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들은 인터넷쇼핑을 얼마나 할까?
글쓴이: siadmin / 작성시간: 월, 03/21/2016 - 09:15등록일:
2016.03.21
조회수:
2777
서울시민 중 55.3%가 2015년에 인터넷쇼핑을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구매한 비중이 최근 급증하는 추세
- 2015년 인터넷쇼핑 이용 기기는 데스크탑 컴퓨터가 80.3%로 스마트폰(66.7%) 보다 더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스마트폰의 이용률은 2012년 28.9%에서 2015년 66.7%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 데스크탑 컴퓨터는 86.7%에서 80.3%로 감소
서울의 인터넷쇼핑 이용자들은 월평균 1.7회 인터넷쇼핑을 하며, 월평균 9만 5천 원 가량을 소비
- 월평균 인터넷쇼핑 이용 빈도는 ‘1회 미만’ 이 40.4%로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는 ‘1~2회’ 33.9% ‘,3회 이상’ 13.4%, ‘2~3회’ 12.3% 순
- 월평균 인터넷쇼핑에 지출하는 비용은 ‘5~10만 원’이 37.7%로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는 ‘10~15만 원’ 18.7%, ‘3~5만 원’ 18.1%, ‘15만 원 이상’ 16.4%, ‘3만 원 미만’ 9.1%
인터넷쇼핑을 통해 주로 구매한 품목은 ‘의류, 신발, 스포츠용품, 악세사리(86.0%)’
- 그다음으로는 ‘도서, 잡지, 신문’ 50.7%, ‘화장품’ 49.4%, ‘영화, 문화공연’ 44.2%, ‘식재료, 음식’ 32.0% 순으로 상품뿐만 아니라 예약, 예매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 품목도 인터넷쇼핑을 통해 구매되고 있음
<표 1> 2015 서울의 인터넷쇼핑 이용률 (단위: %)
이용 | 이용안함 | |
---|---|---|
서울 | 55.3 | 44.7 |
주: 서울의 2,973가구 설문조사이며, 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중 최근 1년 이내 인터넷쇼핑을 이용한 사람 대상 자료: 미래창조과학부·한국인터넷진흥원(2015), 인터넷이용실태조사
<표 2> 서울의 인터넷쇼핑 이용 기기 변화 (복수응답)(단위: %)
2012 | 2013 | 2014 | 2015 | |
---|---|---|---|---|
데스크탑 컴퓨터 | 86.7 | 82.9 | 82.8 | 80.3 |
스마트폰 | 28.9 | 35.5 | 46.4 | 66.7 |
노트북 컴퓨터 | 15.1 | 21.4 | 21.7 | 20.3 |
스마트패드 | - | - | 3.5 | 3.6 |
기타 | 3.9 | 6.7 | 0.4 | 0.7 |
주: 서울의 2,973가구 설문조사이며, 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중 최근 1년 이내 인터넷쇼핑을 이용한 사람 대상 자료: 미래창조과학부·한국인터넷진흥원(2015), 인터넷이용실태조사
<표 3> 2015 월평균 서울의 인터넷쇼핑 이용 빈도 (단위: %)
2015 | |
---|---|
1회 미만 | 40.4 |
1~2회 미만 | 33.9 |
2~3회 미만 | 12.3 |
3회 이상 | 13.4 |
평균 | 1.7회 |
<표 4> 2015 월평균 서울의 인터넷쇼핑 지출 금액 (단위: %)
2015 | |
---|---|
3만원 이하 | 9.1 |
3~5만원 | 18.1 |
5~10만원 | 37.7 |
10~15만원 | 18.7 |
15만원 이상 | 16.4 |
평균 | 95,454원 |
주: 서울의 2,973가구 설문조사이며, 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중 최근 1년 이내 인터넷쇼핑을 이용한 사람 대상 자료: 미래창조과학부·한국인터넷진흥원(2015), 인터넷이용실태조사
<표 5> 2015 서울 인터넷쇼핑 구매 품목 (복수응답) (단위: %)
구매품목 | 비중 | 구매품목 | 비중 |
---|---|---|---|
의류, 신발, 스포츠용품, 액세서리 | 86.0 | 컴퓨터 및 컴퓨터 주변기기 | 16.0 |
도서, 잡지, 신문 | 50.7 | 가전, 전자제품 | 15.6 |
화장품 | 49.4 | 유료 콘텐츠 | 12.2 |
영화, 문화공연 | 44.2 | ICT 서비스 | 9.1 |
식재료, 음식 | 32.0 | 컴퓨터 소프트웨어(게임 제외) | 8.4 |
여행 상품 | 30.5 | 금융상품 | 8.0 |
음악 | 25.1 | 컴퓨터 게임 또는 비디오게임 소프트웨어 | 8.0 |
영화, 동영상, 이미지 | 24.5 | 교육 | 2.3 |
건강 기능식품 | 20.7 | 기타 | 0.3 |
주: 서울의 2,973가구 설문조사이며, 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중 최근 1년 이내 인터넷쇼핑을 이용한 사람 대상 자료: 미래창조과학부·한국인터넷진흥원(2015), 인터넷이용실태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