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서울인포그래픽+

서울시민들은 인터넷쇼핑을 얼마나 할까?

등록일: 
2016.03.21
조회수: 
2777
번호: 
no.176

서울시민들은 인터넷쇼핑을 얼마나 할까? 서울인포그래픽스 제176호 2016년 3월 21일 서울시민의 55.3%가 최근 1년 이내에 인터넷쇼핑을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최근 3년간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인터넷쇼핑하는 시민들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 서울의 인터넷쇼핑 이용자들은 월평균 1.7회 인터넷쇼핑을 하며, 주로 구매한 품목은 ‘의류, 신발, 스포츠용품, 악세사리’나타남으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그래픽은 하단에 표로 자세히 제공됩니다.

서울시민 중 55.3%가 2015년에 인터넷쇼핑을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구매한 비중이 최근 급증하는 추세

  • 2015년 인터넷쇼핑 이용 기기는 데스크탑 컴퓨터가 80.3%로 스마트폰(66.7%) 보다 더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스마트폰의 이용률은 2012년 28.9%에서 2015년 66.7%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 데스크탑 컴퓨터는 86.7%에서 80.3%로 감소

서울의 인터넷쇼핑 이용자들은 월평균 1.7회 인터넷쇼핑을 하며, 월평균 9만 5천 원 가량을 소비

  • 월평균 인터넷쇼핑 이용 빈도는 ‘1회 미만’ 이 40.4%로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는 ‘1~2회’ 33.9% ‘,3회 이상’ 13.4%, ‘2~3회’ 12.3% 순
  • 월평균 인터넷쇼핑에 지출하는 비용은 ‘5~10만 원’이 37.7%로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는 ‘10~15만 원’ 18.7%, ‘3~5만 원’ 18.1%, ‘15만 원 이상’ 16.4%, ‘3만 원 미만’ 9.1%

인터넷쇼핑을 통해 주로 구매한 품목은 ‘의류, 신발, 스포츠용품, 악세사리(86.0%)’

  • 그다음으로는 ‘도서, 잡지, 신문’ 50.7%, ‘화장품’ 49.4%, ‘영화, 문화공연’ 44.2%, ‘식재료, 음식’ 32.0% 순으로 상품뿐만 아니라 예약, 예매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 품목도 인터넷쇼핑을 통해 구매되고 있음

 

<표 1> 2015 서울의 인터넷쇼핑 이용률 (단위: %)

2015 서울의 인터넷쇼핑 이용률을 정리한 표 입니다
  이용 이용안함
서울 55.3 44.7

주: 서울의 2,973가구 설문조사이며, 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중 최근 1년 이내 인터넷쇼핑을 이용한 사람 대상 자료: 미래창조과학부·한국인터넷진흥원(2015), 인터넷이용실태조사

<표 2> 서울의 인터넷쇼핑 이용 기기 변화 (복수응답)(단위: %)

서울의 인터넷쇼핑 이용 기기 변화를 정리한 표 입니다
  2012 2013 2014 2015
데스크탑 컴퓨터 86.7 82.9 82.8 80.3
스마트폰 28.9 35.5 46.4 66.7
노트북 컴퓨터 15.1 21.4 21.7 20.3
스마트패드 - - 3.5 3.6
기타 3.9 6.7 0.4 0.7

주: 서울의 2,973가구 설문조사이며, 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중 최근 1년 이내 인터넷쇼핑을 이용한 사람 대상 자료: 미래창조과학부·한국인터넷진흥원(2015), 인터넷이용실태조사

<표 3> 2015 월평균 서울의 인터넷쇼핑 이용 빈도 (단위: %)

2015 월평균 서울의 인터넷쇼핑 이용 빈도를 정리한 표 입니다
  2015
1회 미만 40.4
1~2회 미만 33.9
2~3회 미만 12.3
3회 이상 13.4
평균 1.7회

<표 4> 2015 월평균 서울의 인터넷쇼핑 지출 금액 (단위: %)

2015 월평균 서울의 인터넷쇼핑 지출 금액을 정리한 표 입니다
  2015
3만원 이하 9.1
3~5만원 18.1
5~10만원 37.7
10~15만원 18.7
15만원 이상 16.4
평균 95,454원

주: 서울의 2,973가구 설문조사이며, 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중 최근 1년 이내 인터넷쇼핑을 이용한 사람 대상 자료: 미래창조과학부·한국인터넷진흥원(2015), 인터넷이용실태조사

<표 5> 2015 서울 인터넷쇼핑 구매 품목 (복수응답) (단위: %)

2015 서울 인터넷쇼핑 구매 품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매품목 비중 구매품목 비중
의류, 신발, 스포츠용품, 액세서리 86.0 컴퓨터 및 컴퓨터 주변기기 16.0
도서, 잡지, 신문 50.7 가전, 전자제품 15.6
화장품 49.4 유료 콘텐츠 12.2
영화, 문화공연 44.2 ICT 서비스 9.1
식재료, 음식 32.0 컴퓨터 소프트웨어(게임 제외) 8.4
여행 상품 30.5 금융상품 8.0
음악 25.1 컴퓨터 게임 또는 비디오게임 소프트웨어 8.0
영화, 동영상, 이미지 24.5 교육 2.3
건강 기능식품 20.7 기타 0.3

주: 서울의 2,973가구 설문조사이며, 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중 최근 1년 이내 인터넷쇼핑을 이용한 사람 대상 자료: 미래창조과학부·한국인터넷진흥원(2015), 인터넷이용실태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