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관광객들의 관광정보 탐색 행동의 구조적 특징 : 메르스(MERS)발생 이전과 이후 비교
등록일:
2017.08.14
조회수:
1026
이 연구는 전염병 같은 위험요인 발생에 따른 관광객의 정보탐색 활동의 역동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메르스(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s) 발생 전인 2015년 1월~2015년 5월과 발생 후인 2015년 6월~2015년 12월 두 기간의 페이스북 팬페이지 데이터를 사회연결망 분석기법으로 조사하였다. 이 연구는 서울시 관광정보 공식사이트 ‘Visit Seoul’ 페이스북의 팬페이지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했으며, 이 사이트의 구조적 특징과 연결망 내 핵심주체를 파악하였다. 우선, 밀도분석과 연결망 거리분석 결과, 메르스 발생 전과 후의 ‘Visit Seoul’ 팬페이지 연결망의 구조적 특징에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Visit Seoul’ 팬페이지 연결망 내 핵심주체들은 메르스 발생 전과 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비추어 관광 마케팅 도구로서 소셜 미디어 관광 빅데이터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했으며, 아울러 관련된 학문적 시사점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