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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포그래픽스

서울시 ‘찾‧동’ 사업, 얼마나 알고 만족하나?

등록일: 
2017.08.28
조회수: 
3117
번호: 
no.243

서울시 ‘찾‧동’ 사업, 얼마나 알고 만족하나? 서울인포그래픽스 제243호 2017년 8월 28일 찾‧동 사업 복지 사각지대 해소 위해 도입, 서울시민 절반 이상은 “사업 알고 있어” 실제 이용자 ⅔이상은 만족, 이유는 “필요한 서비스‧정보 알려주고 친절해서”라는 의견으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그래픽은 하단에 표로 자세히 제공됩니다.

서울시 342개동이 ‘찾‧동’ 사업 참여, 어르신‧출산가정‧빈곤가정에 ‘방문 복지’ 제공

  • 서울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이하 찾‧동) 사업은 어르신과 출산‧양육가정, 빈곤‧돌봄위기 가정을 대상으로 복지플래너와 방문간호사 서비스 등을 제공, 서울시민 64.8%는 찾‧동 사업을 인지
  • 2015년 7월 도입 이후 2017년 7월 기준으로 24개구 342개동이 참여(서울시 전체 25개구 424개 행정동 중 80.6%)
    • 복지플래너: 65세 도래 어르신, 출산‧양육가정, 빈곤‧돌봄위기 가정을 대상으로 생애 주기별 맞춤 복지 제공
    • 방문간호사: 65세‧70세 도래 어르신, 출산가정, 건강고위험 가정을 대상으로 방문의료 및 복지서비스 제공

찾‧동 복지플래너 서비스 경험자 10명 중 7명은 만족, 실제 복지서비스 이용에 도움

  • 실제 복지플래너 서비스를 받은 어르신 68.0%와 빈곤가정 77.0%는 서비스에 만족, 이유는 '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알 수 있어서', '도움이 필요할 때 연락할 수 있는 동 공무원이 생겨서' 등이 많아
  • 복지플래너 상담 후 어르신은 ‘일반적 복지 서비스’, 빈곤가정은 ‘공적 급여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

방문간호사 서비스는 영·유아가정에서 만족도 가장 높아

  • 방문간호사 서비스는 영·유아가정의 93.0%가 만족, 이유는 '모유수유 방법 등 육아정보 제공'(74.2%)이 가장 많아
  • 어르신 또한 방문간호사 서비스에 대해 72.0%가 만족, 이유는 '간호사가 친절해서'(84.7%)가 가장 많아

표 1. 찾‧동 사업 인지율 (단위: %)

찾‧동 사업 인지율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잘 알고 있다 들어본 적이 있다 잘 모르겠다 합계
인지율 8.7 56.1 35.2 100.0

주: 서울시 거주 시민 1,000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조사기간은 2016년 8월~10월) 자료: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 http://opengov.seoul.go.kr/anspruch , 2017.8)

표 2. 복지플래너 서비스 만족도 (단위: %)

복지플래너 서비스 만족도를 정리한 표 입니다
대상 만족 보통 불만족 합계
어르신 68.0 27.0 5.0 100.0
빈곤가정 77.0 17.0 6.0 100.0

주: 찾‧동 1차 사업 수혜자 600명(어르신 300명, 영·유아가정 및 임산부 100명, 빈곤가정 200명) 대상 방문면접조사 결과 (조사기간은 2016년 8월~10월) 자료: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 http://opengov.seoul.go.kr/anspruch , 2017.8)

표 3. 복지플래너 서비스 만족 이유 (중복응답) (단위: %)

복지플래너 서비스 만족 이유를 정리한 표 입니다
대상 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알 수 있었다 도움이 필요할 때 연락할 수 있는 동 공무원이 생겼다 서비스 지원, 연계 등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었다 체계적 건강관리가 가능해졌다 여가 활동, 사회참여 등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었다 기타
어르신 45.6 20.6 17.6 14.7 8.1 0.7
빈곤가정 44.2 41.6 29.2 16.9 - 1.9

자료: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 http://opengov.seoul.go.kr/anspruch , 2017.8)

표 4. 복지플래너 상담 후 실제 이용한 복지 제도 (중복응답) (단위: %)

복지플래너 상담 후 실제 이용한 복지 제도를 정리한 표 입니다
대상 일반적 복지 서비스 건강 관련 서비스 공적 급여 서비스 문화 관련 서비스 일자리 서비스 사회 관계망 서비스 교육 관련 서비스 돌봄 서비스 사회 참여 서비스 지역 내 연계 가능한 복지 서비스
어르신 91.0 56.6 40.3 20.3 17.6 11.1 9.1 7.0 2.3 0.0
빈곤가정 0.0 65.3 77.0 40.2 20.7 23.1 31.4 0.0 0.0 50.8

자료: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 http://opengov.seoul.go.kr/anspruch , 2017.8)

표 5. 방문간호사 서비스 만족도 (단위: %)

방문간호사 서비스 만족도를 정리한 표 입니다
대상 만족 보통 불만족 합계
어르신 72.0 24.7 3.3 100.0
영‧유아가정 93.0 6.0 1.0 100.0

자료: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 http://opengov.seoul.go.kr/anspruch , 2017.8)

표 6. 방문간호사 서비스 만족 이유 (어르신, 중복응답) (단위: %)

방문간호사 서비스 만족 이유 (어르신, 중복응답)를 정리한 표 입니다
대상 간호사가 친절해서 간호사가 직접 집으로 방문해줘서 나의 얘기를 잘 들어줘서 나에게 맞는 의료인‧의료기관‧ 서비스 등을 알려줘서 나에게 맞는 복지 정보를 알려줘서 제공하는 서비스 질이 높아서 필요할 때 항상 연락이 가능해서
어르신 84.7 38.0 31.9 31.5 24.1 9.7 7.4

자료: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 http://opengov.seoul.go.kr/anspruch , 2017.8)

표 7. 방문간호사 서비스 만족 이유 (영‧유아가정, 중복응답) (단위: %)

방문간호사 서비스 만족 이유 (영‧유아가정, 중복응답)를 정리한 표 입니다.
대상 모유수유 방법 등 육아정보를 제공해줘서 간호사가 친절해서 간호사가 직접 집으로 방문해줘서 자녀 및 산모의 건강 상태를 잘 평가해줘서 간호사가 신뢰가 가서 예방 접종, 건강검진 정보를 알려줘서 필요한 보육복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서 필요한 의료인/ 의료기관을 알려줘서
영‧유아가정 74.2 73.1 57.0 53.8 41.9 36.6 20.4 11.8

자료: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 http://opengov.seoul.go.kr/anspruch , 20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