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서울연구원 로고

현재 위치

주간 브리프

2015년 04월 15일 Vol.55 - 도시인문학 강의 1강 김경집 <이것이 인문학이다>

등록일: 
2015.04.15
조회수: 
1126

서울연구원 뉴스레터

 | 2015년 04월 15일Vol.55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도시인문학 강의 1강 김경집 <이것이 인문학이다> 도시인문학 강의 1강 김경집 <이것이 인문학이다>http://www.si.re.kr/sites/default/files/brief/55_head.png" style="width:243px;padding-left:2px;margin-bottom:10px">
​도시의 시간, 공간, 사람을 주제로 다룬 책의 저자를 숲에서 만납니다. 지난 2년 동안 도시인문학 강의에 뜨거운 관심을 가져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올해 도시에 대하여 더 깊이 있는 성찰을 하고자 서울연구원, 서울시 인재개발원, 서울도서관이 도시인문학 강의 시즌 3을 준비하였습니다. 도시의 다양한 주제를 담으며 그 가운데 도시인문학을 찾아가는 이야기에 서울 시민이 함께 하길 기대합니다. 우면산 솔밭 숲에서 주는 자연의 여유로움, 일상의 행복에 대한 무수한 질문과 생각의 향연, 그 즐거움을 만끽하며 책의 저자를 만나는 기회! 도시인문학 강의 <도시민의 생활양식>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연구보고서
  • 관광객이 선호하는 중고가·중저가 숙박시설 공급 늘려야

    2007년 이후 6년간 서울 방문 외래 관광객은 연평균 13% 증가하였으며, 2013년 서울의 숙박시설 이용 외래객은 약 900만 명으로 집계되었다. 이에 맞춰 신규 숙박시설 공급이 가속화되고 있으나 숙박업계에서는 신규 호텔공급 속도가 빨라 공급과잉을 우려하는 반면, 관광객들은 정작 원하는 숙소를 찾기 어렵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이 연구는 서울시 내 전체 숙박시설을 가격 유형별로 세분화하여 숙박 수요와 공급 상황을 정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향후 실속형 관광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관광객이 선호하는 깨끗하고 안전하며 저렴한 중저가 및 저가 숙박시설 수요가 계속 증대될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중고가 및 중저가 숙박시설 위주로 공급을 늘려야 한다고 제시하고, 숙박시설 수급 분석과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저가 숙박시설에 대한 기초자료 수집과 상시 관리를 제안하였다.
세계도시동향
  • 지역 문화유산 2만여 개 정보 담은 온라인 DB 구축(로스앤젤레스市)

    로스앤젤레스市는 도시의 중요한 역사적 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지역 내 역사적인 장소들의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히스토릭 플레이스 엘에이(Historic Places LA)’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지역 내 사회·역사적 가치가 있는 건축물, 지구, 교량, 공원 등 약 2만 개가 넘는 문화유산을 조사하고 이 정보를 온라인 지도로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자원을 조사하였는데, 첫 번째는 국가나 도시 등의 지정된 자원을 포함하였고, 두 번째는 ‘서베이 엘에이(Survey LA)’ 등의 설문조사를 거쳐 자원을 포함하였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정책 입안자, 부동산 개발자, 관광객, 학생 등 도시의 역사적 자원에 관심이 있는 모든 시민에게 의미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심장마비 응급조치에 활용하는 ‘심폐소생술 앱’ 무료 제공(로스앤젤레스市)

    로스앤젤레스市는 심장마비에 대한 응급처리를 도와주는 무료 심폐소생술(CPR)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펄스포인트(Pulsepoint)’를 제작하였다. ‘펄스포인트’는 공공장소에서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소방서와 심폐소생술을 훈련받은 이들에게 동시에 비상 알람을 보내 인명구조를 신속하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스마트폰에서 무료로 내려받기가 가능하고 사용방법이 간단하여 이용자가 쉽게 심폐소생술 단계 가이드를 참고할 수 있으며, 의료장비인 심장충격기(defibrillator)가 있는 가장 가까운 곳의 위치정보를 알 수 있다. 아울러 시는 교육구 내 모든 학교를 순회하면서 학생 및 교사에게 심폐소생술 교육을 시행할 예정이다.
서울경제
  • 생활임금제로 근로자 최소 생활수준 보장

    소득 불평등이 심화되면서 현행 최저임금으로 근로자의 최소 생활수준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서울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활임금제를 시행하고 있다. 생활임금제의 목적은 근로자와 가족에게 인간다운 삶을 위해 적정 수준의 소득을 보장하는 것이다. 생활임금제로 저임금 노동시장의 개선 효과를 높이려면 서울시는 공공부문 내에서 적용대상을 확대해 나가고, 이후 민간영역으로의 확대도 추진해야 한다. 또한 생활임금 수준 결정, 집행 확인, 준수 여부 감시, 제도 개선 등을 추진하고, 결정 과정에 공공부문 노동자와 시민사회단체 등 관련 당사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화해야 한다.
인포그래픽 서울시민, 인터넷 얼마나 이용하나? 서울시민, 인터넷 얼마나 이용하나? (서울인포그래픽스 제132호)
서울시민의 인터넷 이용률은 2009년 80.6%(787만 명)에서 2014년 86.2%(840만 명)로 지난 5년간 5.6%p 증가하였으며, 1인당 하루평균 1.9시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기준 최근 1년 이내 인터넷 이용 목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이메일, SNS 등)과 자료 및 정보 접근/검색이 94.5%로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여가활동 75.5%, 거래활동 65.3% 순이었다. 2009년에 비해 구직활동, 커뮤니케이션, 자료 및 정보 접근/검색 목적은 소폭(각각 3.7%p, 3.0%p, 1.6%p) 상승한 반면, 교육·학습(-31.2%p), 여가활동(-13.8%p), 파일공유서비스(-11.9%p) 등의 이용은 줄어들었다. 인터넷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는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이 10명 중 9.4명(93.8%)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은 이메일 63.9%, SNS 58.3% 순이었다.
알림마당

「자치분권과 지방재정 확충 전략」세미나

일 시 : 2015년 4월 20일 (월)  오후 2시
장 소 : 국회도서관 지하1층 대강당 및 소회의실

썸네일

서울연구원과 서울시 NPO지원센터, 서울시민 생활의제 관련 조사연구 협력 업무협약 체결

서울연구원(원장 김수현)과 서울시 NPO지원센터(센터장 정선애)는 4월 14일 오후 1시 30분 서울시 NPO지원센터 회의실에서「서울시민 생활의제 관련 조사연구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썸네일
서울연구원

137-071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340 길 57 (서초동)
57, Nambusunhwan-ro 340-gil, Seocho-gu, Seoul, Korea

대표전화 02-2149-1234 | 다산 콜센터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