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더 시티’ 정책으로 주거지역 교통소음에 대응 (영국 런던市)
등록일:
2016.12.12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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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런던市는 시의 중심가를 포함한 주거지역의 도로변에서 발생하는 교통소음을 줄이기 위해 2004년 ‘사운더 시티(Sounder City)’ 정책을 수립하여 현재까지 소음문제에 대응하고 있으며 해결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도 활용
주요 내용
- 조용한 차량(Quieter vehicle)
- 차량의 증가 및 대형차, 노후차량 등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조용한 차량의 필요성 증가
- 차량의 소음도 증명 및 소음 발생 테스트에 대한 기준 확립 필요
- 차량의 소음을 줄이는 타이어 사용 권장
- 차량의 소음도에 따른 세금 차등 정책 고려
- 차량의 소음도 저감을 ‘대기환경 질 개선 전략’과 함께 고려
- 교통체증 완화, 도로 공간의 재분배
- 대중교통 이용, 걷기, 자전거 타기 운동 등의 장려를 통한 교통소음 감소
- 도로변의 자전거길(Nearside Cycle Lane)을 통해 인도와 차도의 거리를 두어 소음도를 낮춤.
- 버스전용차선을 통해 버스의 급제동이나 급출발을 줄이면 소음감소 효과가 있음.
- ‘더 조용하고 부드러우며 안전한 주행’
- 불법 주정차 단속을 통해 차량 혼잡 지역을 줄이면 도로의 차량흐름이 원활해져 소음이 줄어듦.
- 런던시는 정부가 ‘더 조용하고 부드러우며 안전한 주행’을 위한 캠페인을 하고, 이를 위한 기술적인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권고
- 교통소음을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을 증편하는 등의 노력 경주
- 소음 경감 노력을 도로안전, 대기환경 질 향상, 에너지 절약 등의 이슈들과 함께 추진
- 더 나은 도로 정비 및 관리
- 도로나 인도의 공사소음을 줄이기 위해 야간의 도로정비는 가급적 피함.
- 도로에서 시행하는 공사를 빨리 마친 시공업체에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공사가 조기에 완료되도록 유도
- 교통소음 감소를 위한 노면관리
- 도심 내 교통소음 저감에 적합한 도로 마감제 사용
- 소음방지벽
- 소음방지벽을 소음발생원으로부터 최대한 가까이 설치해 효과를 극대화
- 시민의 보행과 안전, 시각적 쾌적함, 고전 건축물 보전 등을 고려하여 소음방지벽 등 간접 소음제거 방법들의 효과를 조사
- 빌딩 방음
- 외부의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2중창 등으로 시공
- 이웃, 도심, 공공장소, 걷기와 자전거 타기
- 걷기 좋은 거리 조성과 자전거 타기 좋은 환경을 제공해 차량이용 감소 유도
- 런던시와 각 구청이 환경소음 감소를 위해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촉진
- 지역개발 때 외부공간이 조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사람이 우선이 되는 거리 조성
https://www.london.gov.uk/WHAT-WE-DO/environment/leadership-and-policy/k...
www.london.gov.uk/sites/default/files/mayors_noise_strategy.pdf
https://www.cityoflondon.gov.uk/business/environmental-health/environmen...
정기성 통신원, jkseong7114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