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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서울시 상업 젠트리피케이션 실태와 정책적 쟁점

등록일: 
2017.08.28
조회수: 
6297
저자: 
김상일
부서명: 
도시공간연구실
분량/크기: 
146Page
발간유형: 
정책
과제코드: 
2015-PR-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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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icon 목차 (233.68 KB)
PDF icon 요약 (241.78 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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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icon 부록 (305.84 KB)

상업 젠트리피케이션은 소비패턴 변화·자영업자 증가 등이 원인

저성장과 지속되는 저금리로 인해, 주식이나 채권과 더불어 상업용 부동산이 투자 대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최근 소비자들이 고급상품을 소비하고, 선호 대상이 바뀌면 제품이나 브랜드를 신속히 교체하는 특성이 상업 공간에도 반영되고 있다. 누구나 SNS를 이용하게 되면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신규 상권의 등장을 가속화 하고 있다. 조기퇴직자, 청년실업, 비정규직의 증가 등 일자리의 불안정성이 자영업자 수를 크게 증가시켰고, 손쉽게 창업할 수 있는 일부 업종의 상점이 집중적으로 증가했다. 상업용 부동산에 대한 투자 증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성향, 소비 공간에 대한 정보 공유, 자영업자의 증가가 서울시 상업가로 젠트리피케이션의 배경이 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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