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역량 강화 지원프로그램 본격 시행 (호주 뉴사우스웨일즈州)
등록일:
2015.08.06
조회수:
704
뉴사우스웨일즈州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해 다방면에서 교육개혁정책을 시행해 왔음. 최근 주정부의 교육 개혁은 교사의 교육 역량 강화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
- 2013년 주정부 교육부는 ‘영감을 주는 교육(Great Teaching, Inspired Learning)’으로 학생들의 학업 성취에서 교사가 가지는 자질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실행계획을 제시하였음. 이 실행계획에 기초하여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 프로그램인 ‘양질의 교육이 성공적인 학생을 만든다(Quality Teaching, Successful Students, 이하 양질 교육 프로그램)’를 도입해 2015년 하반기 학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함.
- 뉴사우스웨일즈주의 학업 성취도는 국내 평균보다 높지만, 국제 평가에서 여전히 향상의 여지가 많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전국 일제고사(National Assessment Program–Literacy and Numeracy, NAPLAN)의 성적 동향에 따르면 뉴사우스웨일즈주는 최근 학업성취도가 제자리걸음 상태로 학생 5명 중의 1명은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하지 않고 있는 실정임.
- 학생들의 낮은 학업 성취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할 수 있지만, 주정부는 학생의 학업 성취 고양에 필요한 학교와 교사의 헌신과 개입이 부족하다는 점을 주의 깊게 보고 있음. 교사의 역량 강화와 이를 통한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에서 그 해결방법을 찾고 있음.
- 아울러 학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생들의 학업 성취 불평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에 주목하고, 학부모들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상대적으로 낮은 공립학교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기로 결정함.
- 이번 양질 교육 프로그램 설계와 시행에는 주정부 산하 교육통계평가원(Centre for Education Statistics and Evaluation)에서 발행한 연구(What works best: Evidence-based practices to help improve student performance)가 결정적인 기초자료로 활용됨. 이 연구는 학생들의 학문적 발달을 자극하는 교사들의 존재가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을 주지시키고 있음.
- 뿐만 아니라 주정부 관할 학생의 약 20%는 학교 교육의 난이도가 너무 낮거나 수업방식이 지루하여 학교 교육이 학생들의 지적 도전을 효과적으로 자극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를 제시함. 이는 특히 학업 성취도가 높거나 낮은 학생들에게 발생하고 있는 현상임. 결과적으로 주정부 학교들이 학생들의 학업 잠재력을 충분히 발달시키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못함을 반영함.
- 이 보고서는 학교 교육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험적 연구에 근거하여 교사 간 협력과 상호 모니터링, 그리고 이에 기초한 ‘성찰적 실행(reflective practice) 교습 방식’이 교육의 질과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안임을 제시함.
- 또한 양질의 교육이 가능한 교사가 저절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근무 경력 내내 지속적인 직무 연수(professional development)를 통해 탄생한다는 점을 역설함. 구체적으로 교사 평가, 공개 수업을 통한 상호 피드백, 그리고 학교 외부의 교육 전문기관이나 외부 교사 모임으로부터의 비판적 검증(critical validation) 등을 실행 방안으로 제시함.
- 뿐만 아니라 주정부 관할 학생의 약 20%는 학교 교육의 난이도가 너무 낮거나 수업방식이 지루하여 학교 교육이 학생들의 지적 도전을 효과적으로 자극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를 제시함. 이는 특히 학업 성취도가 높거나 낮은 학생들에게 발생하고 있는 현상임. 결과적으로 주정부 학교들이 학생들의 학업 잠재력을 충분히 발달시키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못함을 반영함.
주정부 2,240억원 투입… 학교내 최고교사 선정해 지도교사로 활용
- 이 보고서에 기초한 양질 교육 프로그램은 최근 주정부 학업성취도 향상 정책의 근간을 이루는 주요 개혁으로 평가되고 있음. 이 양질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목적은 경험이 풍부하고 역량을 갖춘 교사의 전문능력을 다른 교사들과 공유하는 데에 있음. 이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주정부는 2억 2,400만 호주달러(약 2,240억 원)의 예산을 배정함. 이 예산은 학교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에 수반되는 인적 및 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용도로 사용됨.
- 이 프로그램의 핵심 내용은 각 학교에서 최고의 교사들을 선정해 다른 교사들의 지도교사(mentor)나 조언자(coach)로 활용하게 하는 것임. 프로그램 실행 방식은 학교와 학교장의 재량에 따라 결정되며, 학교장은 학교 상황에 기초하여 프로그램을 유연하게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음.
- 이 프로그램은 세부적으로 교사 간의 협력, 멘토링, 교사 지원 등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음.
- ① 교사 간 협력 : 교사 간의 공동 교과과정 개발, 상호 수업 관찰, 학생 수행 능력 공공 분석 및 평가 방법 공동 개발 등
- ② 멘토링 : 수업 방식, 교과 과정 계획 및 학생 수행능력 평가, 교실 운영에 대한 지도교사의 건설적인 피드백 제공 등
- ③ 교사 지원 : 참여 교사들에 대한 인증(accreditation), 교사 수행 능력 개발 기본 틀(Performance and Development Framework) 개발 등
- 양질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은 주정부 관할의 모든 공립 초등학교로 신입 교사뿐만 아니라 교사경력과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함. 이 프로그램은 2015년 2학기부터 시작되어 향후 3년 동안 단계적으로 적용 대상을 확대할 계획임.
- 2015년에는 약 25%의 학교가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면 2016년에는 50%, 2017년부터는 모든 학교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됨. 프로그램이 완전하게 정착되어 시행된다면 주정부 전체적으로 1천 명 이상의 교사가 지도교사로 선정되어 학교 교육의 질적 제고를 책임지게 됨. 각 학교는 프로그램 참여 및 세부 진행 상황을 연간 보고서(Annual School Report)로 공개해야 함.
https://www.nsw.gov.au/media-releases-premier/investing-quality-teaching...
http://www.cese.nsw.gov.au/images/stories/PDF/what_works_best.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