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인포그래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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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서 발생하는 택시·버스 불편 민원은? (서울인포그래픽스 제248호)

2016년 신고·접수된 교통 불편 민원은 3만 건 이상, 2010년 보다 42.0% 감소 
 불편 내용 중 택시는 ‘승차거부’, 버스는 ‘무정차 통과’가 가장 많아(하단 내용 참조)

서울시에서 교통 불편과 관련된 신고는 대부분 120 다산콜센터 이용

- 서울시 교통 불편 민원 신고는 2016년 기준 33,626건으로 2010년 보다 42.0% 감소

- 접수 방법은 120 다산콜이 92.6%로 압도적이고 그다음은 SMS(문자 메시지)(5.1%), 기타(1.2%) 순

 

표 1. 교통 불편 신고 건 (단위: 건)

교통 불편 신고 건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신고건

57,927

52,638

53,466

50,773

40,097

35,378

33,626

자료: 서울통계, 각 연도,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표 2. 접수 형태별 교통 불편 신고 (단위: 건, %)

접수 형태별 교통 불편 신고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

120 다산콜센터

95.9

96.8

96.9

96.2

94.8

31,131

92.6

SMS(문자 메시지)

-

-

-

-

3.1

1,728

5.1

기타

0.7

0.5

0.4

1.2

1.0

420

1.2

엽서

3.0

2.6

2.6

2.5

0.9

306

0.9

이메일

0.4

0.1

0.1

0.1

0.2

41

0.1

자료: 서울통계, 각 연도,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2016년 서울시 교통 불편 민원 10건 중 7건은 택시

- 2016년 기준 교통 불편 민원은 택시가 24,008건으로 전체 민원 건 중 71.4%에 달해

- 택시 불편 신고는 승차거부(34.2%), 불친절(31.7%), 부당요금징수(17.2%) 순

- 버스는 승하차 전 출발과 무정차통과(56.9%), 불친절(23.6%), 난폭운전(11.1%) 순

 

표 3. 2016년 교통수단별 교통 불편 신고 (단위: 건, %)

2016년 교통수단별 교통 불편 신고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택시

버스

기타

합계

신고건

24,008

9,605

13

33,626

%

71.4

28.6

0.0

100.0

자료: 서울통계, 2016,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표 4. 2016년 택시 불편 신고 내용 (단위: %)

2016년 택시 불편 신고 내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승차거부

불친절

부당요금 징수

도중하차

사업구역 외 영업

기타

장기정차/ 여객유치

합계

택시

34.2

31.7

17.2

5.0

3.6

5.3

3.0

100.0

자료: 서울통계, 2016,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표 5. 2016년 버스 불편 신고 내용 (단위: %)

2016년 버스 불편 신고 내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승하차 전 출발, 무정차통과

불친절

난폭운전

기타

승차거부

부당요금 징수

합계

버스

56.9

23.6

11.1

7.5

0.5

0.4

100.0

자료: 서울통계, 2016, 교통 불편 민원 신고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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