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정책연구(Policy Research<PR>): 서울시정을 위한 정책개발과 사회동향에 대응하는 연구
기초연구(Basic Research<BR>): 연구원의 역량강화와 정책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 축적을 위한 연구
현안연구(Ordinary Research<OR>): 당면과제 해결을 위하여 단기적으로 수행하는 연구

‘위험과 안전’ 사회적 인식과 지역적 분포

서울은 시설 노후·대형화, 안전취약인구 늘어 ‘위험요인 증가’

산업화, 도시화, 자본주의의 세계화, 정보화 흐름에 따른 환경 변화와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구성 변화가 도시의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고도로 발달된 기술과 날로 복잡해지는 사회구조 속에서 개인의 삶의 질을 위협하는 위험요소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도시 서울은 각종 도시시설과 활동의 상호의존성이 높고, 재해에 취약한 저지대, 비탈면, 지하공간 등이 개발됨으로써 연쇄적이고 복합적인 인적·물적 피해의 위험이 상존한다. 서울시에서 지난 30년간 발생한 주요 재난․재해를 살펴보면 침수, 산사태, 화재, 시설물 붕괴, 폭발사고 등이 주된 유형으로 나타난다.

서울의 도시공간은 인구와 시설의 고밀화와 함께 노후화가 현격히 진행되고 있다. 50년 넘는 노후 시설의 다수(교량 27%, 터널 30%, 옹벽 37%, 승강장 17%)가 보여주듯이 시설물의 노후화․고층화․대형화로 인한 위험요인이 증가하고 있다.

서울의 인구변화는 노인인구의 증가, 외국인의 증가, 1인가구의 증가, 저소득층의 증가 및 계층 양극화의 심화가 현저하다. 이는 안전취약인구가 늘어나며, 생활안전의 불안요인이 증가함을 의미한다.

 

Creative Comm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