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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포그래픽스

서울의 보행자가 느끼는 보행환경은?

등록일: 
2015.05.11
조회수: 
3760
번호: 
no.136

서울의 보행자가 느끼는 보행환경은? 서울인포그래픽스 제136호 2015년 5월 11일 보행자와 차량 상충 시 보행자에게 통행우선권, 보행자는 차량 양보 비율이 낮다고 느낌, 보행환경에 불편을 주는 요인은 보도상 불법 주정차(25.0%), 이면도로 진입차량(24.3%) 등, 교통섬이 있는 교차로 횡단 시에도 보행자 대다수(90.9%)가 위험 느낌으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그래픽은 하단에 표로 자세히 제공됩니다

 

보행자와 차량 상충 시 보행자에게 통행우선권, 보행자는 차량 양보 비율이 낮다고 느껴

  • 2015년 3월 서울연구원 조사에서 보행자와 차량 상충(혹은 차량과 통행권 경합) 시 통행우선권이 보행자에게 있음을 운전자(96.5%)와 보행자(95.0%) 대다수가 인지함
  • 하지만 실제로 보행자에게 양보하는 운전자는 80.1%, 양보를 받은 적이 있는 보행자는 59.3%로 인식과 행동에 차이를 보여

※ 이 설문을 토대로 현재 서울연구원에서 추가적인 행태조사 진행 중

보행환경에 불편을 주는 요인은 보도상 불법 주정차(25.0%), 이면도로 진입차량(24.3%) 등

  • 서울의 보행자가 가장 불편을 느끼는 보행환경(상황)은 보도상 불법 주정차(25.0%)였으며, 그 다음으로 이면도로 진입차량(24.3%), 협소한 보도(21.4%) 순
  • 기타 불편한 점으로는 교통섬 진입, 보도블록 파손·침하(각각 7.9%) 등으로, 보행자가 보도 이용 시 시설보다는 차량에 의해 불편을 겪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교통섬이 있는 교차로 횡단 시에도 보행자 대다수(90.9%)가 위험 느껴

  • 교통섬이 있는 교차로에서 길을 건너기 위해 보도에서 교통섬까지 횡단 시 보행자 10명 중 9명(90.9%)은 불편 또는 위험을 느낀 적이 있었다(‘약간 있다’ 57.9%, ‘아주 많다’ 32.9%)고 응답
  • 또한, 보행자 절반가량(47.1%)은 교통섬 근처에서 우회전하는 차량이 보행자를 무시하고 지나가는 경향이 있다고 느껴
  • 서울 여성의 초혼연령은 2014년 30.7세로 1994년 25.8세에서 4.9세 증가하여 남성보다 더 많이 증가

 

표 1. 보행자와 운전자 상충 시 차량의 양보 여부(운전자와 보행자)

보행자와 운전자 상충 시 차량의 양보 여부(운전자와 보행자)를 정리한 표 입니다
항목 운전자 보행자
응답수 백분율 응답수 백분율
1 차량이 양보 113 80.1% 83 59.3%
2 차량이 양보하지 않음 28 19.9% 57 40.7%
합계 141 100.0% 140 100.0%

자료 : 서울연구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 통행우선권 확보를 위한 교통운영방안 연구」 관련 대면설문조사(2015.3) 조사대상 : 서울시 20세 이상 남녀 운전자 141명, 보행자 140명

 

표 2. 보행자와 운전자 상충 시 통행우선권에 대한 인식(운전자와 보행자)

보행자와 운전자 상충 시 통행우선권에 대한 인식(운전자와 보행자)을 정리한 표 입니다
항목 운전자 보행자
응답수 백분율 응답수 백분율
1 보행자 136 96.5% 133 95.0%
2 차량(운전자) 5 3.5% 3 2.1%
3 모르겠다 - - 4 2.9%
합계 141 100.0% 140 100.0%

자료 : 서울연구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 통행우선권 확보를 위한 교통운영방안 연구」 관련 대면설문조사(2015.3) 조사대상 : 서울시 20세 이상 남녀 운전자 141명, 보행자 140명

 

표 3. 보행 중 가장 불편한 경우(보행자)

보행 중 가장 불편한 경우(보행자)를 정리한 표 입니다
항목 응답수 백분율
1 보도상 불법 주정차 35 25.0%
2 이면도로 진입차량과 마주침 34 24.3%
3 협소한 보도 30 21.4%
4 교통섬 진입시 11 7.9%
5 보도블록 파손, 침하 11 7.9%
6 보도상 불법 적치물 11 7.9%
7 횡단보도 이용시 차량 진입 8 5.7%
합계 140 100.0%

자료 : 서울연구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 통행우선권 확보를 위한 교통운영방안 연구」 관련 설문조사(2015.3) 조사대상 : 서울시 20세 이상 남녀 보행자 140명

 

표 4. 교통섬까지 횡단 중 불편, 위험 느낀 경우(보행자)

교통섬까지 횡단 중 불편, 위험 느낀 경우(보행자)를 정리한 표 입니다
항목 응답수 백분율
1 아주 많다 46 32.9%
2 약간 있다 81 57.9%
3 거의 없다 12 8.6%
4 없다 1 0.7%
합계 140 100.0%

자료 : 서울연구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 통행우선권 확보를 위한 교통운영방안 연구」 관련 설문조사(2015.3) 조사대상 : 서울시 20세 이상 남녀 보행자 140명

 

표 5. 교통섬 근처에서 우회전 차량의 양보 여부(보행자)

교통섬 근처에서 우회전 차량의 양보 여부(보행자)를 정리한 표 입니다
항목 응답수 백분율
1 차량이 양보하는 편 74 52.9%
2 차량이 보행자 무시하고 그냥 감 66 47.1%
합계 140 100.0%

자료 : 서울연구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 통행우선권 확보를 위한 교통운영방안 연구」 관련 설문조사(2015.3) 조사대상 : 서울시 20세 이상 남녀 보행자 140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