량 현황(2017.5)

 

표 7. 보도가 없는 한강다리

보도가 없는 한강다리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다리

길이

위치

준공일

비고

내용

청담대교

1,211m

광진구 자양동 ~ 강남구 청담동

2001.2.27

자동차 전용도로

주: 팔당대교, 미사대교, 김포대교, 일산대교(시계 외 교량), 강동대교(한국도로공사 관리) 제외

자료: 서울시 홈페이지 한강교량 현황(2017.5)

Creative Comm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