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서울연구원 로고

서울도시연구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의 지역별 할당 방법 비교분석

등록일: 
2015.01.28
조회수: 
1645
저자: 
박지훈, 고준호
발행일: 
2014-12-31
다운로드

이 연구는 교통부문의 효과적인 온실가스 배출 감소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서울시 가구통행실태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통행패턴을 반영한 Tier3 수준에서 지역별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추정하였다. 현재 우리나라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은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의 Tier1 기준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이는 연료판매량만을 기준으로 추정한 값으로 실제 통행패턴을 반영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이 연구는 통행발생지 기준으로 타 지역과의 통행량과 통행거리를 고려한 방법, 통행배정결과에 근거하여 지역 내 도로망에서 발생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집계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이 두 가지 방법으로 추정한 지역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지역별 연료판매량 및 차량등록대수를 기준으로 배분된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방법론별 활용방안 및 장단점을 제시하였다.