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연구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로서 서울을 비롯한 도시 관련 연구 중심의 전문지입니다. (연 4회 발간)
서울도시연구 게재논문을 언론보도 등으로 활용할 경우 저자의 이름과 소속을 필히 명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경복궁 서측지역의 문화시설 입지와 소비공간 변화과정의 공간적 특성 실증 연구

지역 내 용도가 급격히 달라져 지역의 물리적 환경과 특색이 형성·변화하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은 사회적 문제를 불러온다. 특히, 상업적 젠트리피케이션은 지역 내 원주민의 비자발적 이탈을 야기하기 때문에 심층 연구가 필요하다. 선행연구들은 갤러리 같은 문화시설이 상업적 젠트리피케이션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서울시 경복궁 서측 지역 일대를 대상으로 지역 내 상업적 젠트리피케이션 현상과 갤러리 입지 간의 공간적 특성을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대상지의 상업시설은 일정 권역 내 갤러리 규모가 증가할수록 입지밀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간에 따른 공간 확산현상을 분석한 결과, 지역 내 상업시설과 갤러리는 공간적으로 유사한 특성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는 주거지역에서 발생한 상업적 젠트리피케이션 현상과 갤러리 입지 간 공간적 관계성 및 확장 양상을 실증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연구 결과는 특정 지역의 상업화 및 활성화 관리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Creative Comm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