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인포그래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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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찾‧동’ 사업, 얼마나 알고 만족하나? (서울인포그래픽스 제243호)

찾‧동 사업 복지 사각지대 해소 위해 도입, 서울시민 절반 이상은 “사업 알고 있어”  실제 이용자 ⅔이상은 만족, 이유는 “필요한 서비스‧정보 알려주고 친절해서”  (하단 내용 참조)

서울시 342개동이 ‘찾‧동’ 사업 참여, 어르신‧출산가정‧빈곤가정에 ‘방문 복지’ 제공

- 서울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이하 찾‧동) 사업은 어르신과 출산‧양육가정, 빈곤‧돌봄위기 가정을 대상으로 복지플래너와 방문간호사 서비스 등을 제공, 서울시민 64.8%는 찾‧동 사업을 인지

- 2015년 7월 도입 이후 2017년 7월 기준으로 24개구 342개동이 참여(서울시 전체 25개구 424개 행정동 중 80.6%)

* 복지플래너: 65세 도래 어르신, 출산‧양육가정, 빈곤‧돌봄위기 가정을 대상으로 생애 주기별 맞춤 복지 제공

* 방문간호사: 65세‧70세 도래 어르신, 출산가정, 건강고위험 가정을 대상으로 방문의료 및 복지서비스 제공

 

표 1. 찾‧동 사업 인지율 (단위: %)

찾‧동 사업 인지율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잘 알고 있다

들어본 적이 있다

잘 모르겠다

합계

인지율

8.7

56.1

35.2

100.0

주: 서울시 거주 시민 1,000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조사기간은 2016년 8월~10월)

자료: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http://opengov.seoul.go.kr/anspruch, 2017.8)

 

 

찾‧동 복지플래너 서비스 경험자 10명 중 7명은 만족, 실제 복지서비스 이용에 도움

- 실제 복지플래너 서비스를 받은 어르신 68.0%와 빈곤가정 77.0%는 서비스에 만족, 이유는 '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알 수 있어서', '도움이 필요할 때 연락할 수 있는 동 공무원이 생겨서' 등이 많아

- 복지플래너 상담 후 어르신은 ‘일반적 복지 서비스’, 빈곤가정은 ‘공적 급여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

 

표 2. 복지플래너 서비스 만족도 (단위: %)

복지플래너 서비스 만족도를 정리한 표 입니다

대상

만족

보통

불만족

합계

어르신

68.0

27.0

5.0

100.0

빈곤가정

77.0

17.0

6.0

100.0

주: 찾‧동 1차 사업 수혜자 600명(어르신 300명, 영·유아가정 및 임산부 100명, 빈곤가정 200명) 대상 방문면접조사 결과 (조사기간은 2016년 8월~10월)

자료: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http://opengov.seoul.go.kr/anspruch, 2017.8)

 

표 3. 복지플래너 서비스 만족 이유 (중복응답) (단위: %)

복지플래너 서비스 만족 이유를 정리한 표 입니다

대상

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알 수 있었다

도움이 필요할 때 연락할 수 있는 동 공무원이 생겼다

서비스 지원, 연계 등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었다

체계적 건강관리가 가능해졌다

여가 활동, 사회참여 등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었다

기타

어르신

45.6

20.6

17.6

14.7

8.1

0.7

빈곤가정

44.2

41.6

29.2

16.9

-

1.9

자료: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http://opengov.seoul.go.kr/anspruch, 2017.8)

 

표 4. 복지플래너 상담 후 실제 이용한 복지 제도 (중복응답) (단위: %)

복지플래너 상담 후 실제 이용한 복지 제도를 정리한 표 입니다

대상

일반적 복지 서비스

건강 관련 서비스

공적

급여 서비스

문화 관련 서비스

일자리 서비스

사회

관계망 서비스

교육 관련 서비스

돌봄 서비스

사회

참여 서비스

지역 내 연계 가능한 복지 서비스

어르신

91.0

56.6

40.3

20.3

17.6

11.1

9.1

7.0

2.3

0.0

빈곤가정

0.0

65.3

77.0

40.2

20.7

23.1

31.4

0.0

0.0

50.8

자료: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http://opengov.seoul.go.kr/anspruch, 2017.8)

 

 

방문간호사 서비스는 영·유아가정에서 만족도 가장 높아

- 방문간호사 서비스는 영·유아가정의 93.0%가 만족, 이유는 '모유수유 방법 등 육아정보 제공'(74.2%)이 가장 많아

- 어르신 또한 방문간호사 서비스에 대해 72.0%가 만족, 이유는 '간호사가 친절해서'(84.7%)가 가장 많아

 

표 5. 방문간호사 서비스 만족도 (단위: %)

방문간호사 서비스 만족도를 정리한 표 입니다

대상

만족

보통

불만족

합계

어르신

72.0

24.7

3.3

100.0

영‧유아가정

93.0

6.0

1.0

100.0

자료: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http://opengov.seoul.go.kr/anspruch, 2017.8)

 

표 6. 방문간호사 서비스 만족 이유 (어르신, 중복응답) (단위: %)

방문간호사 서비스 만족 이유 (어르신, 중복응답)를 정리한 표 입니다

대상

간호사가 친절해서

간호사가 직접 집으로 방문해줘서

나의 얘기를 잘 들어줘서

나에게 맞는 의료인‧의료기관‧ 서비스 등을 알려줘서

나에게 맞는 복지 정보를 알려줘서

제공하는 서비스 질이 높아서

필요할 때 항상 연락이 가능해서

어르신

84.7

38.0

31.9

31.5

24.1

9.7

7.4

자료: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http://opengov.seoul.go.kr/anspruch, 2017.8)

 

표 7. 방문간호사 서비스 만족 이유 (영‧유아가정, 중복응답) (단위: %)

방문간호사 서비스 만족 이유 (영‧유아가정, 중복응답)를 정리한 표 입니다.

대상

모유수유 방법 등 육아정보를 제공해줘서

간호사가 친절해서

간호사가 직접 집으로 방문해줘서

자녀 및 산모의 건강 상태를 잘 평가해줘서

간호사가 신뢰가 가서

예방 접종, 건강검진 정보를 알려줘서

필요한 보육복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서

필요한 의료인/ 의료기관을 알려줘서

영‧유아가정

74.2

73.1

57.0

53.8

41.9

36.6

20.4

11.8

자료: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이달의 주요공개정보 (http://opengov.seoul.go.kr/anspruch, 20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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