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세계대도시 - 밀레니엄 이후 도시 변화 비교
이책은

이 연구에서는 서울과 세계대도시가 어떤 변화를 겪어 왔는지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아시아를 대표하는 일본 도쿄, 중국 베이징, 그리고 싱가포르 등과 서구의 대표적인 선진국인 미국 뉴욕, 영국 런던, 그리고 프랑스 파리 등 6개 대도시를 서울과 비교하였다. 먼저 가장 기초적인 통계자료인 인구·가구·주거 부문과 산업·경제 부문에서 서울과 세계대도시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인구·가구·주거 부문에서의 변화는 중심도시뿐만 아니라 대도시 차원에서의 변화도 함께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도시계획·도시개발의 공간정책 변화에 대해서도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공간적으로 도시경쟁력과 삶의 질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도시인프라 부문과 생활인프라 부문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앞서 제시한 5개 부문에서 2000년 이후 서울의 변화를 세계대도시들과 비교하여 살펴봄으로써 유의미한 시사점을 발견하는 것이다. 특히 서울시와 세계대도시들을 비교하여 도시경쟁력 제고와 서울시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정책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울이 앞으로 보완하고 개선해야 할 정책과제가 무엇인지를 찾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서울과 세계대도시보기


목차

1 비교의 관점

2 비교 대상도시 소개

3 인구 · 가구 · 주거

4 산업 · 경제

5 도시계획 · 개발

6 도시인프라

7 생활인프라

부록

서울과 세계대도시 - 밀레니엄 이후 도시 변화 비교 썸네일이미지

Creative Comm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리스트

이전글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