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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산업의 경제적 효과와 서울 경제

등록일: 
2015.06.04
조회수: 
1430
권호: 
2015년05월호
분류 선택: 
이달의이슈
저자: 
최봉현(산업연구원 서비스산업연구실 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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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icon 2015 05 issu01.pdf (566.67 KB)
‘지역홍보ㆍ관광ㆍ광고 다목적 효과’ 영상산업 지원 강화를

영화산업은 높은 부가가치의 창출과 지식집약적인 특성 때문에 최근 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의 영화산업은 시장규모가 1조 8,839억 원이고 1인당 영화관람 횟수도 약 4.25회로 미국의 약 3.5회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은 자국영화의 시장점유율이 50% 이상으로, 미국ㆍ중국ㆍ인도 외에 자국영화의 시장 경쟁력이 확보된 거의 유일한 나라이기도 하다. 특히 제작ㆍ투자ㆍ산업시스템ㆍ전문화 등의 산업역량 특성 때문에, 서울은 국내 영화산업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러한 영화산업의 경쟁요소를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지역홍보ㆍ관광ㆍ광고 등의 종합미디어 역할을 하는 영상산업의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출처 : 최봉현, 2015. 5, "영화산업의 경제적 효과와 서울 경제", 서울경제 122호, 서울연구원)

영화산업은 높은 부가가치의 창출과 지식집약적인 특성 때문에 최근 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의 영화산업은 시장규모가 1조 8,839억 원이고 1인당 영화관람 횟수도 약 4.25회로 미국의 약 3.5회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은 자국영화의 시장점유율이 50% 이상으로, 미국ㆍ중국ㆍ인도 외에 자국영화의 시장 경쟁력이 확보된 거의 유일한 나라이기도 하다. 특히 제작ㆍ투자ㆍ산업시스템ㆍ전문화 등의 산업역량 특성 때문에, 서울은 국내 영화산업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러한 영화산업의 경쟁요소를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지역홍보ㆍ관광ㆍ광고 등의 종합미디어 역할을 하는 영상산업의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출처 : 최봉현, 2015. 5, "영화산업의 경제적 효과와 서울 경제", 서울경제 122호, 서울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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